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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벅스 드라이브 스루 매장의 비밀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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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February 02, 2018, 16:02:46

고객 10명 중 4명 이상은 DT 이용..전국 1080개 가운데 10.8%가 DT로 운영
폐허 공장·나대지 개발해 매장 오픈..5주년 맞이해 DT카드로 e-쿠폰 증정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자동차에서 음식이나 커피를 주문할 수 있는 드라이브 스루(Drive Thru)가 하나의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바쁜 일상에 쫓기는 현대인들이 차에서 내리지 않고, 원하는 메뉴를 주문하고 바로 받을 수 있다는 점이 강점으로 꼽힌다.

 

이런 가운데, 세계 최대의 커피 전문점인 스타벅스도 최근 드라이브 스루 매장에 주목하고 있다. 드라이브 스루 이용객을 위한 전용 카드를 개발하고, 무료 커피를 증정하는 등 이벤트를 마련했다. 스타벅스 드라이브 스루(Drive Thru) 매장의 비밀에 대해 알아봤다.

 

 

2일 ㈜스타벅스커피 코리아(대표 이석구)에 따르면 국내 드라이브 스루 매장이 오픈한지 5년이 넘었다. 전국 드라이브 스루 매장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드라이브 스루 콘셉트 디자인의 카드를 최초로 선보인바 있다.

 

충전용 DT카드에 3만원 최초 충전 후 계정에 등록하면 드라이브 스루 매장 전용 아메리카노 톨 사이즈 e-쿠폰을 증정한다. (단, 최초 충전은 드라이브 스루 매장 내 일반 카페 공간에서만 가능)

 

◇ 스타벅스, ‘불모지를 드라이브 스루로 바꾸다‘

 

스타벅스는 지난 2012년 9월 국내 1호 드라이브 스루 매장으로 경주보문로점DT점을 오픈했다. 2017년 8월 말 기준으로 전체 1080개 매장 중 10.8%인 117개의 매장을 드라이브 스루 매장으로 운영하고 있다. 

 

스타벅스의 드라이브 스루 매장은 활용 가치가 없던 나대지, 폐허 건물, 효용성이 떨어지는 시설 공간을 적극 활용했다. 예컨대, 폐허 공장 자리를 활용한 '을숙도강변DT점'부터 버려진 땅이었던 속초DT점, 서귀포DT점, 개인 주택 자리였던 리버사이드팔당DT점 등이 대표적이다.

 

특히 경주보문로DT점의 성공은 미국 스타벅스 본사에서도 성공적인 현지화 사례로 뽑고 있다. 기존의 사무실 밀집 지역이나 역세권이 아니지만 경주가 전통적인 관광 도시로 연간 관광객이 800만명(2012년 기준)을 넘어서는 잠재력으로 인근의 경주보문호수DT점과 함께 경주 관광객들이 찾는 새로운 관광 명소로 각광을 받고 있다.

 

안정된 유동 인구와 입지 조건을 고려하는 전통적인 매장 개발 시각에서 벗어나 새로운 관점에서 전략을 세워 공간의 가치를 변모시킨 것. 이를 통해 고객 유입을 창출해 내고, 자가용을 이용하는 소비자들의 라이프 스타일 변화를 수용한 입점 개발 사례로 평가받고 있다.

 

스타벅스코리아 관계자는 “국내 관광지 활성화와 신도시 조성 등 다양한 지역 개발로 개인 자동차를 이용하는 생활권이 확대되고 있다”면서 “도심을 중심으로 경쟁이 심한 상권에 비해 유동인구가 없는 상권에도 장거리에서 자동차를 이용해 방문할 수 있는 것이 드라이브 스루의 장점이다”고 말했다.

 

◇ 드라이브 스루 매장 방문 고객 10명 중 4명 이용

 

대부분의 드라이브 스루 매장은 일반 매장처럼 체류 공간을 갖추면서 드라이브 스루 존에서 주문할 수 있는 편의성을 갖췄다. 실제 비슷한 규모의 매장 대비 고객 방문율이 평균 20% 상회하는 효율성을 보이고 있다. 또 드라이브 스루 매장 방문 고객 10명 중 4명 이상이 드라이브 스루를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루 중 가장 주문률이 높은 시간대는 주중의 경우 오후 12시~1시까지인 점심 시간대로 집계됐다. 다음으로 오전 8시부터 9시까지 출근 시간대가 높았다. 주말은 늦은 점심 시간인 오후 1시~2시까지 가장 많은 손님이 찾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함께, 2014년 6월부터 차 안에서 먹기 편리한 크기로 구성해 포장한 드라이브 스루 콘셉트의 푸드 상품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있다. 2014년 첫 해에는 작은 크기의 스콘과 머핀, 쿠키 등 5종을 출시했으며, 올해에는 투명 컵 용기에 상품을 담아 차 실내 컵 폴더에 넣을 수 있도록 만들었다. 샌드위치와 케이크 종류도 늘렸다.

 

특히 스타벅스 드라이브 스루 매장은 IT 시스템을 접목하는 차별성으로 주문 편의성을 강화했다. 스타벅스의 O2O 주문 서비스인 사이렌 오더로 매장에서 2km거리까지 사전 주문과 결제를 진행한 후 매장에서 신속하고 편리하게 받아갈 수 있다.

 

전세계 스타벅스틑 업계 최초로 42인치 대형 스마트 패널을 통한 화상 주문 시스템을 개발했다. 현재 이 시스템은 국내 모든 드라이브 스루 매장에 적용하고 있다.

 

한편, 스타벅스 드라이브 스루 매장은 보행자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하는 운영에도 만전을 기하고 있다. 드라이브 스루 모든 매장에 진입과 출차시 시야 확보를 용이하게 하는 설계, 도로 반사경 설치, 보행자 통행에 위협되지 않는 유연한 볼라드 설치, 주행로 구간 과속 방지턱 설치, 출차시 경보장치, 매장 앞 보행자 주의 표지판 설치 등을 통해 보행자 안전을 철저히 지켜 나간다는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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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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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라면세점, 인천공항 철수…“영업할수록 손실 너무 커”

신라면세점, 인천공항 철수…“영업할수록 손실 너무 커”

2025.09.19 09:34:34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인천국제공항공사와 공항 면세점 임대료 갈등을 겪어온 신라면세점이 결국 철수합니다. 19일 업계에 따르면 호텔신라는 지난 18일 이사회를 열고 인천공항 면세점 DF1 권역 사업권을 반납하기로 결정했다고 공시했습니다. DF1 권역은 향수·화장품·주류·담배 등을 판매하는 구역입니다. 호텔신라 관계자는 "2023년 인천공항 면세점 운영사업권 계약 이후 면세 시장은 주 고객군의 소비패턴 변화 및 구매력 감소 등으로 급격한 환경 변화가 있었다. 공사에 임대료 조정을 요청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았다"며 "영업을 지속하기에는 손실이 너무 큰 상황"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재무구조를 개선하고 기업·주주가치 제고가 필요하다는 판단했다"며 "면세 산업의 어려움이 지속되고 있지만 수익성 개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신라면세점은 이번 철수 선언으로 약 1900억원의 위약금을 물은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다만 이후 6개월간은 의무적으로 영업하며 정리 절차를 밟아야 합니다. 애초 신라면세점의 면세점 운영 기간은 2033년 6월 30일까지였습니다. 동일한 임대료 갈등을 겪고 있는 신세계면세점도 같은 결정을 내릴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앞서 두 면세점은 코로나19 엔데믹 이후 적자 운영 등을 이유로 여객 1인당 고정 단가로 산정되는 임대료를 40% 인하해달라며 법원에 조정신청을 냈습니다. 이후 법원에 조정을 신청해 25% 인하 필요성을 인정받았지만 인천공항공사가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습니다. 공항공사는 이날 입장문을 내고 "임대료 조정에 대한 공사와 면세사업자 간 입장차가 원만히 해결되지 않아 사업 철수라는 상황이 빚어져 안타깝게 생각한다"며 "의무 영업 기간인 6개월 이내에 조속히 후속 사업자를 선정해 여객 불편이 없게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업계에서는 면세 업황 부진이 지속되고 있는 만큼 재입찰에서 결정될 임대료는 현재보다 현저히 낮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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