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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흥식 사임..제2금융권 채용비리 검사 ‘흐지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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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March 12, 2018, 18:03:02

하나금융 사장 시절 채용비리 의혹..“금융권 채용비리 검사 동력 약화 우려”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채용비리 의혹에 연루된 최흥식 금융감독원장이 결국 사임을 표명하면서 ‘금융 검찰’을 자처하는 금융감독원의 위상이 땅에 떨어지게 됐다. 이에 따라 향후 예정된 보험·카드 등 ‘제2금융권’ 채용비리 검사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12일 금감원에 따르면 최흥식 금감원장은 공식 사임을 표명했다. 지난 2013년 하나금융지주 사장 재직 당시 대학동기의 아들을 하나은행 채용 과정에 추천했다는 의혹이 결정적인 이유다. 

 

최 원장은 지난 10일 “외부에서 채용과 관련한 연락을 받아 단순히 전달했을 뿐”이라며 “채용과정에는 일절 관여하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또한, 하나은행 측에 “(자신이) 채용에 관여했다는 의혹을 입증할 자료를 공개하라”고 요구했다. 

 

이와 관련 하나은행 측은 “이미 채용비리 의혹으로 검찰 수사를 받고 있어 자료 공개는 어렵지만, 부당한 점수 조작은 없었던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이어 최 원장은 12일 금감원 임직원들에게 보낸 내부 메일을 통해 “신임 감사를 중심으로 독립된 특별검사단을 구성해 본인을 포함한 하나은행 채용비리 의혹 전반에 대한 엄정한 사실 규명에 들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사태가 일파만파 커지자 결국 자리에서 물러났다.

 

이번 채용비리 의혹에 대해 최 원장은 “억울하다”는 입장이며, 하나은행 측도 “점수 조작이 없었다”고 했다. 하지만, 금융회사의 건전성과 투명성을 감독하는 사정기관의 수장이 채용비리에 연루된 것 자체가 본인은 물론 본인이 속한 기관에게는 큰 타격일 수밖에 없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금융권 채용비리를 겨냥하는 금감원의 칼날이 무뎌지는 게 아니냐는 예상이 나온다. 특히, 현재 진행 중인 제2금융권(보험·카드·저축은행 등)에 대한 검사는 제대로 진행되기 어렵다는 게 관련업계의 시각이다.

 

실제로 제2금융권은 제1금융권인 은행과 달리 지배주주가 경영권을 행사하는 등 민간회사의 성격이 짙다. 애시당초 은행처럼 고강도 조사를 벌이기는 어려운 구조인데, 금감원장이 채용비리로 인해 물러나면서 명분마저 약해졌다는 지적이다.

 

이와 관련 금융정의연대 관계자는 “실제로 최흥식 금감원장에게 죄가 있다면 명명백백 가려내야 한다”며 “다만, 최 원장의 사임 여파로 인해 금융권 채용비리를 발본색원하려는 동력이 약해져서는 안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러한 지적에 대해 금감원 관계자는 “이번 금감원장 채용비리 의혹과 금융권 채용비리 검사는 별개의 사안”이라며 “현재 금감원 ‘채용비리 신고센터’를 운영 중이며, 앞으로 제2금융권에 대한 채용실태 점검에도 적극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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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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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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