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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체실손→일반 개인실손’ 전환..보장공백 없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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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rch 07, 2018, 12:03:57

금융위원회, ‘실손의료보험 상품 연계제도’ 마련..“일반 실손, 중지·재개, 노후 실손 변경 가능”

[인더뉴스 박한나 기자] 단체 실손의료보험 가입자는 퇴직 후 일반 실손의료보험으로 전환해 노후에도 계속 충분한 보장을 받을 수 있게 된다. 단체와 일반 실손에 모두 가입돼 있다면 일반 실손의료보험 계약을 중지했다가 퇴직 후 재개할 수 있다.

 

또한, 일반 실손의료보험을 보험료가 저렴한 노후 실손의료보험으로 전환하는 것도 가능하다. 은퇴 후 보장공백이 발생했던 실손 보장의 사각지대, 단체실손과 일반 개인실손의 중복가입으로 인한 불필요한 보험료 이중부담 등이 완화될 전망이다. 

 

금융위원회(위원장 최종구)는 금감원과 보험개발원, 보험업계 등이 참여하는 T/F를 운영해 ‘실손의료보험 상품의 전환·중지 등 연계제도’를 마련했다고 7일 발표했다. 가입자의 특성이 유사한 일반, 단체, 노후 실손의료보험 간 연계를 통해 실손보험 보장의 연속성을 확보하는 방안이다. 

 

연계제도의 주요 내용은 ▲단체 실손의료보험의 일반 개인 실손의료보험 전환 ▲일반 개인 실손의료보험의 중지·재개 제도 도입 ▲일반 개인 실손의료보험의 노후 실손의료보험 또는 착한 실손 전환 등이다. 

 

먼저, 퇴직으로 인해 단체 실손의료보험 보장이 중단되는 은퇴자는 단체 실손의료보험을 일반 개인 실손의료보험으로 전환할 수 있다. 직장에 재직하는 동안 단체보험을 통해 실손 보장을 받아 온 경우에는 퇴직과 함께 실손 보장이 중단되는 문제가 발생해왔다. 

 

퇴직하기 전 5년간 단체 실손보험에 가입한 임직원 중 일반 실손에 가입할 수 있는 연령 해당자(60세 이하)는 단체 실손과 동일한 보장의 일반 개인실손으로 변경이 가능하다. 다만, 같은 보장내용일지라도 일반 실손으로 위험률 산출 대상이 변경돼 보험료가 변동될 수 있다. 

 

단체 실손 보험금을 5년 연속으로 200만원 이하로 받고 10대 중대질병의 발병 이력이 5년 동안 없는 경우에는 무심사로 편리하게 전환된다. 신청 기간은 단체 실손 종료 후 1개월 내로, 퇴직 직전 단체보험을 든 보험사에 신청하면 된다. 

 

또한, 단체 실손의료보험에 가입하게 된 경우에는 기존에 가입한 일반 개인 실손보험을 중지하고, 필요하면 재개도 가능해진다. 일반 실손의료보험을 최초 가입한 이후 1년 이상 유지한 경우에는 단체 실손과 보장이 중복되는 부분의 일반실손의 납입과 보장을 중지할 수 있게 된 것이다.

 

단체 실손 종료 후 1개월 이내로 중지했던 기존 일반 실손의 재개를 신청하면 무심사를 원칙으로 기존 실손 보장을 재개할 수 있다. 다만, 중지 시점의 실손 상품 대비 보장이 확대되는 부분이 있는 경우에는 해당 부분에 한해 신규 가입과 동일하게 심사한다. 

 

마지막으로, 노년기 소득 감소와 보험료 상승으로 인해 실손 보험료가 부담되는 경우에는 일반 실손의료보험을 보험료가 저렴한 노후 실손의료보험으로 전환할 수 있다. 대상은 일반 실손의료보험 가입자 중에서 노후실손으로의 변경을 희망하는 노후실손 보장 연령 해당자(50세 이상)다. 

 

일반 실손의료보험이 가입된 보험사의 노후 실손의료보험 상품으로 변경할 수 있고, 무심사를 원칙으로 한다. 기존 실손 계약 대비 보장이 확대되는 부분에 한해 신규 가입과 동일하게 심사를 진행한다. 작년 4월 이전 실손보험에 가입한 경우에는 ‘착한 실손의료보험’으로 전환해 낮은 보험료로 보장받을 수 있다.  

 

금융위 관계자는 “보장공백에 놓여 있었던 은퇴자와 고령자가 의료비 위험에 대비할 수 있게 돼 보험의 사적 안전망 기능이 강화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보험업 감독규정의 개정, 상품 간 연계를 위한 IT 시스템 구축 등 보험사의 준비기간을 고려해 하반기 중으로 제도를 운용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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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한나 기자 monster1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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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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