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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A/S] KB금융노조가 ‘노동이사제’를 요구했다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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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November 21, 2017, 09:11:12

노조 측 “정당한 주주제안권을 행사했을 뿐”..시민단체 “실패한 제도 낙인찍기 곤란”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노동이사제 부결”, “노동이사제 도입 시기상조.” 

지난 20일 열린 KB금융그룹 임시주주총회에서 KB금융노조가 제안한 ‘사외이사 선임의 건(하승수 사외이사후보)’이 부결되자, 여러 언론사가 일제히 “‘노동이사제’가 무산됐다”는 취지의 기사를 쏟아냈다.

이는 노조가 주체가 돼 직접 사외이사를 추천했다는 점에서 ‘노동이사제’라는 표현을 사용한 것으로 추정된다. 하지만, KB노조 측은 “노동자이기 이전에 주주로서의 권리를 행사했을 뿐”이라며 “‘노동이사제’라는 표현은 맞지 않다”고 주장한다. 무슨 얘기일까? 

노동이사제(근로자이사제, Employee Representation on Board)란 노동자 대표가 기업의 이사회에 참여하는 제도다. 노동자를 기업 경영의 한 주체로 보고, 이들에게 경영에 참여할 기회를 주자는 것이 노동이사제의 기본 취지다. 

이 제도는 독일을 비롯한 유럽 대부분의 나라에는 이미 보편화돼 있다. 특히, 독일의 경우 기업 규모에 따라 이사회의 최대 절반까지 노동자 대표로 채우도록 법으로 정해놨다. 문재인 정부도 지난 7월 발표한 ‘국정운영 5개년 계획’의 100대 국정과제를 통해 내년부터 공공기관에 노동이사제를 도입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취지로만 보면, KB노조의 이번 사외이사 선임 제안을 노동이사제 시도로 보는 것이 틀린 해석은 아니다. KB노조가 사외이사 후보로 추천한 하승수 변호사가 비록 노조 소속의 근로자는 아니지만, 사외이사로 선임됐을 경우 노조의 입장을 대변하리라는 것에 이의를 제기할 이는 거의 없다.

따라서 KB노조의 사외이사 선임 제안이 주주총회를 통과했을 경우, 기능적으로는 노동이사제와 유사한 효과를 발휘했을 가능성이 높았던 게 사실이다. 하지만, 이번 사례를 두고 ‘노동이사제 실패’ 등의 표현을 쓸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따져볼 필요가 있다.

KB노조의 이번 사외이사 선임 제안은 금융회사지배구조법 제33조에 의거해 가능했다. 현행 상법상 일반 상장사는 의결권이 있는 지분의 3%가 있어야 주주제안권을 행사할 수 있지만, 금융 상장사는 의결권 지분 0.1%만 보유해도 주주제안권 행사가 가능하다. 

KB노조 측은 지난 9월 기준으로 의결권이 있는 주식 92만 2586주(지분율 0.22%)를 6개월 이상 계속 보유해 주주제안권을 행사할 수 있는 요건을 갖췄다. 적법한 절차를 거쳐 주주로서의 권리를 행사한 셈이다. KB노조 관계자는 “노조가 중심이 돼 주주제안권을 행사한 것을 두고 노동이사제라 부르는 것은 맞지 않다”고 지적했다.

노동이사제라는 단어 사용에 신중해야 하는 이유는 또 있다. 서울시(작년 6월 조례 제정)를 제외하고는 아직 공공·민간 영역에 노동이사제가 공식적으로 도입된 적이 없기 때문이다. 아직 실행된 적이 없는 제도가 시작하기도 전에 ‘실패한 제도’로 낙인찍히는 것에 대해 시민단체들은 우려를 표하고 있다.

한 시민단체 관계자는 “이번 KB금융노조의 주주제안을 계기로 노동이사제가 이슈화된 것은 환영한다”며 “다만, 이번 KB노조의 사외이사 추천은 절차상 엄밀히 말해 노동이사제 도입이라고 볼 수 없기 때문에 이러한 표현 사용에 좀 더 신중을 기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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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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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금융 “계열사들 ‘KB골든라이프’로 헤쳐모여”…시니어사업 힘준다

KB금융 “계열사들 ‘KB골든라이프’로 헤쳐모여”…시니어사업 힘준다

2025.07.07 14:56:10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은 7일 시니어 특화브랜드 'KB골든라이프'로 각 계열사 시니어 사업역량을 결집해 금융·비금융 서비스를 포괄하는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을 선보이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KB금융은 2012년 'KB골든라이프' 론칭 이래 금융권에서 선도적으로 은퇴·노후 자산관리, 상속·증여 등 시니어를 위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한발 더 나아가 'KB골든라이프'를 기반으로 그룹 차원의 고객, 상품·서비스, 채널관리 역량을 종합한 시니어 비즈니스 협업모델을 구축한다는 목표입니다. KB금융은 최근 조직개편을 통해 KB국민은행에 '골든라이프부'를 신설했습니다. 시니어사업 전략수립을 비롯해 맞춤형 상품·서비스 패키지 개발, KB골든라이프센터 운영, 시니어고객 전용 통합플랫폼 단계적 구축을 총괄하며 은퇴·노후 설계, 자산관리 중심의 특화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시니어 전담 컨설팅센터 'KB골든라이프센터'는 현재 서울·수도권 중심 5개센터에서 은행·보험 협업모델을 포함한 전국 12개센터로 확대됩니다. 시니어 고객 누구나 KB골든라이프센터에 방문해 은퇴준비·노후설계부터 건강관리·치매·요양 상담, 자산승계 고민을 덜어주는 상속·증여 상담 등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KB금융은 변화하는 시니어 고객의 생애주기에 맞춰 KB골든라이프 상품라인업을 다양화합니다. 먼저 KB국민은행은 'KB골든라이프 증여 상담·신고서비스'를 새롭게 출시합니다. 베이비부머세대의 자산이전 니즈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자 증여상품 라인업을 강화하고 증여세 관련 절세상담과 복잡한 신고절차 대행업무를 원스톱 제공하는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KB손해보험은 의료·요양 수요에 맞춰 초기단계 치매치료와 요양 관련 보장을 강화한 'KB골든케어 간병보험'을 새로 출시했습니다. KB라이프생명은 요양전문자회사 KB골든라이프케어를 통해 주야간보호소, 프리미엄 요양시설, 실버주택을 제공하며 시니어의 품격있는 노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특히 KB라이프생명은 ▲치매 예방·사전진단·인지치료 지원 등 치매케어 종합서비스 ▲돌봄지수 체크, 간호사의 전문상담 등 요양·돌봄 전문상담 서비스 ▲KB골든라이프케어 요양시설 입주상담을 포함한 종합패키지를 제공하며 시니어 고객에 차별화된 경험을 선사할 예정입니다. KB국민은행 알뜰폰서비스 KB리브모바일은 통신업계 최초로 가입연령 기준을 65세에서 60세로 완화한 시니어 전용 통신요금제 '국민 시니어 11/14'를 출시했고, KB국민카드는 시니어 전용상품 'KB골든라이프 올림카드' 등 시니어 라이프 소비성향에 맞춘 상품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KB금융은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을 제공하는 전담직원의 전문성도 강화합니다. KB국민은행·KB증권·KB라이프생명 시니어 전담인력을 대상으로 건강, 치매, 요양·돌봄 등 비금융 부문과 연금, 상속·증여 등 금융 부문 전문역량을 제고하는 계열사 상호 교차연수과정을 운영하기로 했습니다. 그룹 차원에서 보다 경쟁력있는 시니어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대학과 산학협력을 기반으로 하는 인증과정도 준비중입니다. KB금융 관계자는 "KB골든라이프가 쌓아온 노하우를 바탕으로 금융서비스뿐 아니라 건강·요양·의료·여행·쇼핑 등 비금융서비스를 더해 시니어 고객의 전생애를 아우르는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 서비스를 강화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앞으로도 KB금융은 고객가치 제고를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시니어 고객의 평생 금융파트너로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것"이라고 부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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