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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면 시장 주춤 속 뜨는 ‘비유탕면’, 칼로리↓·나트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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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March 23, 2018, 10:03:13

알고 먹읍시다] 비유탕면 이지만 ‘육개장칼국수’ 나트륨 함유량 1등
‘신라면’ 팜유 사용으로 지방·포화지방 함유량 높아..농심 칼슘함유량 ↑

[인더뉴스 조은지 기자] #. 직장인 안성신씨는 매운 음식을 좋아해 일주일에 3~4번가량 '매운볶음라면'을 즐긴다. 퇴근 후 라면을 구입하기 위해 마트에 들렀는데, 칼칼한 육개장 라면이 눈에 띄었다. '튀기지 않아 더 맛있는' 이란 문구가 눈에 들어와 칼칼한 맛의 '비유탕면' 제품을 장바구니에 넣었다.

 

저렴한 가격으로 배부른 한 끼를 먹을 수 있는 라면. 야식으로 끓여 먹는 라면은 그야말로 '꿀맛'입니다. 국민 1인당 연간 라면 소비량은 76.1개로 전 세계 1위입니다. 일주일에 한 두번 이상 라면을 끓여먹는 셈이네요. 국민 간식을 넘어 식사 대용인 라면이 더욱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최근엔 '기름에 튀기지 않는 라면'인 비(非)유탕면이 라면 시장에서 새롭게 떠오르고 있습니다. 튀기지 않아 칼로리가 낮고, 맛도 담백하다는 특징이 있는데요. 과연, 비유탕면은 기존 라면과 무엇이 다를까요?


◇ 비유탕면 양대산맥, 풀무원 ‘육개장 칼국수’vs농심 ‘얼큰 장칼국수’

 

비유탕면의 가장 대표적인 특징은 유탕면에 비해 담백하고 깔끔한 맛입니다. 기름에 직접 튀기지 않고 건조시킨 건면 때문인데요. 이 때문에 다이어트를 하거나 깔끔하고 담백한 국물이 먹고 싶은 소비자들이 선호합니다. 비유탕면의 대표 제품인 풀무원의 ‘육개장 칼국수'와 농심의 ’얼큰 장칼국수‘ 제품을 비교해 봤습니다.


우선 나트륨 함량을 보면 풀무원 '육칼'은 국물에, 농심 '장칼'은 면에 각각 나트륨 함량이 높았습니다. 라면 국물은 짠 맛이 강하기 때문에 면과 함께 섭취했을 때 풀무원의 '육칼'이 농심의 '장칼'보다 나트륨을 280mg(14%) 더 섭취하게 됩니다.

 

두 제품의 칼로리는 어떨까요? 제품 표기상 풀무원 '육칼'이 120.9g당 415kcal로 농심 ‘장칼(103g당 364kcal)'보다 51kcal 높게 나와 있습니다. 다만, 똑같은 양(120g)을 비교했을 때는 칼로리는 장칼(432al)이 육칼(415kal)보다 약간 높았습니다.  

 

세부적인 영양성분을 살펴보겠습니다. 여느 라면과 마찬가지로 탄수화물·당류·단백질은 비슷한 함양을 보입니다. 하지만, 지방과 포화지방은 풀무원의 '육칼'이 '장칼'보다 각각 6.3g(12%)·1.0g(7%) 더 많습니다. 반대로 칼슘 함량은 '육칼'보다 '장칼'이 더 많이 들어 있습니다.


비유탕면인 두 제품의 원재료는 비슷합니다. 우선, 주 재료인 면에 들어가는 원재료 소맥분·전분류(변성전분, 감자전분, 전분가공품, 혼합감자전분분말 등)·식물성풍미유·정제소금(정제염)·면류첨가알칼리제·혼합제제·식물성유지(올리고녹차풍미액, 해바라기혼합유) 등입니다.

 

하지만 스프에 들어가는 원재료는 차이가 큽니다. 농심 ‘장칼’ 스프에 들어가는 원재료는 총 30가지인 반면, 풀무원 '육칼' 스프의 원재료는 6가지로 단촐합니다. 두 제품이 서로 다르기 때문에 원재료의 차이가 조금씩 있는데, '장칼'의 원재료명에는 스프의 원재료까지 더 자세히 명시돼 있습니다.


◇ 비유탕면과 기존 유탕면은 무엇이 다를까?

 

비유탕면 제품끼리 살펴봤으니, 흔하게 먹는 유탕면과도 비교해보겠습니다. '육칼'과 '장칼'을 한 제품으로 묶고, 농심 '신라면'과 차이점을 분석했는데, 칼로리와 나트륨을 집중적으로 들여다봤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두 제품에 비해 신라면 칼로리가 높은 편이고, 나트륨은 차이가 있었습니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신라면의 칼로리는 120g당 500kcal로 육칼(120.9g당 415kcal)보다 85kcal, 장칼(120.3g당 432kcal)과 비교했을때 68kal가량 높았습니다. 나트륨 함유량은 다소 달랐는데요. 신라면과 '장칼'의 경우 신라면의 나트륨 함유량이 180mg(9%) 많은 반면, '육칼'보다는 100mg(5%) 가량 적었습니다.  

 

칼슘 함유량은 신라면이 육칼보다 109mg(15%) 더 많았는데요. 농심 제품에 공통적으로 들어가는 '난각칼슘' 때문인 것으로 분석됩니다. 세 제품의 다른 영양성분을 보면, 탄수화물·당류·단백질은 큰 차이가 없었고, 지방과 포화지방 함량은 신라면이 가장 높게 나타났습니다.

 

바로 신라면에 들어간 '팜유'가 지방·포화지방의 함유량에 영향을 주기 때문인데요. 팜유는 면을 튀길 때 쓰는 기름인데, 라면이 몸에 해롭다고 하는 원인 중 하나입니다. 끓일 때는 액체지만, 상온에서 고체형태로 유지되며, 팜유가 몸 속 혈관에 쌓이게 되면 여러 가지 혈관질환을 유발시키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바로 유탕면인 '신라면'은 팜유를 사용하기 때문에 지방·포화지방의 함유량이 높고, 비유탕면이 비해 칼로리도 높았습니다. 다만, 나트륨 함량은 오히려 비유탕면인 '육칼'이 가장 많았는데요. 이밖에 농심 제품은 다른 제품에 비해 칼슘 함량이 높다는 특징을 알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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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은지 기자 cho.ej@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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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분기 실적] KT&G, 영업익 2856억…전년비 20.7 ↑

[1분기 실적] KT&G, 영업익 2856억…전년비 20.7% ↑

2025.05.08 17:02:04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KT&G(사장 방경만)는 올해 1분기 연결 기준 영업이익이 2856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0.7% 증가했다고 8일 공시했습니다. 같은 기간 매출은 1조4911억원으로 15.4% 증가했습니다. 본업인 담배사업부문은 해외사업의 고성장에 힘입어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5.3% 증가한 9880억원, 영업이익은 22.4% 증가한 2529억원을 기록했습니다. 해외궐련사업은 주요 권역에서의 가격 인상과 판매량 확대로 인해 영업이익·매출·수량이 모두 증가하는 ‘트리플 성장’을 4개 분기 연속 달성했습니다. 그 결과 해외궐련사업은 전년 동기 대비 영업이익이 312.5% 급증하며 실적 성장을 견인했고 매출도 53.9% 증가한 4491억원을 기록하며 분기 기준 역대 최대치를 경신했습니다. KT&G는 지난해 방경만 사장 취임 이후 현지 인프라 확장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지난 4월 카자흐스탄 신공장을 준공했으며 인도네시아 신공장은 내년 완공을 목표로 건설 중입니다. ‘릴 하이브리드’를 앞세운 NGP사업은 국내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6.5% 증가했으며 KGC인삼공사가 영위하는 건강기능식품(건기식) 사업부문 매출은 1.9% 증가했습니다. 부동산사업부문은 개발사업 실적 반영으로 매출은 1004억원, 영업이익은 104억원을 기록해 전사 수익성 개선에 기여했습니다. KT&G 관계자는 "환율 급등과 내수 침체 등 어려운 경영 환경 속에서도 수익 중심의 본업 경쟁력 강화와 글로벌 궐련 사업에 집중한 결과 매출과 영업이익 동반 성장을 이뤄냈다”며 “앞으로도 글로벌 경쟁력을 제고하고 궐련 중심 사업에서 확장한 신제품을 통해 미래 성장 동력을 확보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KT&G는 지난해부터 2027년까지 현금 배당과 자사주 매입 등 총 3조7000억원 규모의 현금 환원과 신규 매입한 자사주를 포함해 발행주식총수 20% 이상을 소각하는 밸류업 계획을 공개한 바 있습니다. 지난해 약 1조1000억원 규모의 현금 환원을 실행해 총주주환원율 100%를 달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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