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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론고시 매너리즘 극복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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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rch 18, 2014, 10:03:23

[언론고시 특강] ⑲

언론계 입문을 위한 지상 특강. 국내 유일, 국내 최다 12만명의 회원수를 자랑하는 <언론고시카페-아랑>의 운영진의 협조를 받아 <인더뉴스>의 청춘 독자들께 촌철살인 언론사 취업팁을 전합니다. [편집자주]

 

[아랑카페 운영자] 필자와 절친한 타사 후배 기자와 대화를 할 기회가 있었다. 나와 학생 시절 모 언론사의 대학생 인턴기자를 함께 했던 친구로, 끊임없는 지적 욕구와 취재 열의, 기자정신이 돋보였던 친구였다. 온라인 금융 매체에서 기자 생활을 시작했는데, 실력을 인정받아 3년차라는 젊은 연조에 국내 유수 경제신문으로 이직했다.

 

하지만 최근 만난 이 친구는 자신감이 확 떨어졌었다. 변화가 필요하다고 했다. 아침에 출근하면 무슨 일을 할지, 앞으로 어떤 기자로 살아야 할지, 미래 설계는 어떻게 할지 등등 고민이 된다고 했다. 그에게 "그러지 말고 하루 하루 새로운 발제를 하는 재미를 가져보고, 출입처에 애정을 가지라"는 조언을 했다.

 

매너리즘. 젊은 기자들이 5년차를 전후해서 겪게 되는 감정이다. 나 역시 4~5년차를 넘어가면서 겪었던 감정이기도 하다. 기자가 처음 됐을 때 가졌던 사명감이나, 기자라는 직업을 하면서 신기했던 점, 새로운 세계에 대한 반가움 등이 열정으로 승화돼, 하루 15시간이 넘는 힘든 일상도 이겨냈다. 하지만 그 시기가 지나고 나면 공허함과 함께 매너리즘이 오게 된다. 늘 비슷한 기사, 비슷한 생활. 쳇바퀴 돌듯 사는 일상은 나에게 무슨 의미가 있나 싶다는 생각이 든다.

 

뜬금없는 매너리즘 이야기를 한 까닭은, 언론고시생들 사이에서도 매너리즘에 빠져 결국 합격의 문턱에서 좌절하는 경우가 꽤 많기 때문이다. 유형을 들어보면 이렇다.

 

유형1. 최종 탈락만 6번째. 이건 다 학벌 때문인가 보오.

유형2. 가볍게 통과하는 필기까지 떨어지다니, 글 실력보다는 상식이나 스펙을 보는 거야.

유형3. 실력이 없는 초보 후배가 되는데 나는 탈락이라니, 아무래도 어린애들을 우대하나봐.

 

유형1의 경우 학벌보다는 어정쩡한 글솜씨가 문제가 될 가능성이 높다. 물론 학벌 논란에서 누구나 자유로울 수는 없다. 서울대를 나왔는데 필기 성적이 낮다면 "서울대 나왔는데 왜 저래"?라고 할 수도 있고, 비명문대 출신인데 글을 잘 쓰면 "진짜 잘 쓰는 걸까?"라는 의문을 받을 수도 있는 것이다. 하지만 최근 5년의 경향을 분석해 보면 그렇지 않다. 오히려 비명문대 출신인데 글을 잘 쓰면 더 눈에 띄어 합격에 다가가는 경우도 꽤 있다.

 

또한 학벌은 어차피 주어진 조건이다. 학교 탓을 하는 것보다 필기와 실무평가에서 획기적인 변화를 주는 것이 빠르다. 글감 하나 더 찾는 게 수험 기간을 줄이는 방법이라는 이야기다. 일부 수험생들은 "이 모든 것이 학벌 탓"이라면서 대학원을 가는데 필자는 절대 말리고 싶다. 대학원 때문에 명문대 우대를 받지도 않거니와, 시간만 지나가게 된다. 특히 아나운서 지망생을 하면서 단기간 MC 몇 번 해놓고서 언론대학원을 가는 경우는 더욱 말리고 싶다.

 

유형2는 그냥 변명이다. 필기 시험에 늘 합격했다고 해서, 1년 뒤 2년 뒤에도 필기시험에 합격하리라는 것은 오만이다. 시류가 달라지고 중요한 시사이슈, 논점 등이 달라지는데, 꾸준한 공부 없이 필기시험에 무조건 합격할 수는 없을 것이다.

 

이런 수험생들은 자신의 글 실력이 퇴보한 것은 생각 않고, 다른 '외부 요인' 탓을 한다. 특히나 적성검사를 보는 회사에서 그렇다. 명심하라. 당신은 글을 잘 썼는데 적성검사를 못 봐서 떨어진 것이 아니라, 판에 박힌 장수생 스타일을 고수해서 그렇다. 장수생일수록 글을 더 참신하게 써야 한다.

 

유형3 역시 유형2와 같은 맥락이다. 젊은 친구들이 일찍 합격을 하는 것은 나이 때문도 있지만, 젊은 나이에 가능성이 엿보이는 '원석' 같기 때문이다. 그럴수록 나이 든 당신은 '보석'이 되도록 노력해야 젊은 수험생들과 경쟁해 합격할 수 있다.

 

언제나 3, 4차 시험장에 가면 얼굴을 볼 수는 있지만, 그 해 겨울 수습기자 취재현장에는 얼굴을 볼 수 없는 친구들이 꽤 있다. 그런 수험생들은 어깨에 힘을 빼고, 자신이 초보라 생각하는 겸손을 가지며, 철저하게 자신의 강점을 살리지 않는 이상, 언제나 그 나물(글발)에 그 밥(실기 실력)으로 합격을 할 수 없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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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랑카페운영자 기자 mirip@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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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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