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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마트, ‘겨울 라면시장 쌀국수가 이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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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November 27, 2017, 11:11:00

쌀국수 도입된지 20년째..최근 북부 하노이식 쌀국수 인기 끌어
이마트, 베트남 쌀국수 라면 출시..봉지 라면 매출 점차 떨어져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국내에 베트남 쌀국수가 도입된지 거의 20년이 됐다. 최근 진한 고기 육수에 면을 더한 북부식 베트남식 쌀국수가 인기를 끌고 있는 가운데, 숙취 해장으로 제격이라는 평까지 받으면서 제2의 전성기를 맞이하고 있다.


27일 이마트에 따르면 ‘피코크 베트남 쌀국수’(70g*4개=1봉지, 2480원)를 전국 146개 오프라인 이마트와 이마트몰에서 본격 판매한다. 이번 쌀국수 출시로 그동안 침체됐던 라면 매출이 회복할 것으로 예상된다.


피코크 포하노이는 베트남 북부 쌀국수 스타일이다. 진한 육수맛을 살리면서 한국인이 좋아하는 담백한 맛을 강조했다. 여기에 샬롯(양파류), 후추, 고추 같은 향신료를 더해 한국인의 입맛에 맞춘 것이 특징이다.

 

국내 베트남 쌀국수의 최초 도입은 1998년 미국의 베트남 쌀국수 체인점인 ‘포호아’가 문을 열며 시작됐다. 이후 ‘포베이’, ‘호아빈’ 등 2011년 관련 프랜차이즈가 17개까지 증가하는 등 전성기를 누렸지만, 이후 대중화 단계에 들어서며 인기가 시들해졌다.

 

하지만 2015년 8월 문을 연 ‘에머이’를 시작으로 본토의 강조한 2세대 베트남 식당이 등장하면서 작년부터 다시 베트남 쌀국수가 큰 인기를 끌기 시작했다. 기존 베트남 남부 호치민식 쌀국수와 달리 마늘절임, 고추, 라임 등을 넣은 진한 육수의 북부 하노이식 쌀국수가 주류를 이루고 있다.

 

이마트에서도 2016년을 기점으로 쌀국수 매출이 두 자릿수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2015년 5.3%였던 이마트 베트남 쌀국수 매출 신장율은 지난해 30.3%로 증가했고 올해 들어서도 10월까지 누계 기준 19.4%로 고(高)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반면, 2015년 상반기 짜왕, 하반기 진짬뽕 등 잇달아 대박 상품이 등장하며, 20% 이상 성장했던 이마트 라면 매출은 신제품들이 힘을 쓰지 못하면서 작년부터 신장율이 줄어 들며, 올해는 감소세로 돌아섰다.


최근 면시장 소비 트렌드를 반영해 베트남 현지 라면시장에서 점유율 50%를 차지하고 있는 1위 라면업체 에이스쿡과 함께 봉지 쌀국수면을 개발했다. 면발 굵기를 기존의 라면 면발 굵기(2.0~2.2mm)의 1/5 수준인 0.4mm로 낮춰 뜨거운 물을 붓기만 해도 면이 익는다. 면에 타피오카 성분을 첨가해 쫄깃함을 살렸다.

 

한편, 이마트는 올해 하반기부터 냉동냉장 가정간편식 중심이었던 피코크의 상품 라인업을 상온 가정간편식(HMR)까지 확대시켜 나가고 있다. 지난 여름 피코크 곤드레된장국밥, 고사리육개장국밥 등을 출시해 3개월 만에 총 11만개가 팔렸다. 이 기간 이마트에서 판매된 32종의 컵밥 중 각각 5위와 10위를 차지했다.

 

김일환 이마트 피코크 담당 상무는 “2016년 8월부터 1년 3개월 동안의 연구 개발 기간을 거쳐, 베트남 1위 라면업체의 생산력을 바탕으로 한국인의 입맛에 맞춘 정통 북부 베트남식 쌀국수를 개발했다”며 “올 겨울에는 베트남 쌀국수 2.0 시대를 맞아 집에서 즐기는 트렌드가 본격 확산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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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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