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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세계 1등 노린다는 ‘랩핑푸드 공장’을 찾아보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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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February 22, 2018, 12:02:16

[르포] CJ제일제당 비비고 만두 인천공장 방문..한섬만두 1분당 280개 생산
비비고 만두 전용 ‘로타리 만두 성형기’ 특허..미국·중국 등 해외시장 본격 공략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만두는 왜 식탁에서 주인공이 아닐까하는 발상에서 비비고 만두를 시작했고, 속이 꽉찬 왕교자를 출시하게 됐습니다. 비비고가 처음으로 '왕맥(왕교자와 맥주)'라는 키워드를 만들어냈죠. 모두에게 익숙한 '랩핑푸드'로 전세계에 한식을 알리는 것이 목표입니다."

 

서울에서 한 시간 남짓 떨어진 곳에 CJ제일제당 비비고 만두 공장이 위치해 있다. 만두 공장 입구에 들어서니, 향긋하면서 고소한 냄새가 풍겨왔다. 이 곳은 비비고 왕교자부터 한섬만두 등 CJ제일제당의 주력 제품인 만두 전반을 생산하는 공장이다. 현재 비비고에서 생산하는 만두 종류는 15가지다. 

 

이 중 최근 비비고 제품 중 가장 핫한 '한섬만두'를 만드는 곳을 방문했다. 앞서 만두공정을 보기 위해선 복잡한 절차를 거쳐야했다. 머리끝부터 발끝까지 꽁꽁 싸맨 위생복 착용은 물론이고, 손 세척, 바람과 스프레이를 이용한 전신 소독 등의 과정을 지나야 공장 안으로 들어갈 수 있다. 

 

 

음식을 만드는 곳이기 때문에 머리카락 한 올도 용납할 수 없다. 가장 먼저 도착한 곳은 만두 속을 만드는 곳이다. 부추와 두부, 양파, 목이버섯 등을 다듬는 작업인데, 1차로 사람이 직접 이물질을 선별하고, 물세척을 한후 2차 선별을 거쳐 마지막 최종 선별을 기계에서 하는 방식이다. 

 

양파와 목이버섯, 양배추 등도 비슷한 작업을 거친다. 기계에서 선별할 때는 사용할 수 있는 재료와 사용하기 어려운 재료를 구분해 배출한다. 각각의 만두 속 재료들이 다듬어지면, 혼합하게 된다. 큰 통에 모든 재료를 담아 기계가 직접 섞는다. 만두는 양념까지 더하면 총 30가지 재료가 들어간다. 

 

사람이 직접 빚은 듯한 모형의 비비고 만두는 모두 '로타리만두 성형기'가 빚는다. 만두마다 모양이 약간씩 다른데, 만두피에 속을 넣고, 봉합하는 작업에서 만두 모양이 결정된다. CJ제일제당은 만두피를 찍어내고, 봉합하는 기계에 설비특허가 있다. 설비업체와 함께 직접 개발한 설비다. 

 

현재 인천공장에서 한섬만두 생산기계는 2대로 1분당 280개 만두가 만들어진다. 인천공장에서 생산되는 비비고 만두는 연간 3만톤 규모다. 국내에서 소비자를 대상(B to C)으로 판매되는 만두 생산량은 연간 8만톤 정도 된다. 

 

한섬만두는 작년 9월에 출시한 신제품으로 얇고 쫄깃한 만두피 안에 육즙을 가득 채워 만두소가 촉촉하다. 안에 부추, 목이버섯, 물밤, 양배추 등이 들어가 식감이 매우 풍부한 편이다. 실제로 갓 만든 한섬만두를 시식했는데, 한 입 씹었을 때 입 안에 육즙이 톡 터져나와 신선한 육향을 즐길 수 있었다. 

 

황석희 비비고 인천공장 생산팀장은 “비비고 만두는 급속동결을 통해 맛을 유지하는 것이 비결이다”면서 “바로 만들어진 제품의 온도는 70도가량 되는데, 열을 식혀주고, -40도로 4분~7분가량 급속냉동 과정을 거치면 최종으로 나온 제품이 -7정도 된다”고 설명했다. 

 

비비고 만두는 밀가루 맛이 적으면서 고기 특유의 육향이 강하다. 만두피를 최대한 얇게 만들면서 고기를 갈아넣는 방식 대신 잘게 써는 방식으로 고기 식감을 살렸다. 비비고 만두는 출시 3년 만에 1000억원대 브랜드로 성장했고, 작년 기준 시장점유율 43%를 돌파하며 압도적인 1위를 차지하고 있다. 

 

CJ제일제당은 비비고 출시와 더불어 '왕맥'이라는 키워드를 만들었다. 이전까지 만두는 겨울에 '만두국'으로 소비가 이어졌는데 상대적으로 여름 매출이 부진했다. 이에 여름에 소비량이 증가하는 '맥주'와 왕교자를 접목시켜 '왕맥'이라는 신조어를 탄생시켰고, 실제로 여름 매출이 24%가량 상승했다. 

 

현재 CJ제일제당은 글로벌 시장 확대에 주력하고 있다. 미국 시장을 중심으로 중국, 베트남, 독일, 러시아 등에 현지 공장에서 생산하고 있으며, 국내에서 수출하는 규모까지 더하면 총 40여개국에서 판매되고 있다. 비비고만두는 현재 글로벌 시장에서 업계 5위다. 

 

비비고 만두는 미국 만두시장에서 시장점유율 11.3%, 연매출 1000억원을 돌파하며 시장 1위로 올라섰다. 작년 매출은 폭발적인 성장을 보이며 전년 대비 70% 성장해 1750억원을 달성했다. 미국 캘리포니아 플러턴 공장과 뉴욕 브루클린 공장을 가동 중이고, 뉴저지 공장도 다음달 완공을 앞두고 있다. 

 

‘비비고 만두’는 만두피가 두꺼운 중국식 만두와 달리 만두피가 얇고 채소가 많은 만두소를 강조하며 ‘건강식(Healthy Food)’으로 차별화했다. 한입 크기의 작은 사이즈로 편의성을 극대화했고, 닭고기를 선호하는 현지 식문화를 반영해 ‘치킨 만두’를 개발했다. 현지인들이 좋아하는 실란트로(고수)를 재료로 사용했다.

 

중국에서는 2012년부터 광동성 공장에서 ‘비비고 만두’를 생산하기 시작했다. 출시 초반에는 비싼 가격과 낯선 브랜드 등으로 소비자 공략이 쉽지 않았다. 하지만 2015년 주력제품인 ‘비비고 왕교자’를 생산하며 매출 70억원을 달성했고, 지난해 230억원의 성과를 거두며 급격한 성장세를 보였다.

 

만두피부터 만두소까지 신선하면서도 맛있고, 다양한 조리가 가능한 ‘한국식 만두’라는 점을 집중적으로 알렸다. ‘비비고 옥수수 왕교자’, ‘비비고 배추 왕교자’를 출시하는 등 중국 현지화에 힘쓰고 있다. CJ제일제당은 오는 2020년 비비고 만두 매출 1조원이 목표로, 이 중 70%를 글로벌 시장에서 달성하겠다는 계획이다. 

 

최자은 CJ제일제당 냉동마케팅 상무는 “글로벌 시장 확장을 통해 지금까지 국내 히트 제품이 해외로 갔다면, 해외에서 개발된 제품이 국내로 역수출할 수도 있다”며 “올해도 소비자 생활에서 좀 더 가까이 갈 수 있도록 비비고 만두의 신제품을 선보일 예정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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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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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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