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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보험업계판 ‘스티브잡스’ 나올 수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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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March 26, 2018, 15:03:05

김용범 메리츠화재 부회장, 초대형 점포·사업가형 지점장제 등 도입..실적 좋지만 우려도 존재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김용범 (메리츠화재) 부회장요? 손보업계의 ‘스티브 잡스’죠.”

 

최근 만난 한 보험업계 관계자의 말이다. ‘립 서비스’가 가미됐다는 것을 어느 정도 감안하더라도, 업계 중위권 보험사의 수장을 ‘애플(Apple)’의 창업자이자 ‘혁신의 아이콘’에 비유하는 것은 극찬이 아닐 수 없다. 그만큼 ‘김용범號’ 메리츠화재의 행보가 업계에 미치는 파장이 작지 않다는 방증이다.

 

김 부회장의 ‘실험’은 지난 2016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앞서 두 차례 희망퇴직으로 600여명의 직원을 내보낸 김 부회장은 그 해 7월, ‘초대형 점포 전략’을 전격 도입했다. 기존 221개에 달하던 점포 수를 102개로 절반 이상 통폐합한 것이다. 

 

이렇게 아낀 운영비는 전속 설계사의 판매 수수료를 올려주는 데 사용돼, 기존 800%였던 설계사 판매 수수료를 1000%로 인상했다. 이어 2016년 말에는 업계에서 이미 실패한 제도로 치부되던 ‘사업가형 지점장 제도’를 도입했다. 기존 정규직 지점장을 비정규직으로 전환하는 대신, 실적에 따른 인센티브를 강화한 것이 핵심이다. 

 

실험의 결과는 현재로선 합격점을 받고 있다. 특히, 실적 면에서 상승세가 두드러진다. 김 부회장 취임 전인 지난 2014년 1145억원이었던 수익 규모가 2015년 1685억원, 2016년 2365억원으로 꾸준히 늘었고, 작년에는 3846억원을 기록하며 3년 연속 사상 최대 순이익을 경신했다.  

 

하지만, ‘스티브 잡스’라는 별명에 어울리지 않는 일도 더러 있었다. 작년 말에 통신사인 KT와 공동으로 추진해 온 ‘UBI 자동차보험’ 개발을 사실상 포기했기 때문. 4차 산업혁명 기술(빅데이터) 기반 상품이라는 점에서 업계의 주목을 끌었지만, 비용 문제를 끝내 해결하지 못 하면서 흐지부지됐다.

 

여기에 메리츠화재는 전속 설계사 수수료율 인상에 따른 GA채널 매출 급감을 만회하기 위해 시책을 400%까지 올렸다가 금융당국으로부터 구두 경고를 받았다. 지난달에는 고객 정보를 동의 없이 GA에 넘겼다는 의혹으로 인해 금융감독원의 특별검사를 받기도 했다.

 

이와 관련 한 대형 손보사 관계자는 “요즘 보험업계는 생·손보를 가리지 않고 GA의 영향력 확대로 인해 위기감이 팽배해 있는 상태”라며 “이런 와중에 메리츠화재의 돌출 행동은 업계로부터 환영받지 못 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라고 말했다. 

 

좋든 나쁘든, 메리츠화재가 업계 내에서 꾸준히 회자되는 이유는 다른 손보사들이 ‘가지 않은 길’을 가고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 변화에 보수적인 보험업계에 김용범 부회장의 실험이 강한 자극제가 되기를 기대하는 이들이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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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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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의 ESG금융 33.2조…지속가능경영이 곧 밸류업”

“KB의 ESG금융 33.2조…지속가능경영이 곧 밸류업”

2025.06.30 16:48:02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은 2024년말 기준 ESG 상품·투자·대출이 누적 33조2000억원(환경분야 19조2000억원) 규모로 집계됐다고 30일 밝혔습니다. 이날 발간된 '2024 KB금융그룹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KB금융의 '지속가능금융 체계'는 금융상품·서비스 전반에 ESG를 반영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자금조달부터 상품·투자·대출까지 모든 과정에서 기후변화 대응, 지역사회 발전, 투명경영 등 다양한 분야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KB금융은 친환경·녹색금융을 확대하고 탄소중립 전환을 가속화하고자 'KB Green Wave 2030' 전략을 추진중이며 2030년까지 ESG 상품·투자·대출 규모를 총 50조원(환경분야 25조원)으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KB금융은 지속가능경영과 밸류업의 선순환 네트워크 구축에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투명한 지배구조, 윤리경영, 리스크관리, 지속가능한 금융, 기후위기 대응, 친환경 경영이 곧 주주환원 강화, 지배구조 개선, 주주·이해관계자와 소통강화, 사회적 가치 제고, 자본비율 관리, 본원적 펀더멘털 강화로 이어져 종국에는 기업가치 제고를 이룬다는 것입니다. 특히 재무건전성을 판단하는 핵심지표 보통주자본(CET1)비율은 2024년 설정한 목표(13% 이상)를 상회하는 13.53%를 달성했습니다.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보통주자본은 자본금, 자본잉여금, 이익잉여금 등 회사의 핵심자본으로 구성되며 CET1비율이 높을수록 향후 주주환원, 신규투자, 사업확장 등 여력이 높다고 평가됩니다. KB금융은 지난해 10월 '지속가능한 밸류업(Value-up) 방안'을 발표하며 국내 최초로 CET1비율과 주주환원을 연계한 '밸류업 프레임워크'를 도입한 바 있습니다. 주주환원의 지속가능성과 예측가능성을 제고했다는 점에서 시장에서 호평받았습니다. 양종희 KB금융 회장은 "금융은 단순한 자금중개를 넘어 개인의 삶과 기업의 미래, 나아가 사회 전체의 지속가능성을 연결하는 중요한 기반"이라고 정의했습니다. 그러면서 "KB금융그룹은 국민과 함께 성장하고 공존하는 금융을 실천하며 다음 세대에 더 나은 환경과 기회를 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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