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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년 유학 후 美시민권 받은 그녀..한국에 온 이유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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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rch 21, 2018, 16:03:48

한아름 US Tax Service 대표 겸 회계사..26살에 미국 건너가 AICPA 취득 및 10년 간 활동
2015년 귀국해 2016년 세무 컨설팅 회사 창업..“독보적 네임밸류 회사로 키우는 게 목표”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미국 생활이 너무 좋아서 부모님이 제발 귀국하라고 사정해도 돌아갈 마음이 별로 안 생겼는데요. 국내에 좋은 사업 기회가 생기니 주저 없이 돌아오게 되더라고요.”

 

대학에서 화학을 전공하던 평범한 여대생이 미국으로 떠난 지 10여년 만에 어엿한 사업가로 변신해 돌아왔다. US Tax Service를 햇수로 3년째 경영 중인 한아름 대표 회계사의 이야기다. 지난 19일, 광화문 소재 사무실에서 그녀의 창업스토리와 향후 계획을 들어볼 수 있었다.

 

US Tax Service는 주로 국내 거주 중인 미국 시민권자와 영주권자들에게 세금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는 세무 컨설팅 회사다. 캘리포니아AICPA(미국 회계사 자격)를 보유하고 있는 한아름 대표는 지난 2015년에 귀국해 수개월 간의 시장조사를 거쳐 사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했다.

 

한 가지 재밌는 사실은 한아름 대표가 국내 모 대학에서 화학을 전공한 이과생이었다는 것. 우연한 기회에 회계 관련 일을 경험한 뒤, 미국으로 건너가 본격적으로 회계사 자격을 준비해 2년 반 만에 자격증 취득에 성공했다.

 

“미국에 살고 계신 친척이 제가 어릴 때 영주권을 신청해 두셨는데, 그게 대학교 3학년 때 승인이 났어요. 화학 공부에 흥미가 없던 터라 미국에 건너가 새로운 진로를 찾기로 마음먹었죠. 미국 가기 전에 대학 선배의 추천으로 한 회사에서 경리 업무를 맡았는데, 일에 흥미를 느껴 미국에서 자격증 준비를 시작했습니다.”   

 

한 대표가 부모님을 비롯한 주위의 만류를 뿌리치고 미국행 비행기에 몸을 실은 것은 지난 2006년. 보무도 당당하게 미국 땅에 입성했지만, 처음 1년간은 미국 생활에 적응하기가 너무 어려웠다고 털어놨다.

 

“회계사 학원을 다니면서 동시에 한인 회계사 사무실 인턴을 병행했어요. 말도 잘 안 통하는데 어려운 공부에 일까지 해야 하니 버티기 힘들더라고요. 다행히 10개월 정도 지나 시험 과목 중 1과목에 합격하면서 공부에 탄력을 받았죠. 그 뒤로는 큰 어려움 없이 회계사 자격증 취득에 성공할 수 있었습니다.” 

 

한인사회에서 회계사 커리어를 시작한 한 대표는 얼마 안 돼 한계를 느끼고 이직을 결심했다. 직업 안정성은 충분했지만, 미국 주류 사회로 진출하고 싶다는 열망이 강했기 때문. 또한, 다양한 산업 분야를 경험하고 싶다는 욕심도 있었다.

 

“회계사무소를 나와 첫 2년은 캘린더를 만드는 회사에 있었어요. 이후 비즈니스컨설팅회사를 거쳐 ‘요거트랜드(Yogurtland)’라는 요거트 아이스크림 프랜차이즈 회사에서 3년간 일했습니다. 주업무인 회계뿐만 아니라 산업 전반을 들여다볼 수 있어서 개인적으로 큰 도움이 됐습니다.”   

 

요거트랜드에서의 3년을 뒤로 하고, 한 대표는 돌연 국내 복귀를 결심한다. 귀국을 결심하게 된 결정적인 계기를 묻자 대답은 의외로 간단했다. 한국에서의 비즈니스 기회, 즉 ‘니즈(수요)’가 많을 것이라는 확신이 들었다는 것.

 

“2016년부터 FATCA(Foreign Account Tax Compliance Act, 해외금융계좌 신고법)가 국내에도 적용되면서, 국내에 거주 중인 미국 시민권자와 영주권자들의 관련 서비스 수요가 급증할 것이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미국에서의 실무 경험도 도움이 될 것이라 판단했죠.”

 

FATCA는 미국에서 자국민의 역외탈세 방지 등을 목적으로 지난 2014년에 시행(국내 2016년 9월 적용)된 제도다. FATCA에 따르면, 국내 거주 중인 미국 시민권자와 영주권자는 5만달러 이상의 예금계좌 등을 미국 국세청(IRS) 자진신고해야 한다. 만약, 신고하지 않다가 적발되면 계좌잔고의 최대 50%까지 벌금을 물 수 있다.

 

한 대표의 말대로 수요가 늘어나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이미 국내에 관련 서비스를 제공 중인 회사(세무·회계법인)들이 다수 존재하고 있던 터라, 어떤 방식으로 경쟁력을 확보해 나갈지가 궁금해졌다.

 

“우리의 가장 큰 장점은 ‘애프터서비스(A/S)’가 철저하다는 점입니다. 고객이 요청한 사안에 대해 단계별 진행상황을 상세히 알려주고 피드백을 받습니다. 고객의 전화를 놓치는 법도 없고요. 별 거 아닌 것 같지만, 타 회사를 이용하다가 우리 회사로 온 많은 고객들이 이러한 부분에 대해 감동합니다. 다른 곳은 이렇게 안 한다는 것이죠.”

 

한 대표는 고객들을 모아 함께 소통하는 행사도 열고 있다. 한 달에 한 번씩 평균 15명 정도의 고객들을 초청해 문화 행사를 진행하고 친목을 다진다. 워낙 사람 만나는 것을 좋아하는 한 대표의 성격이 반영된 것으로, 고객들로부터 굉장히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는 후문이다.

 

회사를 운영한 지 1년 반 정도 됐다는 한 대표에게 향후 목표를 물어봤다. 그러자 자신감 넘치는 답변이 돌아왔다. 

 

“지금 하는 사업을 시장에서 독보적인 ‘네임밸류’를 가진 회사로 만드는 게 목표에요. 이 업계에서 저희 회사만이 가지고 독보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는 것이 장기적인 목표입니다.”
 
뭔가 아쉬운 생각이 들었던지, 그는 이 말을 꼭 하고 싶다고 했다. “ 제 인생의 좌우명이 ‘I can make a difference’거든요. 한 마디로 ‘내가 하는 것은 남들과 다르다’는 것이죠. 그만큼 자신 있습니다. 앞으로 어떻게 될지 지켜봐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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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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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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