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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세계백화점 개점시간 10시 30분→11시로 늦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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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February 07, 2018, 16:02:01

3월부터 영등포점·경기점·광주점 3개 점포 30분 늦춰 개장..식품관은 종전대로 운영
신세계, 협력회사 직원에 ‘워라밸’ 실현 기회 제공..고객 반응 살핀 후 확대여부 검토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신세계백화점이 오는 3월부터 일부 점포의 개점시간을 오전 10시 30분에서 11시로 늦춘다. 신세계그룹이 올해부터 시행하는 주 35시간 근무제에 맞춰 이마트에 이어 신세계백화점도 영업시간 조정에 나선 것이다.

 

7일 신세계백화점에 따르면 내달부터 서울 영등포점·경기·광주점 3곳의 개점시간을 기존보다 30분 늦춰 11시에 개점한다. 폐점 시간은 변동 없이 오후 8시다. 다만, 백화점 지하에서 운영하는 식품관의 경우 종전대로 오전 10시 30분부터 운영한다.

 

신세계 관계자는 “협력사원들의 근로 여건을 개선하면서도 고객들의 불편을 최소화할 방법을 찾기 위해 3곳을 지정해 시범 운영한다“며 “남대문 본점은 면세점이 함께 운영하고 있고, 강남점의 경우 고속터미널과 쇼핑몰 등이 함께 운영돼 서울에서는 영등포점이 선정됐다”고 설명했다.

 

향후 신세계백화점은 개점시간 변경에 대한 고객 반응을 살펴본 후 전국 점포로 확대 여부를 검토한다. 현재 신세계백화점은 13개 매장이 운영중이다. 회사 관계자는 “협력회사, 협력사원, 고객들의 의견을 수렴해 추후 확대 적용 여부를 검토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개점시간이 30분 늦춰지면서 영업시간도 단축됐다. 신세계그룹이 올해부터 도입한 주35시간 근무제를 백화점으로 확장한 셈이다. 이로 인해 백화점 내 근무직원 중 80% 이상을 차지하는 협력회사 직원의 출근 시간도 30분 늦춰진 셈이다.

 

식품관의 경우 출근시간은 종전과 비슷하지만 퇴근시간은 1~2시간 가량 단축된다. 예컨대, 10시 30분 오픈을 위해 일부 직원들의 경우 오전 7시까지 출근하는데, 이 경우 오후 3시에 퇴근하는 방식이다. 일찍 출근하면, 일찍 퇴근하는 것을 원칙으로 삼고 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점포 영업시간 단축을 통해 협력회사 사원에게도 일과 가정이 양립할 수 있는 워라밸 실현 기회를 제공하는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문제는 백화점 이용 고객들의 반응이다. 신세계는 3월부터 기간을 정해놓지 않고, 시범적으로 개점시간을 늦춘다는 계획이다. 만약 개점시간을 변경한 직후 예상치 못한 고객들의 불만이 쏟아지는 경우 당장에라도 개점시간을 기존대로 되돌릴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현재 국내 백화점들은 평일 오전 10시 30분 개점해 오후 8시에 폐점하고 있다. 백화점 영업시간은 시대별로 변동이 있었지만, 1979년 이후에는 오전 10시 30분 개점이 일반적이다. 거의 40년 만에 개장시간이 변경되기 때문에 고객들의 반응을 예측하기 어렵다는 게 업계의 중론이다.

 

업계 관계자는 “그동안 수 십년 동안 백화점은 10시 30분에 오픈한다는 공식이 고객들 머릿속에 자리 잡았을 것”이라며 “매장에 따라 사정이 다르지만, 최근엔 중국이나 동남아 등 관광객들이 오전부터 백화점을 찾는 경우가 있어서 개점시간이 변동되면 불편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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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ow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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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최태원 SK 회장, 세계경제포럼 슈왑재단 총회서 ‘사회적 가치 거래 아이디어’ 제안

[C-레벨 터치] 최태원 SK 회장, 세계경제포럼 슈왑재단 총회서 ‘사회적 가치 거래 아이디어’ 제안

2025.06.19 15:57:24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최태원 SK 회장이 19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열린 세계경제포럼 슈왑재단 총회에서 '사회적 가치 거래 방안'을 제안했습니다. 최태원 회장은 이날 총회 개회식에서 발표를 통해 SK의 사회성과인센티브 경험,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기업과 사회적 기업 간의 협력, 사회문제 해결 성과에 보상하는 새로운 시장 시스템을 제안했습니다. 개회식에서는 세계경제포럼 슈왑재단과 사회적가치연구원의 공동 보고서 '가치의 재정의: 성과기반금융에서 사회적 가치 거래로'가 발표됐습니다. 이는 세계 최초로 주류 경제를 대상으로 하여 사회적 가치 거래의 필요성과 가능성을 제안하는 보고서입니다. 최태원 회장은 "선한 의지만 있다고 사회문제가 해결되는 것은 아니다"라며 "성과를 화폐적으로 정확하게 측정하고 세제혜택 등 금전적 인센티브가 주어진다면 기업이 더 많은 사회적 가치를 창출할 것이다"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시장 메커니즘을 활용하여 사회적 가치를 거래 가능한 가치로 파악할 수 있다면 시장 시스템은 더 활발하게 움직일 것이다"라며 "이윤 창출과 사회혁신을 동시에 이룰 수 있을 것이다"라고 말했습니다. 또한, 금일 발간된 보고서가 이러한 아이디어를 담고 있다고도 덧붙였습니다. 최태원 회장은 보고서의 공동서문을 통해 이러한 방식이 다양한 사회문제에 직면하고 있는 글로벌 경제의 근본을 재구상하는 시도가 될 것이라고 했습니다. 최태원 회장은 지난 2013년 세계경제포럼에서 '사회문제 해결 성과에 기반한 금융지원' 방법을 의미하는 SPC(Social Progress Credits) 개념을 제안한 바 있습니다. 이후 SK는 2015년부터 지금까지 약 10년간 한국의 사회적 기업을 대상으로 사회문제 해결 성과를 측정하고 현금 인센티브를 주는 '사회성과인센티브'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10년간 이 프로젝트에 참여한 사회적 기업은 약 500여개, 기업들이 창출한 사회문제 해결 성과는 약 5000억원, 기업들에게 SK가 보상으로 지급한 인센티브는 약 700억원입니다. 그리고 2025년 1월 세계경제포럼에서 '사회성과인센티브(SPC)'성과를 발표하면서 세계 최초로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성과기반금융'을 주제로 하는 보고서를 발표했습니다. 이를 더 발전시켜 이번 세계경제포럼 슈왑재단 총회에서 발표한 것입니다. 이날 슈왑재단 총회 개회식에서 발표된 보고서의 '사회적 가치 거래(Tradeable Impact)'는 긍정적인 사회성과를 거래가능한 자산으로 전환하고 이를 통해 시급한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시장 메커니즘을 의미합니다. 이는 기업이 사회문제를 해결하면 해당 성과를 화폐적으로 측정하고 일정 부분에 대해 어떤 형태로든 크레딧(Credits)을 제공하고 교환하는 시장 시스템입니다. 예를 들면, 정부는 사회문제를 해결한 기업에 대해 직접 보상하거나 세액공제 및 세액공제권 거래제도를 지원할 수 있고 기업은 기존 비즈니스 모델에 사회문제 해결 요소를 넣고 성과에 따라 경제적 보상을 받아서 기업의 경제적 가치를 높일 수 있습니다. 시장 참여자들은 그런 기업의 성과를 시장 가치로 인정하고 사고팔 수도 있고 금융상품으로 만들 수도 있습니다. 이를 통해 사회적 가치로 돈을 벌 수 있는 새로운 시장이 생기는 것이며 정부는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직접 세출을 줄일 수 있고 기업의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기업은 사회문제 해결에 자원을 투입하면서도 기업가치로 인정받을 수 있고 시장에서 그 성과를 거래할 수 있기 때문에 비즈니스 성과로 연결할 수 있으며 투자자들은 새로운 투자수익을 찾아낼 수 있습니다. 본 제안은 약 20여년간 기업-사회혁신-정부 부문 간 협력을 주제로 하는 슈왑재단 총회에서 발표되었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의를 지닌다고 SK그룹은 강조했습니다. 슈왑재단은 세계경제포럼(WEF)이 1998년에 설립한 글로벌 최고 수준의 사회혁신 네트워크로 지난해 기준 전 세계 10만명 이상의 사회적 기업가를 지원하는 120개 이상의 기관 회원과 약 500여명의 세계적으로 영향력 있는 기업가와 사회혁신가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슈왑제단은 사회혁신이 주류 경제에 통합되도록 지원하며 민간 영리 기업과 사회적 기업 간의 파트너십을 촉진하고 부문 간 협력을 통해 영향력을 확장합니다. 지난 1월 슈왑재단을 통해 '사회혁신에 대한 기업의 지지 서약'이 발표되었는데 첫 번째 서명그룹으로 SK를 비롯해 마이크로소프트, SAP, EY, 딜로이트, 이케아 등 글로벌 기업들이 참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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