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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동양生·KB금융, LIG손보 인수전 참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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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March 28, 2014, 18:03:46

사모펀드·외국계도 가세.."진성매각이다, 아니다" 여전히 논란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 금융그룹, 대기업, 생명보험사, 사모펀드 등이 인수전에 뛰어들면서 LIG손해보험의 매각작업이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하지만, 진성 매각인지 아닌지를 둘러싸고 논란은 여전히 지속되고 있다.

 

28일 금융·보험 업계에 따르면 이날 오후 5시에 마감된 LIG손해보험의 예비입찰에 KB금융과 롯데그룹(롯데손해보험), 동양생명 등 10여개 업체가 인수의향서(LOI)를 제출했다.

 

동양생명은 전자공시를 통해 “LIG손해보험 인수추진을 위해 예비입찰서를 제출했다향후 손해보험 인수추진과 관련해 구체적인 사항이 결정되는 시점에 재공시하겠다고 인수전 참여를 공식화했다.

 

롯데 측은 그룹 차원에서 LIG손해보험의 인수전에 참여하게 됐다롯데손해보험은 이에 대한 실무를 맡게 됐다고 말했다.

 

이번 예비입찰에는 MBK 파트너스와 IMM PE 등 사모펀드와 중국 푸싱그룹 등 외국계 기업도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초 유력한 인수후보로 거론되던 메리츠금융그룹은 이번 예비입찰에 참여하지 않았다.

 

LIG그룹 오너일가가 매각하는 LIG손해보험의 지분은 총 20.96%. 당초 매각금액은 경영권 프리미엄을 포함해 5000~6000억원 정도로 추산됐다. 하지만, 인수전이 본격화되면서 매각대금은 1조원을 훌쩍 넘어설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인수전이 본격화되고 있지만, LIG손보의 매각이 실제로 이뤄질 수 있을지 미지수다.

 

LIG그룹 일가가 LIG손해보험을 매각하기로 한 이유는 사기성 CP’ 발행으로 인한 피해자들을 구제하기 위함이었다. 하지만, LIG그룹은 피해자들에게 보상을 마쳤다고 공식적으로 밝혔다. 따라서, 굳이 LIG손해보험을 매각할 필요성이 없어진 셈이다.

 

사정이 이렇지만, 그룹 차원에서는 매각작업은 계속된다는 입장이다. 지난 27일 남영우 LIG그룹 사장은 한 매체와의 전화통화를 통해 매각을 철회할 계획이 없다는 뜻을 밝혔다.

 

그러나, 여전히 보험 업계 안팎에서는 진성 매각이다’, ‘아니다를 둘러싸고 말들이 많다. 한 보험사 관계자는 피해자 구제도 했는데, LIG손보를 팔기 싫은 게 인지상정일 것이라며 어떻게 해서든 매각을 회피하는 방법을 찾지 않겠냐고 말했다.

 

익명을 요구한 LIG그룹 관계자는 그룹 일가 입장에서는 캐시카우인 LIG손보를 팔기가 아깝기는 할 것이라며 일단, 매각절차에 돌입한 만큼 향후 상황이 어떻게 전개될 것인지에 대해서는 그룹 내부에서도 의견이 분분하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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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정태 기자 hopem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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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고객 5561명 유심 정보 유출 확인…“100 보상 강구”

KT, 고객 5561명 유심 정보 유출 확인…“100% 보상 강구”

2025.09.11 17:07:55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는 최근 발생한 무단 소액결제 사고와 관련해 불법 초소형 기지국을 통해 이용자 5천561명의 개인정보 유출 가능성을 확인하고 개인정보보호위원회에 신고했다고 11일 밝혔습니다. 김영섭 KT 대표는 이날 서울 광화문 사옥에서 소액결제 피해 사고 관련 기자간담회를 열고 “소액결제 피해 사고로 큰 불안과 심려를 끼쳐드린 점을 사과 드리고자 무거운 마음으로 이 자리에 섰다”며 “국민과 고객, 유관기관 여러분께 염려를 끼쳐 죄송하고 피해 고객에게 머리 숙여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습니다. 김 대표는 ”관계 당국과 사고원인을 파악 중으로 모든 역량을 투입해 추가 피해가 일어나지 않도록 기술적 조치를 취하고 피해 고객에게 100% 보상책을 강구하겠다“며 ”통신사로서 의무와 역할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KT는 자체 조사 결과, 불법 초소형 기지국을 통해 일부 이용자의 국제이동가입자식별정보(IMSI)가 유출된 정황을 확인했다고 설명했습니다. 다만 유심 관련 핵심 정보가 저장되는 홈가입자서버(HSS) 침해나 불법 기기 변경·복제폰 정황은 전혀 없다고 밝혔습니다. KT는 불법 초소형 기지국의 신호 수신 이력이 있는 이용자 중 IMSI 유출 가능성이 있는 고객은 5561명으로 확인했습니다. KT는 이날 오후 개인정보 유출이 의심되는 이용자들에게 개인정보보호위 신고한 사실과 피해 사실 여부 조회 방법, 유심 교체 신청 및 보호서비스 가입 링크에 대해 문자 메시지(SMS)로 안내했습니다. KT는 불법 초소형 기지국 신호 수신 이력이 있는 이용자 전원의 유심을 무료 교체하고 유심 보호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KT는 또 비정상 소액결제 발생 여부를 전수 조사해 피해가 확인된 고객을 대상으로 개별 안내하며 소액결제 청구를 면제하고 추가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조치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12일부터 소액결제 본인인증에 생체인증이 도입된 패스(PASS) 인증만 적용키로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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