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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종규 KB금융 회장 연임 확정..노조 제안안은 ‘부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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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November 20, 2017, 15:11:54

사외이사 선임안과 정관 변경건 채택 안 돼..대표이사 소위원회 배제 안건도 부결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이변은 없었다. KB금융그룹 임시주주총회에서 윤종규 KB금융그룹 회장의 연임과 허인 KB국민은행장 내정자의 선임은 예상대로 확정됐고, KB금융노조 측이 제안한 사외이사 선임 건과 정관 변경 건은 모두 부결됐다.

KB금융그룹(회장 윤종규)은 20일 오전 10시 여의도 KB국민은행 본점 4층에서 임시주주총회를 개최했다. 이날 임시주주총회는 ▲사내이사 선임의 건(후보 윤종규) ▲기타비상무이사 선임의 건(후보 허인) ▲사외이사 선임의 건(KB금융노조 주주제안, 후보 하승수) ▲정관 변경의 건(KB금융노조 주주제안) 등의 안건을 심의했다.

윤종규 회장의 재선임과 허인 KB은행장 내정자 선임의 건은 예상대로 원안 승인됐다. 윤 회장은 사전의결권 주식 수(76.22%) 중 98.85%의 찬성을 받았고, 허 내정자는 99.85%의 찬성표를 받아 사전의결권만으로도 의결 정족수를 넘겨 현장 표결이 생략됐다. 

통과 여부가 주목됐던 노조 측의 주주제안 안건들(하승수 사외이사후보 선임, 정관 변경)은 모두 부결됐다. 하승수 사외이사후보 선임의 건은 사전의결권 주식 수(76.22%) 중 17.22%만 찬성에 그쳤고, 노조 측의 요청으로 현장 표결한 주식 수까지 합친 결과도 77.35% 중 17.61% 찬성으로 큰 변화가 없었다.

대표이사를 이사회 내 소위원회에서 배제하는 내용의 정관 변경 안건 또한 전체 의결권 주식 수(77.35%) 가운데 7.61%의 찬성으로 부결됐다. 주주총회에 참석한 노조 측은 결과 확인 후 안건 철회를 요청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지난주 KB금융그룹의 최대주주인 국민연금(9.68%)은 노조 측이 제안한 사외이사 선임 안건에 찬성 의사를 밝혀 사측을 긴장케 했다. 하지만, 이날 투표 결과 찬성표가 약 18%에 그치면서 국민연금의 찬성표를 제외하면 약 8%의 추가표를 얻는 데 그쳤다. 

정관 변경 안건의 경우 일찌감치 부결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예상됐었다. 글로벌 의결권 자문사인 ISS가 두 안건에 대해 모두 ‘반대’를 권고했고, 국민연금도 정관 변경 안건에 대해서는 반대 의사를 분명히 했었다. ISS의 권고는 KB금융의 지분율 68%에 달하는 외국인 투자자들에게 영향력이 큰 것으로 알려져있다.

총회에 참석한 노조 측 관계자는 하승수 사외이사후보 선임 제안 설명을 통해 “KB금융의 경우 국민연금 등 각종 연기금이 주주로 있는 만큼, 우리나라 국민 전체가 주주라고 볼 수 있다”며 “현재 KB금융에 주인이 뽑은 이사가 있다고 보기 어렵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윤종규 회장은 “지난 3년 전 취임 당시, 김상조 현 공정거래위원장이 소액주주의 의견을 반영해달라는 요청을 해서 그 후에 모든 주주에게 사외이사를 제안할 수 있는 제도를 마련한 바 있다”며 “현재도 3명의 사외이사가 소액주주 추천으로 이사회에 들어와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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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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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금융 “계열사들 ‘KB골든라이프’로 헤쳐모여”…시니어사업 힘준다

KB금융 “계열사들 ‘KB골든라이프’로 헤쳐모여”…시니어사업 힘준다

2025.07.07 14:56:10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은 7일 시니어 특화브랜드 'KB골든라이프'로 각 계열사 시니어 사업역량을 결집해 금융·비금융 서비스를 포괄하는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을 선보이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KB금융은 2012년 'KB골든라이프' 론칭 이래 금융권에서 선도적으로 은퇴·노후 자산관리, 상속·증여 등 시니어를 위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한발 더 나아가 'KB골든라이프'를 기반으로 그룹 차원의 고객, 상품·서비스, 채널관리 역량을 종합한 시니어 비즈니스 협업모델을 구축한다는 목표입니다. KB금융은 최근 조직개편을 통해 KB국민은행에 '골든라이프부'를 신설했습니다. 시니어사업 전략수립을 비롯해 맞춤형 상품·서비스 패키지 개발, KB골든라이프센터 운영, 시니어고객 전용 통합플랫폼 단계적 구축을 총괄하며 은퇴·노후 설계, 자산관리 중심의 특화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시니어 전담 컨설팅센터 'KB골든라이프센터'는 현재 서울·수도권 중심 5개센터에서 은행·보험 협업모델을 포함한 전국 12개센터로 확대됩니다. 시니어 고객 누구나 KB골든라이프센터에 방문해 은퇴준비·노후설계부터 건강관리·치매·요양 상담, 자산승계 고민을 덜어주는 상속·증여 상담 등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KB금융은 변화하는 시니어 고객의 생애주기에 맞춰 KB골든라이프 상품라인업을 다양화합니다. 먼저 KB국민은행은 'KB골든라이프 증여 상담·신고서비스'를 새롭게 출시합니다. 베이비부머세대의 자산이전 니즈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자 증여상품 라인업을 강화하고 증여세 관련 절세상담과 복잡한 신고절차 대행업무를 원스톱 제공하는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KB손해보험은 의료·요양 수요에 맞춰 초기단계 치매치료와 요양 관련 보장을 강화한 'KB골든케어 간병보험'을 새로 출시했습니다. KB라이프생명은 요양전문자회사 KB골든라이프케어를 통해 주야간보호소, 프리미엄 요양시설, 실버주택을 제공하며 시니어의 품격있는 노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특히 KB라이프생명은 ▲치매 예방·사전진단·인지치료 지원 등 치매케어 종합서비스 ▲돌봄지수 체크, 간호사의 전문상담 등 요양·돌봄 전문상담 서비스 ▲KB골든라이프케어 요양시설 입주상담을 포함한 종합패키지를 제공하며 시니어 고객에 차별화된 경험을 선사할 예정입니다. KB국민은행 알뜰폰서비스 KB리브모바일은 통신업계 최초로 가입연령 기준을 65세에서 60세로 완화한 시니어 전용 통신요금제 '국민 시니어 11/14'를 출시했고, KB국민카드는 시니어 전용상품 'KB골든라이프 올림카드' 등 시니어 라이프 소비성향에 맞춘 상품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KB금융은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을 제공하는 전담직원의 전문성도 강화합니다. KB국민은행·KB증권·KB라이프생명 시니어 전담인력을 대상으로 건강, 치매, 요양·돌봄 등 비금융 부문과 연금, 상속·증여 등 금융 부문 전문역량을 제고하는 계열사 상호 교차연수과정을 운영하기로 했습니다. 그룹 차원에서 보다 경쟁력있는 시니어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대학과 산학협력을 기반으로 하는 인증과정도 준비중입니다. KB금융 관계자는 "KB골든라이프가 쌓아온 노하우를 바탕으로 금융서비스뿐 아니라 건강·요양·의료·여행·쇼핑 등 비금융서비스를 더해 시니어 고객의 전생애를 아우르는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 서비스를 강화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앞으로도 KB금융은 고객가치 제고를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시니어 고객의 평생 금융파트너로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것"이라고 부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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