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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대로 쇼핑하기_①와인] ‘물어라, 싸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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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March 02, 2018, 06:03:00

수입 규모 늘면서 선택권 넓어져..소비자들 가격 만족도는 낮아
백화점 시즌별 할인 행사..판매 매니저 도움 받으면 할인 폭도 커져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국내 와인 수입액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와인을 구매하는 소비자의 연령대가 점차 낮아지면서 전 연령대가 찾는 주류로 자리잡고 있다. 젊은층은 주로 화이트 와인과 발포성 와인(샴페인 등)을 선호하고, 중장년층은 레드와인 중심으로 소비하고 있다. 

 

와인 수입국가도 점차 확대되는 추세다. 과거에는 칠레·프랑스·이탈리아·미국 등이 수입와인의 주요 원산지였는데, 지금은 호주와 스페인 등으로 넓어지고 있다. 그렇다면 백화점에서 품질 좋은 와인을 합리적인 가격에 구매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와인쇼핑을 제대로 할 수 있는 팁을 전한다. 

 

◇ 와인 구매 소비자들 “종류 많아 좋은데, 가격 만족도는 별로”

 

국내 와인 소비자들은 선택의 다양성 측면에서 만족도가 높은 편이다. 수입와인 종류가 많아지면서 품질도 다양해져 맛과 품종에 따라 고를 수 있다. 관세청에 따르면 작년 와인 수입액은 2억 1003만 달러로 지난 2016년(1억 9144만 달러)보다 9.7%(1859만 달러) 늘어났다. 

 

여기에 와인의 용량과 포장용기도 병 위주에서 소용량 파우치·컵·캔 등으로 확대돼 와인 입문자도 부담없이 즐길 수 있다. 과거엔 와인은 고가 주류라는 인식 때문에 진입장벽이 높았는데, 최근엔 와인 가격도 1만원 이하부터 10만원 이상까지 소비자가 선택할 수 있는 폭이 넓다. 

 

가격의 다양성에도 불구하고, 와인 소비자들은 가격 만족도가 낮은 편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수입 와인이 다른 품목 보다 수입가격과 판매가격이 편차가 컸다. 

 

한국소비자원이 지난 2016년 7월부터 2017년 6월까지 수입와인의 평균 수입가격과 판매가격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레드와인은 평균 11.4배, 화이트와인은 평균 9.8배로 다른 품목(생수 6.6배·맥주 6.5배·쇠고기 3.5배 등) 대비 큰 차이를 보였다.

 

이 때문에 소비자들은 '내가 구매한 와인이 품질 대비 합리적인 가격일까?' 의심하게 된다. 와인 판매는 주로 백화점과 대형마트, 수입주류 전문점 등에서 이뤄진다. 특히 백화점의 경우 시즌별·월별로 와인 할인행사를 진행하고 있어 정상 가격보다 저렴하게 와인을 구매할 수 있다. 

 

한 와인 소비자는 “예전보다 수입와인 종류가 크게 늘면서 가격대도 점차 다양해지는 것을 느끼고 있다”면서도 “주로 백화점이나 대형마트에서 쇼핑하다가 와인을 구매하곤 하는데, 저렴한 가격의 와인은 쉽게 구매하지만, 가격대가 있는 와인의 경우는 과연 적당한 가격이 맞는지 궁금한 건 사실”이라고 말했다. 

 

◇ 백화점 와인 매장서 ‘할인품목’ 반드시 체크..매니저에 도움 요청

 

백화점은 연말부터 연초, 설(구정), 봄 시즌 등 할인 행사를 끊임없이 기획한다. 최근엔 설 명절을 맞이해 진행한 할인이 2월 말까지 이어졌다. 백화점마다 행사 규모는 조금씩 다르지만, 2000종이 넘는 와인이 최대 90%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된다. 2월 할인행사가 끝나면 3월은 정상 가격으로 판매된다. 

 

실제로 신세계백화점의 경우 와인을 정상가로 판매 중이며, 3월 말에 예정된 와인장터를 준비하고 있다. 매년 3월 말부터 일주일 간 백화점 전 점포 와인매장에서 '상반기 창고 대공개'를 진행한다. 작년엔 보르도 그랑크뤼부터 월드 프리미엄 와인 등 총 2300여종 65만병의 와인을 세일했다. 


와인장터는 시즌별로 봄·여름·가을·겨울 등으로 나눠 진행한다. 할인하는 시기를 제외한 평소에 와인 구매는 어떻게 하는것이 좋을까? 백화점 와인 매장 판매 매니저를 적극 활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백화점 와인 매장엔 5명~10명의 판매 매니저들이 상주한다. 주로 원산지와 품종, 가격대에 맞춰 적당한 제품을 추천해준다. 

 

백화점은 여러 수입업체의 와인을 판매하고 있는데, 와인 품목별로 상시 할인을 진행한다. 매월 할인 품목은 바뀌는데, 롯데백화점의 경우 2월 기준 약 300종의 와인 품목을 할인 판매하고 있다. 다만, 이 행사는 공식적인 세일이 아니기 때문에 매장에 진열된 와인 가격에는 정상가로 표기돼 있다. 

 

이 때문에 매장 매니저에 원산지와 품종, 가격대를 알려주면 할인 품목 중 적당한 와인을 추천받을 수 있다. 보다 와인을 적극적으로 구매하고 싶다면, '할인 품목 리스트'를 보여달라고 요구하면 된다. 정리된 리스트를 살펴보고 구매자 취향에 맞는 와인을 정상가보다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다. 

 

롯데백화점 와인 매장 매니저는 “매장마다 월별 또는 품목별로 상시 할인을 진행하는 경우가 많아 매니저의 도움을 받아 구매하는 것이 할인폭을 높일 수 있다”면서 “다만, 상시 할인 와인 품목은 그때그때 달라 가격 라벨에 반영되지 않지만 매니저에 물으면 할인 품목을 추천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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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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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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