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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설명절 선물세트, 트렌드를 살펴보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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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February 01, 2018, 16:02:24

유통 트렌드 반영해 전통주·1인가구·건강·반려동물 나눠 선물세트 선별
명인이 만든 전통주부터 미세먼지·한파로 건강 챙겨..펫팸족 위한 선물도

[인더뉴스 권지영·조은지 기자] 2018년 설 명절이 보름 앞으로 다가왔다. 이번 설은 1인 가구를 위한 소포장 세트 비중이 늘었고, 미세먼지와 한파로 인해 건강제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최근 김영란법(부정청탁방지법)의 개정으로 국산제품에 대한 수요가 늘어났고, 반려동물을 위한 선물도 인기를 끌고 있다.

 

그동안 명절선물세트는 육류, 생선, 와인, 생활용품 등에서 벗어나지 못 한 게 사실. 올해 설 선물로 선택해 볼 만한, 특색있는 상품들을 꼽아봤다. 최근 유통 트렌드를 반영해 ▲국산 전통주 ▲1인가구 ▲건강 ▲반려동물로 나눠 각각 주제에 적합한 상품을 선별했다.

 

◇ 청와대도 추천한 '전통주'..명인이 직접 만든 문배술

 

설명절을 앞두고 국내 유명 전통주가 각광받고 있다. 명인이 직접 담근 전통주는 맛도 좋을 뿐더러 제사 때 요긴하게 쓸 수 있어 선물로 적합하다는 평이다. 청와대도 올해 설 선물세트에 강원 평창의 감자술(서주, 薯酒)를 포함하기로 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낸 의견으로 현재 평창 감자술에 대한 문의가 빗발치고 있다.

 

국내 유명 전통주 브랜드는 꽤 다양한데, 이 중 전통주 명인이 만든 제품 몇 가지를 추천할 수 있다. 1986년 국가 중요무형문화재로 지정된 자랑스런 유산인 '문배술'이 대표적이다. G마켓은 전용잔 2개와 함께 ‘문배술 헤리티지(375㎖*2병)’를 2만원대에 판매하고 있다.

 

특별히 고급스러운 전통 술병에 담아 격을 살린 ‘문배술 특1호세트(400㎖*2병)’과 ‘문배술 미담세트(1000㎖)’를 비롯해 경남 함양의 하동 정씨 가문에서 이어 내려온 가양주를 모태로 한 ‘명가원’의 제품도 마련했다. 이밖에 ‘배상면주가 오매락퍽(500㎖, 전용망치)’을 4만원대에 선보인다.  

 

◇ “혼자여도 충분히 즐기고파”..1인 가구·나홀로족 위한 '소포장' 대세

 

최근 1인 가구와 더불어 명절을 휴가처럼 즐기는 '나홀로족'이 많아지면서 '소포장'용 세트도 속속 등장하고 있다. 대용량의 상품들을 소량씩 묶은 저용량의 콜라보레이션 세트가 인기를 얻고 있다. 장기간 보관이 어려워 구매하기 망설였던 과일이나 육류 등도 소포장으로 판매해 혼자 부담없이 즐길 수 있다.

 

특히 김영란법(부정청탁방지법)이 개정되면서 우리 농·축산물로 구성된 실속형 세트가 각광받고 있다. 롯데마트는 우수관리농산물제도(GAP) 인증을 받은 과일을 담은 ‘해빗 사과, 배(사과 3入, 배3入)’, ‘해빗 사과(사과 6入)’, ‘해빗 배(배 6入)’를 각 2만 9000원에 판매한다.

 

겨울철 건강 관리에 좋아 선물하기 좋은 한우 꼬리 반골(4kg)과 한우 사골 세트(4kg)을 각 4만 9900원에 판매한다. G마켓은 한우와 한돈을 반반씩 담은 ‘한우한돈세트(1.6㎏)’은 5만 9900원에 판매한다. 이같은 실속형 선물세트는 포장용기를 일체형으로 만들어 기존(보자기·포장박스 등)보다 가격을 20% 가량 낮췄다.

 

◇ ‘미세먼지에 한파까지’..목건강과 면역력 높일 수 있는 선물은?

 

미세먼지가 끝나자마자 한파가 기승을 부리면서 면역력에 비상이 걸렸다. 특히 목감기가 유행하고 있어 설 선물로 건강을 챙기고, 기력을 보강할 수 있는 선물도 준비했다.  그 중 면역력 강화에 효과적인 홍삼 선물세트와 몸과 목을 따뜻하게 해줄 과실차 선물세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정원e샵은 대상웰라이프의 홍삼 선물세트를 판매하고 있다. 홍삼농축액과 당귀, 천궁, 황기, 흑마늘, 영지버섯, 산삼배양근 등을 함유한 ‘홍삼액골드’ 5만원, 100% 홍삼제품인 ‘그대로달인홍삼 프리미엄 60포’가 5만 7500원에 판매한다. ‘홍삼 기력골드 프리미엄 30포’는 3만 6000원으로 가격 부담을 낮췄다.

 

차브랜드인 복음자리는 미세먼지로 칼칼한 목을 따뜻하게 풀어주기 좋은 과실차 세트를 구성했다. 우선, 유자차, 배도라지, 제주향기차 등 과실차 4종을 한 번에 마시기 편한 양으로 제작했다. 유자차(470g)과 배도라지(470g), 제주향기차(470g)로 구성된 선물세트 종류에 따라 1만 5000원~2만 3000원에 판매하고 있다.

 

◇ ‘펫팸족’ 겨냥..반려동물 위한 최고급 영양간식

 

반려동물 인구 1000만 시대를 맞이하면서 '펫팸족(Pet+Family)'에 적합한 선물도 인기를 끌고 있다. 반려동물 시장이 날로 고급화되면서 홍삼과 한우 등 고급 원료를 담은 특색 있는 펫푸드를 선보이고 있다. 이들 제품은 비타민과 베타글루칸을 담아 면역 건강성을 높였으며, 장건강을 위해 프락토올리고당, 유산균 등을 더했다.

 

고급 수산 식품인 횟감용 참치를 넣어 만든 제품까지 등장했다. 동원 F&B는 참치와 펫푸드 분야에서 오랜 노하우와 기술력을 바탕으로 사람이 먹는 것과 동일한 'Human Grade'를 표방한 간식을 내놓았다. 참치는 고단백 식품인 데다 반려동물의 건강에 중요한 타우린과 각종 아미노산 함유량이 높은 건강식품이다.

 

참치자숙농축액 등의 오메가-3 지방산과 치즈, 크런치한 키블 등을 활용해 '뉴트리플랜 고메트릿' 영양간식을 내놨다. '참치 미니스틱 독'과 '참치 치즈벨 독'은 120g 한 팩당 4500원이다. 강아지와 고양이의 피모 건강에 좋은 '참치 미니스틱 캣', '참치 치즈벨 켓'은 80g 한 팩당 4000원.

 

동원 F&B관계자는 “값비싼 최고급 원료로 만든 영양 간식으로, 우리 강아지나 고양이들의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을 뿐 아니라 칭찬, 훈련 시 활용하기 좋은 크기로 만들어진 간식이다”라며 “동원F&B는 참치 분야의 특허기술을 활용해, 반려동물의 건강을 위한 다양한 펫푸드를 지속 선보일 예정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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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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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키려는 SK, 약진하는 마이크론…삼성전자의 HBM 전략은?

지키려는 SK, 약진하는 마이크론…삼성전자의 HBM 전략은?

2025.06.13 08:39:04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D램 업계 3위의 마이크론이 HBM 경쟁에서 약진하는 모습을 보이며 글로벌 HBM 경쟁 구도가 재편되려 하고 있습니다. 12일 외신 및 업계에 따르면, 마이크론은 SK하이닉스[000660]에 이어 두 번째로 엔비디아에 HBM4 샘플을 납품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로써 SK하이닉스·삼성전자[005930] 양강 구도에 변화가 생길 것이라는 평가입니다. 마이크론은 자신들의 HBM4가 2048비트 인터페이스를 탑재했으며 메모리 스택당 2.0TB/s 이상의 속도와 이전 세대보다 60% 이상 향상된 성능을 제공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전력 효율 면에서도 5세대인 HBM3E 제품 대비 20% 향상됐다고 덧붙였습니다. SK와 마이크론 사이…HBM이 곧 D램 경쟁력 지난 5일 시장조사기관 옴디아에 따르면 올해 1분기 글로벌 D램 업계의 매출 규모는 D램 계약 가격 하락과 HBM 출하량 감소의 영향으로 전 분기보다 9% 감소한 263억3400만달러(약 36조원)로 집계됐습니다. 비록 HBM의 출하량은 감소했으나 여전히 D램 시장에서의 HBM이 가지는 힘은 강했습니다. 현재 HBM 시장 점유율 1위를 달리고 있는 SK하이닉스는 D램 시장 점유율에서도 1분기 36.9%로 34.4%를 기록한 삼성전자를 앞질렀습니다. 매출에서도 1분기 SK하이닉스는 97억1900만달러, 삼성전자는 90억5700만달러를 기록하며 7억달러의 매출 차이를 보였습니다. D램 점유율에서 SK하이닉스가 삼성전자를 앞선 것은 지난 1992년 이후 무려 33년 만의 일입니다. 전문가들은 HBM이 양사의 점유율을 갈랐다고 분석합니다. SK하이닉스는 이미 엔비디아에 HBM3E를 공급 중이며 HBM4도 세계 최초로 엔비디아에 샘플 납품에 성공해 양산을 앞두고 있는 상황입니다. 반면 삼성전자는 아직 엔비디아로부터 HBM3E 12단 제품의 퀄(품질) 테스트를 통과하지 못한 상황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마이크론이 삼성전자보다 먼저 HBM4 샘플을 엔비디아에 납품하게 된 것입니다. 이미 엔비디아의 HBM3E 공급 자격을 획득한 마이크론은 HBM 경쟁력을 강화해 D램 시장에서 약진한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마이크론은 올해 1분기 D램 점유율 25%로 전분기 대비 3%p 오르며 SK하이닉스, 삼성전자보다 큰 점유율 성장폭을 기록했습니다. 매출도 지난 분기 64억달러에서 올해 1분기 65억7500만달러로 늘어나 3사 중 유일하게 매출이 성장하기도 했습니다. 분수령 될 HBM4…기술력으로 판도 바꿀까 업계에서는 HBM4가 현재 HBM 시장의 판도를 바꿀 핵심 제품으로 보고 있습니다. 특히, 내년에 출시될 확률이 높은 HBM4 이후 제품인 'HBM4E'가 그 분수령이 될 것으로 전망합니다. 첨단 D램 공정은 1x(1세대), 1y(2세대), 1z(3세대), 1a(4세대), 1b(5세대), 1c(6세대) 순으로 나뉘며 세대가 올라갈수록 미세한 선폭을 가져 성능과 전력 효율이 올라가게 됩니다. 현재 SK하이닉스와 마이크론은 기존 HBM을 만들던 방식으로 HBM4를 제작하고 있습니다. HBM4는 10㎚(나노미터)급 1b 설계 기반의 D램을 쌓는 방식입니다. HBM4E서부터는 이보다 한 단계 업그레이드된 1c 설계와 함께 본딩 방식도 기존과 달리 '하이브리드 본딩' 방식을 본격적으로 적용할 예정입니다. 여러 개의 칩을 한 번에 접착해 열 방출에 집중한 기존 방식인 'MR-MUF'와 달리 칩 사이에 범프 없이 직접 연결하는 방식입니다. 이를 통해 연결 밀도를 올려 데이터 전송 속도를 기존보다 획기적으로 끌어올릴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SK하이닉스는 이미 지난해 11월 SK AI 서밋을 통해 16단 HBM3E 제품 개발을 처음으로 공식화하며 MR-MUF 방식과 하이브리드 본딩 기술을 함께 활용할 것이라 밝힌 적도 있습니다. 현재 HBM4 샘플 공급이 가장 늦어진 삼성전자는 1c 설계 방식과 하이브리드 본딩 방식을 적용한 HBM4를 개발해 HBM4 선두 주자인 SK하이닉스와 마이크론을 앞지르겠다는 전략을 세운 것으로 전해집니다. 만약 삼성전자가 이와 같은 방식으로 HBM4 개발에 성공한다면 아직 1b 방식을 적용 중인 SK하이닉스와 마이크론보다 앞선 기술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게 됩니다. 하지만 현재 HBM4 이전 단계인 HBM3E 12단 제품의 퀄 테스트 통과가 불확실한 상황인 만큼 당장은 어렵지 않겠냐는 우려도 나오고 있습니다. 전영현 삼성전자 디바이스솔루션(DS)부문장(부회장)은 지난 3월 주주총회에서 "빠르면 2분기, 늦어도 하반기부터는 HBM3E 12단 제품이 시장에서 분명히 주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며 "HBM4, 커스텀(맞춤형) HBM 등 신시장에 대해서는 작년 과오를 되풀이하지 않기 위해 차질 없이 계획대로 개발하고 양산할 것"이라고 말한 바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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