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Food 식품

이마트 트레이더스, 올해 1.9조 목표..코스트코와 격차 여전

URL복사

Thursday, February 22, 2018, 16:02:28

작년 14호점 돌파해 국내 창고형 할인점 매장 수 1위..올해 1~2개 신규 출점 계획
매장 상품 교체율 60% 달해..코스트코 매출 3.8조로 이마트와 2배 이상 차이나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이마트가 대형마트의 저성장을 돌파하기 위해 창고형 매장 '트레이더스'를 공격적으로 확장한다. 이마트는 작년 12월 군포점에 이어 김포점까지 연달아 두 곳을 오픈하면서 국내 창고형 할인점 중 점포수(14개)가 가장 많다. 코스트코코리아는 현재 전국에 13개 매장을 운영 중이다. 

 

이마트 트레이더스 매장 수가 코스트코코리아를 제쳤지만, 매출은 2배 이상 격차가 벌어지고 있다. 코스트코코리아는 연간 4조원에 육박해 국내 창고형 할인점 중 매출 1위다. 이마트 트레이더스가 매년 고속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지만, 코스트코코리아 매출을 따라잡기에는 다소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22일 이마트에 따르면 트레이더스는 2017년 1조 5214억원의 매출을 기록해 2016년보다 27.2% 성장했다. 2010년 구성점 오픈 이후 7년 만에 매출이 30배 이상 증가했으며, 2015년 3년 연속 넘는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이마트 트레이더스는 다른 창고형 할인점과 다르게 '열린 창고형 매장'으로 운영하고 있다. 다른 경쟁사의 경우 3만원에 달하는 연회비를 납부해야 이용 가능하지만, 트레이더스는 회원가입하지 않아도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특정 신용카드나 현금으로 결제 수단을 제한하지 않고 있다. 

 

또 트레이더스 매장 제품에 차별화를 두고 있다. 상품 본부는 매주 금요일에 모든 트레이더스 바이어가 참여하는 '상품 컨벤션'을 통해 50~60개 신제품을 신규로 입점시킨다. 새로 입고되는 상품의 종류 수만큼 판매가 부진한 상품을 매대에서 빼는 작업을 진행한다. 

 

이 때문에 상품 교체율이 높은 편이다. 2016년 연초 대비 연말 기준 상품 교체율은 52%에 달했으며, 지난해 총 5000개 상품 중 절반 이상(57%)을 바꿨다. 매번 같은 매장을 방문하는 고객에 새로운 제품을 선보일 수 있도록 이마트만의 차별화 전략이다. 2017년 트레이더스 기존 점포 매출액은 전년 대비 12.3% 증가했다. 

 

이마트의 매입량을 바탕으로 가격 경쟁력도 높였다. 트레이더스는 대형마트 대비 8~15%가량 가격이 저렴하며, 특히 국산 신선식품의 경우 다른 창고형 매장보다 가격 경쟁력이 높은 편이다. 트레이더스만 제공하는 PL상품도 인기를 모으고 있다. 

 

2016년 9월 첫 선을 보인 에어프라이어(2.6L)가 대표적인 PL제품이다. 첫 출시 이후 이마트는 생닭 한 마리를 통째로 넣어 '치킨'을 튀길 수 있는 대용량 에어프라이어 플러스(5.2L, 8만 4800원)를 내놓았다. 작년 10월부터 입소문을 타며 줄 서서 구매 가능한 대박 상품으로 거듭났다. 

 

실제로 지난 2월 전국 트레이더스에서 준비한 물량 3100대가 오픈 30분 만에 전량 판매됐다. 누계 기준으로 현재까지 2만 4000대가 팔렸다. 

 

남은 과제는 1위 코스트코코리아와 격차를 줄이는 것이다. 이마트 트레이더스는 올해 '창고형 매장 1등 경쟁'의 원년으로 삼고, 공격적으로 나선다는 계획이다. 트레이더스가 작년 12월 점포 2군데(총 14곳)를 연달아 내면서 코스트코(13곳)를 앞섰지만, 매출을 따라잡기엔 역부족이다. 

 

실제로 두 회사의 매출 격차는 2배가 넘는다. 코스트코코리아의 작년(2016년 9월~2017년 8월)매출은 3조 8040억원을 기록해 트레이더스(1조 5214억원) 매출과 큰 차이를 보였다. 이마트는 올해 최대 2개 점포를 추가로 열 계획이며, 매출 1조 9400억 달성이 목표다. 

 

노재악 이마트 트레이더스 본부장(부사장)은 “일류 창고형 매장으로 거듭나기 위해 트레이더스만의 스토리를 담은 상품과 고객 서비스 철학을 바탕으로, 고객들에게 ‘연회비가 없는 열린 창고형 매장’의 장점을 적극 소개해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배너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