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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간 화물차 추돌 치사율 주간比 2배..“반사띠 필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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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November 26, 2017, 12:11:16

삼성교통안전연구소, ‘화물자동차 야간 추돌사고 사고 위험성과 대책’ 발표
승용차 치사율 비해 22배..“반사띠 부착 때 후속차량이 전방차량 인식 가능”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야간에 화물차를 추돌하는 사고가 연간 1506건 발생하고, 사망자가 107명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고 발생 때 치사율이 주간 대비 2배 증가해 대형사고로 이어질 위험성이 높다. 선진국은 차량모양에 맞는 반사띠를 부착을 의무화해 사고 예방에 힘쓰고 있다.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소장 임채훈)는 26일 ‘화물자동차 야간 추돌 사고 위험성과 대책’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최근 3년(2014~2016년) 경찰에 접수된 교통사고 데이터 중 피해차량 기준 ‘차대차 사고’ 총 38만여건을 분석한 결과다.

최근 3년간의 피해 화물자동차 사고를 분석한 결과, 사고유형 중 추돌사고에 의한 사망자 비율이 42.4%로 가장 높았다. 이를 주야간으로 구분해보니, 야간사고에 의한 사망자가 322명으로 나타났다. 

이는 주간 추돌사고로 인한 사망자 271명에 비해 51명이 많은 숫자이며, 전체 야간 추돌사고 사망자의 61.8% 수준이었다.

또한, 화물차 야간 추돌사고 발생 때 치사율이 7.1%로 주간 대비 2배 이상 높았다. 이는 승용차 치사율(0.33%)의 21.6배이고 승합차 치사율(1.57%)의 4.5배 수준이다. 화물자동차를 추돌하면 대형사고로 이어질 확률이 높다는 의미다.

임채홍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 책임 연구원은 “주간 치사율인 3.4%와 비교해도 2.1배나 높게 나타난 것은 야간의 추돌사고 위험성이 심각함을 보여준다”며 “화물차의 야간운행 및 추돌사고 연관성이 높은 요인은 ‘차량 후면의 시인성’이며, 전방 차량의 인식시점이 너무 늦어 충분한 감속을 하지 못한 상태에서 충돌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반사띠를 부착했을 경우에는 시인성이 향상되고 후방 차량의 위험회피 확률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소가 운전자 30명을 대상으로 하향등을 작동해 전방차량을 인지한 거리를 실측한 결과, 일반차량은 후방 91m에서 차량을 인지했지만 반사띠 부착 차량은 후방 261m에서도 인지가 가능했다.

특히, 박스형 화물차 후면부에 반사띠를 부착한 차량과 일반차량을 비교 촬영해 시인성 강도를 평가해보니반사띠 부착 때 150m 거리에서 15.2배, 100m 거리에서 4.4배 시인성이 증가했다. 

임 연구원은 “자동차는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전방 시인성 확보가 매우 중요하다”며 “화물차에 반사띠 부착을 하면 전방 차량이 저속 주행이나 주·정차 때 후속 차량이 명확하게 인식할 수 있어 추돌사고 예방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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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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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DC현대산업개발, 송파한양2차에 국내 첫 AI 자율주행 주차로봇 도입

HDC현대산업개발, 송파한양2차에 국내 첫 AI 자율주행 주차로봇 도입

2025.09.02 14:34:06

인더뉴스 제해영 기자ㅣHDC현대산업개발은 HL로보틱스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송파한양2차 아파트 재건축사업에 국내 최초로 AI 자율주행 주차로봇 ‘파키(parkie)’를 도입한다고 2일 밝혔습니다. 도입되는 ‘파키’는 AMR(Autonomous Mobile Robot) 기술을 기반으로 운전자가 차량을 지정 구역에 세워두면 스스로 차량 하부로 이동해 바퀴를 들어 올리고 빈 공간을 찾아 주차를 대행합니다. 출차 시에는 입주민이 전용 앱이나 월패드를 통해 호출하면 차량이 출차 구역으로 자동 이동해 대기합니다. 이를 통해 주차 시간이 단축되고 문콕이나 접촉사고 위험도 원천적으로 차단됩니다. 또한 이 시스템은 기존 주차장보다 30% 이상 공간 효율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승하차 공간과 통로를 줄여 추가로 확보된 면적은 커뮤니티 시설이나 녹지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HDC현대산업개발은 송파한양2차를 ‘스마트 AI 랜드마크’로 조성하기 위해 다양한 첨단 기술 도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AI 홈 에이전트, 차세대 헬스케어 플랫폼, 웰니스 프로그램에 이어 AI 자율주행 주차로봇까지 도입해 미래형 단지로 만든다는 전략입니다. HDC현대산업개발 관계자는 “이번 HL로보틱스와의 협업은 송파한양2차를 미래 주거 기술의 선두주자로 만들기 위한 중요한 발걸음”이라며 “AI 자율주행 주차 솔루션으로 입주민에게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하겠다”고 말했습니다. HL로보틱스의 ‘파키’는 CES 등 국내외 전시회에서 기술력을 인정받았으며, 다양한 건물에서 실제 운영 사례를 통해 안정성과 효율성을 입증했습니다. 이번 협약은 아파트 단지 최초의 대규모 상용화 사례로, 양사는 송파한양2차를 시작으로 스마트 주거 솔루션 협력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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