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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사 총자산 1095兆..20년전 보다 9배 늘어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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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February 27, 2018, 12:02:00

보험산업의 20년 간 주요 실적 분석 결과 발표..1997년~2016년 보험사 총자산·수입보험료 비교
수입보험료 1997년 65조원→2016년 203조원 3배 증가..“지속성장 위한 보험경영 필요한 시점”

[인더뉴스 박한나 기자] 우리나라 보험시장이 지난 20년 동안 외형성장을 이뤄 세계보험 시장에서 7위를 기록했다. 보험사는 지금과 같은 저성장 환경에 대응할 수 있도록 수익성과 자본 안정성을 유지할 수 있는 경영 패러다임으로 변화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보험개발원(원장 성대규)은 보유하고 있는 보험통계를 활용해 우리나라 보험산업의 20년 간 주요 실적을 분석한 결과를 27일 밝혔다. 보험산업은 20년 전과 비교해 총자산은 9배, 수입보험료는 3배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보험사의 2016년 총자산은 1034조원으로 1997년 111조원보다 9.3배 성장해 연평균성장률 12.5%를 달성했다. 수입보험료는 1997년 65조원에서 2016년 203조원으로 3.1배 늘어 연평균 성장률 6.2%를 기록했다. 

 

 

작년 10월 말 기준을 살펴보면, 보험사의 총자산은 1095조원(생명보험 825조원·손해보험 270조원)으로 지난 20년 간 10배 늘어 연평균성장률이 12.2% 상승했다. 수입보험료는 157조원(생보 90조원·손보 67조원)으로 1997년과 비교해 약 3배의 수입보험료를 실현했다.

 

특히, 전체 보험시장에서 손해보험이 차지하는 비중이 점차 확대되는 추세를 보였다. 수입보험료 구성비는 1997년 생보 75.4%, 손보 24.6%에서 작년 10월 말 생보 57.2%, 손보 42.8%로 변동해 손해보험의 수입보험료 구성비가 18.2%p 상승한 것을 알 수 있다.    

 

보험침투도도 1997~2016년 동안 생보는 2%p(9%→7%) 내려갔지만, 손보는 2%p(3%→5%) 올라갔다. 보험침투도는 보험산업이 국가 전체 경제에서 차지하는 정도를 나타내는 지표로, 보험사의 총수입보험료를 GDP로 나눈 값이다.  

 

우리나라 보험시장은 지난 20년간 양적 성장을 이루면서 세계 7위의 보험강국으로 발돋움했다. 그러나, 보험사는 저성장·저금리 기조의 장기화와 IFRS17 도입에 따른 자본확충 등의 영향으로 앞으로 지금과 같은 고성장을 기대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험개발원은 전망했다. 

 

이에 보험개발원은 의료기술의 발달과 저출산에 따른 인구 고령화 등은 보험시장을 변화시키는 만큼 새로운 환경변화를 적극 활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실제로 2012년 처음 등장한 고령자·유병자 대상 보험시장이 최근에 활성화 추세를 보이며, 올해 4월에는 유병력자 실손의료보험도 출시될 예정이다.

 

보험개발원 관계자는 “보험사고가 발생했을 때 보험금만 지급하는 전통적인 형태의 상품운영에서 벗어나야 한다”며 “보험가입자의 건강관리 유도 등을 통해 사고발생을 억제하는 등 보장의 기능을 확대할 필요성이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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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한나 기자 monster1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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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삼성전자와 개발한 ‘스마트 안경’ 깜짝 공개…실시간 시연 선보여

구글, 삼성전자와 개발한 ‘스마트 안경’ 깜짝 공개…실시간 시연 선보여

2025.05.21 11:42:5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구글이 20일(현지시간) 미 캘리포니아주 마운틴뷰에서 열린 구글의 연례 개발자 콘퍼런스(I/O)에서 삼성전자[005930]와 협업해 제작한 '스마트 안경'을 소개했습니다. 구글은 이날 콘퍼런스를 통해 자사의 대표적 제품인 검색 기능을 강화하는 AI 기능을 대거 소개했습니다. 이후 행사 예정 시간인 90분을 넘어 기조연설의 막바지에 스마트 안경 선보였습니다. 샤람 이자디 구글 안드로이드 XR 부사장은 무대에 올라 "AI를 위한 자연스러운 형태인 '제미나이 라이브(Gemini Live)'의 힘을 당신이 있는 곳으로 가져온다"라며 "안경을 쓰면 초능력을 얻을 수 있다"라고 제품을 소개했습니다. 제미나이 라이브는 사람이 보는 것과 마찬가지로 AI가 마치 앞을 보는 것처럼 실시간으로 영상을 인식해 사람과 대화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구글은 지난 2013년 '구글 글라스'를 출시했으나 너무 시대에 앞서나갔다는 평가와 함께 2년 만에 단종한 적이 있습니다. 이번 출시를 통해 10년 만에 재출시한 것입니다. 특히, 이번 스마트 안경은 삼성전자와 협력해 시장에 재진출 한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합니다. 삼성전자는 올해 구글, 퀄컴과 협업해 개발해 온 확장현실(XR) 헤드셋 '프로젝트 무한'을 출시할 예정이기도 합니다. 이날 구글은 스마트 안경의 기능을 시연하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이용자의 스마트폰과 연결된 스마트 안경은 내장된 디스플레이를 통해 화면을 표시했으며 눈앞에 구글 지도를 띄워줘 길을 찾게 돕고 외국인과 대화 중에는 실시간 번역을 해주는 모습도 보여줬습니다. 구글은 이어 스마트 안경 시제품을 삼성전자와 함께 개발했다고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도 스마트 안경 개발에 나선 것으로 알려져 있었지만 양사가 이 부문까지 협업을 확장한다고 공식 발표한 것은 이번이 최초입니다. 스마트 안경의 디자인 파트너로는 한국 업체인 젠틀몬스터와 미국 브랜드인 와비 파커와 함께 했습니다. 이자디 부사장은 "삼성과 파트너십을 헤드셋을 넘어 스마트 안경까지 확장하며 다음 단계로 나아가고 있다"라며 "우리는 생태계가 훌륭한 안경을 만들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플랫폼을 만들고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자디 부사장은 스마트 안경의 핵심 기능 중 하나인 실시간 번역 기능을 선보이면서 아직은 시제품이기에 기능이 완벽하지 않을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실시간 번역이 가능한데 시도해 보겠다"라며 "이건 매우 위험한 시연일 수 있다"라고 말하며 기능을 선보였습니다. 그가 다른 시연자와 서로 다른 언어로 대화를 진행하자 서로의 말이 실시간 번역돼 안경 오른쪽 위에 자막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이내 네트워크 문제 등으로 기능은 더 이상 작동하지 않았습니다. 이에 이자디 부사장은 "내가 아직은 위험한 시연이라고 한 이유다"라고 말해 웃음을 이끌어내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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