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신세계와 이마트의 온라인 사업부를 통합한다. 이커머스 사업을 전담하는 신설회사를 설립해 그룹 내 핵심 유통채널로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향후 신세계그룹은 이커머스(e-commerce) 사업에 국내 최대규모 수준인 1조원 이상 투자를 유치하고, 국내 No.1 이커머스 기업으로 도약에 나선다.
26일 신세계그룹에 따르면 이날 외국계 투자운용사 2곳과 향후 이커머스 사업 성장을 위한 대규모 투자 유치를 추진한다는 내용의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투자 의향을 밝힌 투자운용사는 ‘비알브이 캐피탈 매니지먼트(BRV Capital Management)’와 ‘어피너티 에쿼티 파트너스(Affinity Equity Partners (S) Pte Ltd) 등 2개사다. 이들 2개사는 ‘신세계그룹의 온라인사업 신규법인에 1조원 이상의 투자’를 추진하기로 했다.
이번 투자에 참여하는 '비알브이 캐피탈 매니지먼트(BRV Capital Management)'는 페이팔 최초 기관투자자이자 '페이팔 마피아'를 키워낸 것으로 저명한 실리콘밸리 소재 블루런벤처스로부터 출범한 글로벌성장투자플랫폼이다.
신세계그룹은 이번 투자가 가능했던 배경으로 온라인 사업의 가파른 성장세와 향후 발전 가능성을 높이 평가했기 때문으로 분석했다. 외국계 투자운용사들로부터 국내 최대규모 수준인 1조원 이상의 대규모 투자를 끌어낸 것은 이례적이라는 평이다.
지난해 이마트몰과 신세계몰은 각각 매출 1조원을 돌파한 것으로 추산된다. 지난해 3분기까지 전년대비 24%가 넘는 매출 신장을 기록할 정도로 지속적인 고성장세다.
또, 앞으로 이마트몰의 장보기 전용 온라인몰 위상이 확대될 것이란 기대다. 여기에 신세계몰의 프리미엄 패션몰 콘셉트 강화, 신규 사업영역 확대, M&A 등을 통한 전방위적인 경쟁력 향상을 실현하면 국내 이커머스 업계 No.1 플레이어에 오를 것이란 업계 평가도 이번 투자 유치성공의 요인으로 꼽았다.
실제로 그룹 온라인 사업 통합 플랫폼 SSG.COM(쓱닷컴) 구축으로 쇼핑의 편의성이 높아졌다. 차별화된 경쟁력으로 ▲ 당일배송 및 3시간단위 예약배송이 가능한 선진 배송시스템 ▲ 혁신적인 온라인 전용 물류센터 NE.O, ▲백화점과 마트 등 400만 개에 이르는 상품 콘텐츠 등이 있다.
지난 2014년 SSG.COM 출범 이후 신세계그룹의 이커머스 사업은 전년 대비 매출이 최대 32% 성장을 기록하며,매년 두자릿수 이상 매출 신장률을 이어오고 있다. 향후 신세계백화점과 이마트로 나뉘어 있는 온라인사업부를 물적분할 후 합병해 이커머스 사업을 전담할 신설 법인 설립도 추진할 예정이다.
지금의 경우 신세계그룹의 유통 통합 플랫폼인 SSG.COM을 갖추고 있지만, 신세계몰과 이마트몰이 인적·물적으로 나뉘어져 있어 한정적인 시너지만 가능했다고 설명하고 있다.
신세계그룹은 이커머스 회사 설립을 통해 통합 투자를 단행하고, 의사결정 단일화 등 시너지 확대로 국내 대표 이커머스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는 조직체계를 갖추게 될 전망이다. 신설되는 이커머스 회사는 올해 안에 출범이 목표로, 세부적인 사항은 추가적인 논의를 통해 정해질 예정이다.
이커머스 법인 신설을 성장 발판으로 삼아 5년 후인 2023년에는 현재의 5배 규모의 연간 매출 10조원을 달성해 그룹 내 핵심 유통 채널로 성장시키겠다는 계획이다.
최우정 신세계그룹 이커머스 총괄 부사장은 “신세계그룹의 온라인사업 성과와 향후 발전 가능성이 높다는데 투자사들과 공감했고, 투자협약 관련 MOU를 체결하게 됐다”며 “신설되는 온라인 사업 별도 법인은 연내 출범이 목표이며, 법인명, 조직 구성 등 세부 사항은 추가 준비를 통해 정해질 예정이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