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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면 시장 주춤 속 뜨는 ‘비유탕면’, 칼로리↓·나트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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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March 23, 2018, 10:03:13

알고 먹읍시다] 비유탕면 이지만 ‘육개장칼국수’ 나트륨 함유량 1등
‘신라면’ 팜유 사용으로 지방·포화지방 함유량 높아..농심 칼슘함유량 ↑

[인더뉴스 조은지 기자] #. 직장인 안성신씨는 매운 음식을 좋아해 일주일에 3~4번가량 '매운볶음라면'을 즐긴다. 퇴근 후 라면을 구입하기 위해 마트에 들렀는데, 칼칼한 육개장 라면이 눈에 띄었다. '튀기지 않아 더 맛있는' 이란 문구가 눈에 들어와 칼칼한 맛의 '비유탕면' 제품을 장바구니에 넣었다.

 

저렴한 가격으로 배부른 한 끼를 먹을 수 있는 라면. 야식으로 끓여 먹는 라면은 그야말로 '꿀맛'입니다. 국민 1인당 연간 라면 소비량은 76.1개로 전 세계 1위입니다. 일주일에 한 두번 이상 라면을 끓여먹는 셈이네요. 국민 간식을 넘어 식사 대용인 라면이 더욱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최근엔 '기름에 튀기지 않는 라면'인 비(非)유탕면이 라면 시장에서 새롭게 떠오르고 있습니다. 튀기지 않아 칼로리가 낮고, 맛도 담백하다는 특징이 있는데요. 과연, 비유탕면은 기존 라면과 무엇이 다를까요?


◇ 비유탕면 양대산맥, 풀무원 ‘육개장 칼국수’vs농심 ‘얼큰 장칼국수’

 

비유탕면의 가장 대표적인 특징은 유탕면에 비해 담백하고 깔끔한 맛입니다. 기름에 직접 튀기지 않고 건조시킨 건면 때문인데요. 이 때문에 다이어트를 하거나 깔끔하고 담백한 국물이 먹고 싶은 소비자들이 선호합니다. 비유탕면의 대표 제품인 풀무원의 ‘육개장 칼국수'와 농심의 ’얼큰 장칼국수‘ 제품을 비교해 봤습니다.


우선 나트륨 함량을 보면 풀무원 '육칼'은 국물에, 농심 '장칼'은 면에 각각 나트륨 함량이 높았습니다. 라면 국물은 짠 맛이 강하기 때문에 면과 함께 섭취했을 때 풀무원의 '육칼'이 농심의 '장칼'보다 나트륨을 280mg(14%) 더 섭취하게 됩니다.

 

두 제품의 칼로리는 어떨까요? 제품 표기상 풀무원 '육칼'이 120.9g당 415kcal로 농심 ‘장칼(103g당 364kcal)'보다 51kcal 높게 나와 있습니다. 다만, 똑같은 양(120g)을 비교했을 때는 칼로리는 장칼(432al)이 육칼(415kal)보다 약간 높았습니다.  

 

세부적인 영양성분을 살펴보겠습니다. 여느 라면과 마찬가지로 탄수화물·당류·단백질은 비슷한 함양을 보입니다. 하지만, 지방과 포화지방은 풀무원의 '육칼'이 '장칼'보다 각각 6.3g(12%)·1.0g(7%) 더 많습니다. 반대로 칼슘 함량은 '육칼'보다 '장칼'이 더 많이 들어 있습니다.


비유탕면인 두 제품의 원재료는 비슷합니다. 우선, 주 재료인 면에 들어가는 원재료 소맥분·전분류(변성전분, 감자전분, 전분가공품, 혼합감자전분분말 등)·식물성풍미유·정제소금(정제염)·면류첨가알칼리제·혼합제제·식물성유지(올리고녹차풍미액, 해바라기혼합유) 등입니다.

 

하지만 스프에 들어가는 원재료는 차이가 큽니다. 농심 ‘장칼’ 스프에 들어가는 원재료는 총 30가지인 반면, 풀무원 '육칼' 스프의 원재료는 6가지로 단촐합니다. 두 제품이 서로 다르기 때문에 원재료의 차이가 조금씩 있는데, '장칼'의 원재료명에는 스프의 원재료까지 더 자세히 명시돼 있습니다.


◇ 비유탕면과 기존 유탕면은 무엇이 다를까?

 

비유탕면 제품끼리 살펴봤으니, 흔하게 먹는 유탕면과도 비교해보겠습니다. '육칼'과 '장칼'을 한 제품으로 묶고, 농심 '신라면'과 차이점을 분석했는데, 칼로리와 나트륨을 집중적으로 들여다봤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두 제품에 비해 신라면 칼로리가 높은 편이고, 나트륨은 차이가 있었습니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신라면의 칼로리는 120g당 500kcal로 육칼(120.9g당 415kcal)보다 85kcal, 장칼(120.3g당 432kcal)과 비교했을때 68kal가량 높았습니다. 나트륨 함유량은 다소 달랐는데요. 신라면과 '장칼'의 경우 신라면의 나트륨 함유량이 180mg(9%) 많은 반면, '육칼'보다는 100mg(5%) 가량 적었습니다.  

 

칼슘 함유량은 신라면이 육칼보다 109mg(15%) 더 많았는데요. 농심 제품에 공통적으로 들어가는 '난각칼슘' 때문인 것으로 분석됩니다. 세 제품의 다른 영양성분을 보면, 탄수화물·당류·단백질은 큰 차이가 없었고, 지방과 포화지방 함량은 신라면이 가장 높게 나타났습니다.

 

바로 신라면에 들어간 '팜유'가 지방·포화지방의 함유량에 영향을 주기 때문인데요. 팜유는 면을 튀길 때 쓰는 기름인데, 라면이 몸에 해롭다고 하는 원인 중 하나입니다. 끓일 때는 액체지만, 상온에서 고체형태로 유지되며, 팜유가 몸 속 혈관에 쌓이게 되면 여러 가지 혈관질환을 유발시키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바로 유탕면인 '신라면'은 팜유를 사용하기 때문에 지방·포화지방의 함유량이 높고, 비유탕면이 비해 칼로리도 높았습니다. 다만, 나트륨 함량은 오히려 비유탕면인 '육칼'이 가장 많았는데요. 이밖에 농심 제품은 다른 제품에 비해 칼슘 함량이 높다는 특징을 알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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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은지 기자 cho.ej@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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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일본 콘텐츠 플랫폼 ‘노트’에 20억엔 투자…2대 주주 등극

네이버, 일본 콘텐츠 플랫폼 ‘노트’에 20억엔 투자…2대 주주 등극

2025.11.05 17:21:01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가 일본의 대표 오리지널 콘텐츠 플랫폼 업체에 전략적 투자를 단행, AI 시대 글로벌 콘텐츠 시장 경쟁력 강화에 나섭니다. 네이버[035420]는 일본 콘텐츠 플랫폼 업체 ‘노트(note)’에 20억엔(약 187억원)을 투자하고 사업 제휴를 체결하는 등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었다고 5일 밝혔습니다. 네이버는 이번 투자로 노트의 지분 약 7.9%를 확보하며 2대 주주가 됩니다. 노트는 아이디어와 경험을 글·이미지·음성·동영상 등 다양한 유형의 콘텐츠로 표현하고, 다른 이용자들과 공유할 수 있게 하는 일본의 대표 오리지널 콘텐츠 플랫폼입니다. 2014년부터 일상 글, 만화, 출판물, 기고, 전문 콘텐츠를 아우르는 누적 6400만 건의 콘텐츠를 축적하고 있고, 가입 이용자 수는 1052만명에 달합니다. 지난 1월에는 구글로부터 전략적 투자를 유치하는 등 글로벌 시장에서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콘텐츠 유료 판매, IP화 지원 등 다양한 수익 모델을 제공하며 일본 크리에이터 생태계를 이끌고 있다는 평가입니다. 양사는 노트의 풍부한 콘텐츠 생태계와 네이버의 UGC·웹툰 등 서비스 노하우 및 기술력을 결합해 플랫폼 및 AI 기술 고도화를 위해 다방면에서 협력할 계획입니다. 노트에 축적된 다양한 콘텐츠에 AI를 접목해 창작 도구와 콘텐츠 발굴 및 유통을 고도화하고 AI 검색·버티컬 에이전트 등 신규 서비스 개발을 통해 이용자 경험 혁신에 나설 예정입니다. 양사는 또 플랫폼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해 전략적 투자 기회를 함께 모색하고, 콘텐츠의 크로스보더 유통, 유망 IP 기반 2차 창작화 등 다양한 지원 방안을 통해 글로벌 창작자 육성에도 적극 나선다는 방침입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는 “노트는 일본의 다채로운 장르와 약 1000만명 이용자의 개성이 담긴 다양한 콘텐츠가 모이는 플랫폼으로, 콘텐츠의 가치가 더욱 중요해지는 AI 시대에 네이버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파트너”라며 “양사의 플랫폼 역량과 콘텐츠의 시너지를 기반으로 기술 고도화 및 신규 서비스 발굴에 나서며 글로벌에서 경쟁력을 높일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가토 사다아키 노트 대표는 “플랫폼의 역할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작품을 널리 잘 전달하는 것으로, 이번에 네이버와 함께 협업해 창작자의 작품을 아시아에서 더 나아가 세계로 전달하는 구조를 조성할 수 있게 됐다”며 “양사가 힘을 합쳐 더 효과적인 창작 도구, 유통 구조를 구상하며 새로운 창작 생태계를 만들겠다”고 전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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