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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라이프 설계사들 “경영실패, 경영진이 책임져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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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February 26, 2018, 16:02:56

현대라이프 지부노조, 국회 정론관 기자회견 열고 “사측은 여전히 묵묵부답” 지적

[인더뉴스 박한나 기자] 현대라이프생명 보험설계사들이 현대라이프 경영실패의 책임을 설계사들에게 떠넘기는 것을 중단하고, 노동조합과 성실한 대화를 통해 문제를 해결할 것을 다시 한 번 요구하고 나섰다.    

 

전국보험설계사노조 현대라이프지부는 26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이정미 정의당 국회의원과 전국사무금융노동조합연맹, 전국금속노동조합과 함께 현대라이프 보험설계사에 대한 불공정 행위 중단과 생존권 해결을 촉구하는 공동 기자회견을 열었다.

 

현대라이프는 작년 7월부터 9월 말까지 전국 70여개 모든 영업점포를 폐쇄했다. 이 과정에서 현대라이프는 현대라이프 전속 설계사들의 보험계약 수당을 50%까지 삭감하면서 여기에 동의하지 않는 설계사들을 해촉했다.

 

당시 2000여명이었던 설계사들은 대부분 해고돼 현재 150여명밖에 남아 있지 않은 상황이다. 사측이 경영 악화를 이유로 개인영업채널을 포기하면서 설계사들은 실질적으로 일자리를 잃게 됐다는 게 노조의 주장.

 

이에 보험설계사들은 지난 9월 노동조합을 설립하고 ‘현대라이프생명의 불공정 중단 및 생존권 해결’을 촉구하고 나섰다. 지난해 12월 9일부터 오늘까지 85일째 여의도 현대라이프생명보험 앞 인도에서 천막을 치고 농성을 이어오고 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이정미 정의당 대표는 “경영악화의 원인은 노동자가 아니라 생명보험업계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 한 경영진의 책임”이라며 “정태영 현대라이프 이사회 의장을 비롯한 경영진들은 경영악화의 책임을 설계사들에게 떠넘기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이번 설계사 대량 해고 사태의 두 가지 특징은 보험설계사의 특수고용직이라는 지위를 악용한 것과 재벌그룹의 일감 몰아주기”라며 “현대라이프 전체 영업이익의 약 80%가 현대·기아차 그룹 노동자들의 퇴직연금에 따른 수입으로 채워지는 점을 믿고 벌인 일”이라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해 전국금속노동조합 현대·기아차지부는 지난 2월 6일 현대라이프가 일방 구조조정과 부당 노동행위를 멈추지 않을 경우 강력 대응한다는 방침을 밝힌 바 있다. 현대기아차그룹사 14만 노동자의 퇴직연금을 다른 금융기관으로 옮기는 방안을 고려하겠다는 게 핵심이다.

 

이동근 전국보험설계사노조 현대라이프지부장은 “사측은 여전히 묵묵부답”이라며 “현대라이프 대표이사와 정태영 현대라이프 이사회 의장 면담을 연맹과 노조에서 수차례 요구했지만 단 한 차례도 대화와 면담에 응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갑을문제 해결을 추진하는 을지로위원회를 통해 표준위촉계약서를 만들기 위해 작업 중”이라며 “표준위촉계약서는 법 제정이 아닌 시행령으로도 개정할 수 있어 많은 설계사들의 의견과 관심을 부탁한다”고 말했다. 

 

한편, 현대라이프 설계사들은 작년 12월 27일 공정거래위원회 시장감시국장을 면담하고 현대라이프의 불공정 갑질행위에 대한 진정서를 접수했다. 이후 공정위는 보험약관 위반에 대한 불공정 계약은 공정위가, 불공정·갑질행위는 금융위와 금감원에 이첩해 조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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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한나 기자 monster1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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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라면세점, 인천공항 철수…“영업할수록 손실 너무 커”

신라면세점, 인천공항 철수…“영업할수록 손실 너무 커”

2025.09.19 09:34:34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인천국제공항공사와 공항 면세점 임대료 갈등을 겪어온 신라면세점이 결국 철수합니다. 19일 업계에 따르면 호텔신라는 지난 18일 이사회를 열고 인천공항 면세점 DF1 권역 사업권을 반납하기로 결정했다고 공시했습니다. DF1 권역은 향수·화장품·주류·담배 등을 판매하는 구역입니다. 호텔신라 관계자는 "2023년 인천공항 면세점 운영사업권 계약 이후 면세 시장은 주 고객군의 소비패턴 변화 및 구매력 감소 등으로 급격한 환경 변화가 있었다. 공사에 임대료 조정을 요청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았다"며 "영업을 지속하기에는 손실이 너무 큰 상황"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재무구조를 개선하고 기업·주주가치 제고가 필요하다는 판단했다"며 "면세 산업의 어려움이 지속되고 있지만 수익성 개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신라면세점은 이번 철수 선언으로 약 1900억원의 위약금을 물은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다만 이후 6개월간은 의무적으로 영업하며 정리 절차를 밟아야 합니다. 애초 신라면세점의 면세점 운영 기간은 2033년 6월 30일까지였습니다. 동일한 임대료 갈등을 겪고 있는 신세계면세점도 같은 결정을 내릴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앞서 두 면세점은 코로나19 엔데믹 이후 적자 운영 등을 이유로 여객 1인당 고정 단가로 산정되는 임대료를 40% 인하해달라며 법원에 조정신청을 냈습니다. 이후 법원에 조정을 신청해 25% 인하 필요성을 인정받았지만 인천공항공사가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습니다. 공항공사는 이날 입장문을 내고 "임대료 조정에 대한 공사와 면세사업자 간 입장차가 원만히 해결되지 않아 사업 철수라는 상황이 빚어져 안타깝게 생각한다"며 "의무 영업 기간인 6개월 이내에 조속히 후속 사업자를 선정해 여객 불편이 없게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업계에서는 면세 업황 부진이 지속되고 있는 만큼 재입찰에서 결정될 임대료는 현재보다 현저히 낮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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