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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당행위 임직원 32명 제재..‘동부화재 No.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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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April 02, 2014, 16:04:48

보험사 부당행위 임직원 제재 늘어..생보사는 알리안츠生이 가장 많아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지난해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제재를 받은 보험사 임직원 수 총 317명으로 손해보험사 중에는 동부화재가 생명보험사에서는 알리안츠생명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2일 금융소비자연맹은 금융감독원이 보험사를 검사해 부당행위에 대해 20121월부터 201312월까지의 임직원 제재 현황을 발표했다.

 


이 기간 동안 제재 받은 임직원의 수가 전년동기(20101~201112)대비 손해보험사는 54명에서 171명으로 3.2, 생명보험사는 58명에서 146명으로 2.5배가 늘어났다.

 

보험사로는 손해보험사인 동부화재가 32명으로 손·생보 제재인원이 가장 많았고, LIG손해보험이 23, MG손해보험이 19, 롯데손해보험이 18명 순으로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현대해상은 3, 더케이손해보험은 2명이 제재를 받았고, 농협생명은 1명으로 가장 적은 인원이 제재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생명보험사는 알리안츠생명이 20명으로 가장 많았으며, 이어 흥국생명이 18명이 제재를 받았다. 미래에셋생명, 신한생명, 동부생명은 14명으로 그 뒤를 이었다이중 신한생명은 9명이 감봉 이상의 비교적 무거운 징계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삼성생명을 포함해 메트라이프생명, 에이스생명, 라이나생명, AIA생명, 교보생명이 각각 가장 적은 수인 1명의 임직원 제재를 받았다.

 

3년간 발생한 보험사의 금융사고 현황을 보면 생명보험사가 88건에 74.2억원으로, 38건에 26억원인 손해보험사보다 건수는 2.3, 금액은 2.8배가 높았다. 손보사는 건수와 금액모두 감소추세에 있는 데 반해 생보사의 건수는 약간 줄었지만 금액은 오히려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다.

 

이기욱 금융소비자연맹 보험국장은 금감원의 검사로 적발돼 제재를 받은 임직원이 늘어나고 있고 이는 보험 금융권 중 민원이 가장 많은 것과 무관하지 않다 보험사의 내부통제 강화와 금융당국의 철저한 관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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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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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고객 5561명 유심 정보 유출 확인…“100 보상 강구”

KT, 고객 5561명 유심 정보 유출 확인…“100% 보상 강구”

2025.09.11 17:07:55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는 최근 발생한 무단 소액결제 사고와 관련해 불법 초소형 기지국을 통해 이용자 5천561명의 개인정보 유출 가능성을 확인하고 개인정보보호위원회에 신고했다고 11일 밝혔습니다. 김영섭 KT 대표는 이날 서울 광화문 사옥에서 소액결제 피해 사고 관련 기자간담회를 열고 “소액결제 피해 사고로 큰 불안과 심려를 끼쳐드린 점을 사과 드리고자 무거운 마음으로 이 자리에 섰다”며 “국민과 고객, 유관기관 여러분께 염려를 끼쳐 죄송하고 피해 고객에게 머리 숙여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습니다. 김 대표는 ”관계 당국과 사고원인을 파악 중으로 모든 역량을 투입해 추가 피해가 일어나지 않도록 기술적 조치를 취하고 피해 고객에게 100% 보상책을 강구하겠다“며 ”통신사로서 의무와 역할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KT는 자체 조사 결과, 불법 초소형 기지국을 통해 일부 이용자의 국제이동가입자식별정보(IMSI)가 유출된 정황을 확인했다고 설명했습니다. 다만 유심 관련 핵심 정보가 저장되는 홈가입자서버(HSS) 침해나 불법 기기 변경·복제폰 정황은 전혀 없다고 밝혔습니다. KT는 불법 초소형 기지국의 신호 수신 이력이 있는 이용자 중 IMSI 유출 가능성이 있는 고객은 5561명으로 확인했습니다. KT는 이날 오후 개인정보 유출이 의심되는 이용자들에게 개인정보보호위 신고한 사실과 피해 사실 여부 조회 방법, 유심 교체 신청 및 보호서비스 가입 링크에 대해 문자 메시지(SMS)로 안내했습니다. KT는 불법 초소형 기지국 신호 수신 이력이 있는 이용자 전원의 유심을 무료 교체하고 유심 보호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KT는 또 비정상 소액결제 발생 여부를 전수 조사해 피해가 확인된 고객을 대상으로 개별 안내하며 소액결제 청구를 면제하고 추가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조치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12일부터 소액결제 본인인증에 생체인증이 도입된 패스(PASS) 인증만 적용키로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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