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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허인 국민은행장의 아쉬운 ‘언행일치(言行一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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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rch 15, 2018, 11:03:10

노조와 신뢰 관계가 멀어지고 있는 ‘노조위원장 출신’ KB국민은행장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과거 장기신용은행 시절 노조위원장 출신이라는 점에서 (KB금융)노조와의 관계 개선에 기대감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오히려 과거의 경험은 방해가 될 수도 있다고 생각해 다 내려놓고 대화에 임하겠습니다.”

 

작년 11월, 허인 KB국민은행장이 취임 기념 기자간담회에서 한 말이다. ‘노조위원장 출신이라는 것에 기대를 하지 말라는 걸 표현한 건가?’라는 생각을 하며 고개를 갸웃거렸다. 하지만, 외부의 부담스러운 시선에서 벗어나려는 전략적인 답변 정도로 이해하고 넘어 갔었다. 

 

그런데 최근 허 행장이 보이고 있는 모습을 지켜보고 있자니 지난해 취임식에서 그가 한 발언이 결코 허언이 아니었다는 생각을 지울 수가 없다. ‘말과 행동이 일치한다’는 뜻의 사자성어 ‘언행일치(言行一致)’가 떠오른다.

 

“L0(무기계약직)직급의 L1(행원 정규직) 승진 규모를 전년 대비 2배(160명) 수준으로 하겠다.” KB금융노조에 따르면 KB국민은행과 노조 측은 작년 2/4분기 노사협의회에서 이와 같은 내용에 구두로 합의했다.

 

‘160명’이라는 구체적인 숫자를 문서로 남기는 것을 사측이 난처해 하자, 노조 측은 구체적인 숫자 대신 ‘2배’라는 표현을 쓰는 것에 동의했다. 이 자리에는 당시 부행장이었던 허인 은행장도 참석했다. 

 

하지만, 최근 KB금융이 단행한 인사에서 L0직급의 L1 승진 규모는 160명이 아닌 120명에 불과했다. 허인 행장이 취임하고 난 뒤, 당초에 구두로 약속했던 승진 인원보다 40명이 줄어든 것이다. 물론, 양측이 합의했던 ‘2배’에는 한참 미치지 못 하는 수치다.

 

박홍배 KB금융 노조위원장은 KB국민은행 본점 앞에서 열린 집회에서 이 문제를 지적하며 “외부 낙하산이 아닌 내부 승진자인 허인 행장에 대해 기대감이 있었는데, 이러한 기대감이 실망으로 바뀌었다”고 탄식했다.

 

KB금융노조에 대한 허인 행장의 기대감 무너뜨리기는 직원들의 중식대 인상 문제에서도 드러난다. 중식대 인상을 임금단체협상(임단협)에서 긍정적으로 논의하기로 했다가 나중에 입장을 철회한 것이다.

 

이유는 중식대가 통상임금에 포함돼 있다는 사실을 허 행장이 몰랐기 때문. KB국민은행 직원의 통상임금은 크게 기본급, 자격급, 직무급, 중식대 등으로 구성된다. 중식대가 상승한다는 것은 곧 통상임금의 상승인 셈인데, 통상임금이 상승하면 1차적으로 각종 수당이 증가하고, 2차적으로는 퇴직금 규모도 상승하게 된다. 

 

허 행장은 이 사실을 뒤늦게 알고 나서 “중식대 인상은 힘들 것 같다”며 자신의 입장을 번복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중식대의 통상임금 포함 근거는 2015년 7월 14일 기준으로 은행 규정에 나와있다.

 

허인 행장의 ‘일구이언(一口二言)’ 전략은 실적을 추구하는 경영자 마인드로 봤을 땐 ‘합격’이라는 평가를 받을 수‘도’ 있다. 하지만, 구성원들과 신뢰를 바탕으로 조직을 이끌어가야 하는 수장으로서는 ‘낙제점’를 면키 어려워 보인다.   

 

당초 허인 행장은 ‘노조위원장 출신’이라는 점에서 노사 관계를 잘 이끌어 나갈 적임자로 기대를 한몸에 받았다. 노조 측도 허 행장이 외부 낙하산이 아닌 내부 승진 케이스라는 점에서 기대가 컸다.

 

하지만, 허인 행장 취임 이후 노사 관계는 악화일로를 걷고 있다. 특히, 2017년 임금단체협상(임단협)의 경우 최근 7차 임원급 교섭에서도 결국 합의에 이르지 못 한 상태다.

 

박홍배 KB금융 노조위원장은 지난 집회에서 “임단협이 해결되지 않을 경우 파업도 불사하겠다”고 사측에 경고의 메시지를 보냈다. 기대가 크면 실망도 큰 법. 허인 행장의 ‘언행일치’가 어떤 결과를 낳을지는 지켜볼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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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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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2분기 실적] 쿠팡, 2분기 영업익 2000억 넘어…분기 기준 역대 최대 매출

[2025 2분기 실적] 쿠팡, 2분기 영업익 2000억 넘어…분기 기준 역대 최대 매출

2025.08.06 09:45:3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쿠팡이 올해 2분기에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모두 흑자 전환에 성공, 2000억원이 넘는 영업이익과 역대 최대 매출을 달성했습니다. 미국 뉴욕증시 상장사인 쿠팡Inc는 올해 2분기 영업이익이 2093억원(1억4900만달러·분기 평균 환율 1405.02원 기준)으로 집계됐다고 6일 공시했습니다. 지난해 동기에 342억원의 영업손실을 낸 것과는 대비되는 실적입니다. 다만 지난 1분기 영업이익인 2337억원(1억5400만달러)보다는 감소했습니다. 쿠팡은 지난해 2분기 한국 공정거래위원회 조사로 부과된 과징금 추정치 1억2100만달러(1630억원) 등을 선반영해 8개 분기 만에 적자 전환한 바 있습니다. 매출은 11조9763억원(85억2400만달러)으로 지난해 동기 매출인 10조357억원보다 19% 늘며 분기 기준 최대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올해 1분기 거둔 직전 최대치인 11조4876억원(79억800만달러)을 넘어선 것으로 달러 기준 분기 매출이 80억달러 선을 넘은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김범석 쿠팡Inc 의장은 이날 콘퍼런스콜에서 "이번 분기 매출 성장은 기존 고객들이 견인한 것으로 모든 고객집단에서 두 자릿수대의 견고한 지출 증가율을 보였다"라고 말했습니다. 쿠팡의 '고객 경험'에 대한 투자가 상대적으로 정체된 한국 소비 시장에 비해 높은 성장률을 가져왔다고 강조한 것입니다. 또한, "2분기에만 로켓배송에 신규 상품 50만개를 추가했고 그 결과 당일·새벽배송 주문 물량이 작년 동기 대비 40% 이상 늘어났다"라고 덧붙였습니다. 매출 성장은 대만 로켓배송 등 성장사업 부문이 33% 성장하는 등 글로벌 사업이 지속적으로 확대된 영향이 컸습니다. 당기순이익은 435억원(3100만달러)으로 작년 동기 1438억원 손실에서 흑자 전환했습니다. 영업이익률은 전 분기보다 0.3%포인트 떨어진 1.7%로 나타났습니다. 성장사업 부문의 조정 EBITDA(상각 전 영업이익) 손실은 3301억원으로 작년 동기(2740억원) 대비 20% 증가했습니다. 거라브 아난드 쿠팡 최고재무책임자(CFO)는 "단기적으로 성장사업, 특히 대만 사업의 성장 가속화된 데 따른 것으로 시간이 지나면서 정상화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또 성장사업 부문의 연간 조정 에비타 손실 전망을 기존 6억5000만~7억5000만달러에서 9억∼9억5천만달러로 상향 조정하고 "대만에서 고객 지출 증가가 투자 확대를 견인하는 것이 매우 고무적"이라고 평가했습니다. 사업 부문별로 보면 핵심사업인 프로덕트 커머스(로켓배송·로켓프레시·마켓플레이스·로켓그로스) 매출이 10조3044억원(73억3400만달러)으로 작년 2분기 대비 17% 증가했습니다. 쿠팡에서 한 번이라도 제품을 구매한 고객 수를 뜻하는 '활성 고객 수'는 2390만명으로 1년 전의 2170만명보다 10%가량 늘었습니다. 활성 고객 1인당 분기 매출은 43만1340원(307달러)으로 6% 증가했습니다. 대만·파페치·쿠팡이츠 등 성장사업 부문 매출은 1조6719억원(11억9000만달러)으로 작년 동기보다 33% 성장했습니다. 이는 분기 기준 역대 최대 매출입니다. 김 의장은 대만 사업에 대해 "연초 설정한 가장 낙관적인 전망치보다 더 빠르고 강력하게 성장하고 있다"라며 "대만 사업이 한국에서 소매 서비스 확장을 시작한 초기 몇 년과 비슷한 궤적을 보이고 있어 장기 성장 잠재력에 대한 확신이 커지고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인공지능(AI) 사업과 관련해서는 "쿠팡은 수년간 AI 기술을 활용해 개인 맞춤형 추천, 재고 예측, 경로 최적화 등 고객 경험을 모두 개선했다"라며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초기 구현 단계 신규 개발 코드의 최대 50%가 AI로 작성되고 있으며 자동화, 휴머노이드 로봇 등 AI로 쿠팡 운영에 변혁(transformative impact)을 일으킬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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