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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뉴스 편집장의 자동차보험은 안녕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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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rch 28, 2018, 10:03:23

담보 가입 상태는 양호하지만, 가입금액은 적어..술자리가 잦은 편집장엔 대리운전 특약 필요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인더뉴스 편집장님 자동차보험 잘 가입하셨는지 분석해서 기사로 써 봅시다.”

 

그렇게 농담처럼 시작된 게 현실화됐다. 편집장이 흔쾌히 자신의 보험증권들을 내놓았기 때문. 김 대표는 편집장의 자동차보험 증권을 보고 “분석하기 딱 좋은 예”라며 기뻐했다. 무슨 말인고 하니, 전체적으로 잘 가입하고 있는 편이긴 하지만, 개선해야 할 점도 꽤 있다는 것. 과연 뭐가 잘 됐고 뭐가 문제인지 찬찬히 살펴봤다.

 

◇ 담보 가입 상태 ‘맑음’..가입금액은 ‘흐림’

 

 

문 편집장의 보험가입사항을 보면, 가장 필수적인 6개 담보(대인배상Ⅰ·Ⅱ, 대물배상, 자동차상해특약, 무보험차상해, 자기차량손해)에 충실히 잘 가입돼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다만, 몇몇 담보의 가입금액이 적은 것은 아쉬운 부분이라고 김 대표는 지적했다.

 

“대물배상과 자동차상해담보, 그리고 무보험차상해담보의 가입금액이 부족한 게 아쉽습니다. 대물배상은 최대 10억원, 자동차상해담보는 사망 및 장애 3억원과 부상 3000만원 이상으로 가입하는 게 좋아요. 무보험차상해담보 또한 최대 5억원 가입을 추천드립니다.”

 

대물배상의 경우 꾸준히 늘어나는 수입차 비중, 차대차 사고뿐만 아니라 건물 돌진 사고 등을 고려하면, 막상 사고가 났을 때 현재 가입 중인 3억원으로는 부족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보험료도 계약자마다 요율이 달라 단순 비교는 어렵지만, 1년 기준 적게는 커피 한 잔 값 정도 평균적으로 1만원 내외 밖에 차이가 안 난다.

 

자동차상해와 무보험차상해담보 또한 최대금액으로 가입하는 게 좋다고. 특히, 김 대표는 “자동차상해담보는 자동차보험 안의 종신보험”이라며 “충분히 투자할 가치가 있다”고 말했다. 무보험차상해담보의 경우 최대금액으로 가입해도 보험료 차이는 몇 백원에 불과하다.

 

◇ 바늘은 있는데 실이 없다?..다른 자동차 운전담보특약·차량손해특약

 

사회생활을 하다 보면, 의도치 않게 직장 상사나 술 취한 선후배의 차를 대신 운전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한다. 다른 자동차 운전담보특약과 차량손해특약은 이런 경우를 대비해 들어놓는 특약이다. 이 특약에 가입돼 있으면, 다른 차를 운전하다 사고를 내더라도 자신의 자동차에 가입된 보험을 활용할 수 있다.

 

문 편집장의 증권을 보면, 다른자동차 운전담보특약에 가입돼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이것만으로는 충분치 않다는 게 김 대표의 지적이다. 다른 자동차 운전담보와 함께 다른 자동차 차량손해특약도 함께 가입해야만 보다 완전한 보장을 받을 수 있다는 설명이다.

 

“다른 자동차 운전담보특약이 내 자동차보험의 대인배상Ⅱ와 대물배상 그리고 자동차상해(자기신체사고)를 끌어온다면, 다른 자동차 차량손해특약은 내 차보험의 자기차량손해특약을 가져온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때, 가입한 자기차량손해의 가입금액을 한도로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문 편집장의 차량가액이 3100만원이기 때문에, 만약 다른 자동차를 몰다가 사고를 냈을 때 보상받을 수 있는 최대 금액도 3100만원이라는 뜻이다. 따라서 사고가 난 차량의 수리금액이 3100만원이 넘는다면, 그 초과분에 대해서는 본인이 부담을 해야 한다.

 

단, KB손해보험과 현대해상은 해당 특약의 약관이 특별하기 때문에 지난 칼럼([김진수의 맛있는 보험이야기] ⑦ 다른 자동차 운전담보 특약과 다른 자동차 차량손해 특약; http://www.inthenews.co.kr/news/article.html?no=8276)을 참고해 사용에 주의하길 바란다.

 

◇ 술자리가 잦은 사람이라면 ‘대리운전 특약’ 가입 필수

 

문 편집장은 직업의 특성상 저녁 술자리가 많은 편이다. 이를 감안해 평소 출퇴근은 주로 대중교통을 이용하고 있지만, 갑작스럽게 술 약속이 생기는 경우도 많아 대리운전 이용의 가능성은 항상 존재한다. 문 편집장처럼 술 약속이 잦은 운전자에게 대리운전 특약은 필수다.

 

“편집장님이 평소 술자리가 많은 걸로 아는데, 대리운전 특약에 가입을 안 하고 계신 건 조금 의외입니다. 물론, 대리운전기사 분들도 보험에 가입을 하고 계시긴 한데요. 가입금액이 작거나 보장 범위가 좁은 경우가 많거든요. 따라서 큰 사고가 났을 때를 대비해 특약을 가입해 놓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대리운전특약의 적용 대상은 보통 ‘가입자가 술을 먹고 나서 부르는 대리운전기사’에 한정된다. 그런데 삼성화재와 KB손해보험의 경우 발레파킹(대리주차)과 같이 잠깐 동안 다른 사람이 차를 운전하는 때에도 해당 특약이 적용된다고 하니 참고해 두면 좋겠다.

 

위에서 지적된 보장 내용을 보완했을 때, 추가되는 보험료는 1년 기준으로 다 합쳐도 약 5만~6만원 수준. 월 5000원만 부담하면 된다는 점에서 크게 부담이 되는 비용은 아니다.

 

이렇게 문정태 인더뉴스 편집장의 자동차보험 증권 분석이 마무리됐다. 문 편집장의 자동차보험 가입 점수는 과연 몇 점일까. 김 대표는 “제 점수는 100점 만점에 80점”이라며 “양호한 점수라고 볼 수 있지만, 각 담보의 가입금액과 빠진 특약에 대한 보완은 꼭 필요하다”고 총평했다.

 

김 대표는 또 “자신의 자동차보험에서 부족한 부분을 발견해 보완하고 싶다면, 계약 갱신 전이라도 재설계가 가능하다”고 조언했다. 다만, 자기신체손해를 자동차상해로 변경 등은 불가하니 가입할 때 보장내역을 꼼꼼히 살펴야 한다. 사고는 항상 예기치 않게 찾아오는 법. 미리미리 대비하는 것이 현명한 자동차보험 사용자가 되는 지름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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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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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분기 실적] 현대차, 매출에 웃고 관세에 울었다…영업익 전년 동기 대비 29.2↓

[3분기 실적] 현대차, 매출에 웃고 관세에 울었다…영업익 전년 동기 대비 29.2%↓

2025.10.30 17:08:13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현대자동차[005380]는 30일 올해 3분기 실적에 대해 IFRS 연결 기준 매출 46조7214억원(자동차 36조7145억원, 금융 및 기타 10조69억원), 영업이익 2조5373억원, 경상이익 3조3260억원, 당기순이익 2조5482억원(비지배지분 포함)을 기록했다고 발표했습니다. 현대차는 미국, 유럽 등 주요 시장에서의 판매 호조와 우호적인 환율 효과, 금융 부문 실적 개선 등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8.8% 증가한 역대 3분기 기준 최대 매출액을 경신했습니다. 기존 3분기 최대 매출액은 지난해 3분기 42조9283억원이었습니다. 영업이익률은 미국 관세 영향 본격화로 전년 동기 대비 2.9%포인트 하락한 5.4%를 기록했습니다. 현대차는 올해 3분기 글로벌 시장에서 103만8353대를 판매했습니다. 이는 전년 동기와 비교해 2.6% 증가한 규모입니다. 국내 시장에서는 팰리세이드 하이브리드(HEV)와 아이오닉 9의 신차 효과로 SUV 판매가 성장하며 전년 동기 대비 6.3% 증가한 18만558대를 팔았습니다. 해외에서는 전년 동기보다 1.9% 증가한 85만7795대가 판매됐습니다. 대외 환경 악화로 신흥시장 판매가 감소했으나 미국에서 전년 동기 대비 2.4% 증가한 25만7446대가 팔렸습니다. 2025년 3분기 글로벌 친환경차 판매대수(상용 포함)는 유럽 지역 중심 전기차(EV) 판매 비중 확대, 하이브리드 라인업 강화에 따른 판매 견인 효과로 전년 동기보다 25.0% 증가한 25만2343대로 집계됐습니다. 이중 EV는 7만6153대, 하이브리드는 16만1251대가 팔렸습니다. 2025년 3분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보다 8.8% 증가했으며 북미 시장의 판매 호조와 함께 우호적인 환율 등에 힘입어 매출 상승세를 이어 나갔습니다. 2025년 3분기 원·달러 평균 환율은 전년 동기 대비 1.9% 상승한 1385원을 나타냈습니다. 매출 원가율은 전년 동기보다 2.1%포인트 상승한 82.3%를 기록했고 판매 관리비는 마케팅 및 판매보증 비용의 증가로, 전년 동기 대비 16.9% 확대됐습니다. 이런 이유로 올해 3분기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보다 29.2% 감소했습니다. 현대차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불확실성이 지속되는 상황이지만, 선제적이고 적극적인 컨틴전시 플랜의 추진으로 '2025년 연결 기준 연간 가이던스'를 달성하겠다는 의지를 강조했습니다. 현대차는 지난 9월 CEO 인베스터 데이(Investor Day)를 통해 ▲전년 대비 연결 매출액 성장률 목표 5.0~6.0% ▲연결 부문 영업이익률 목표 6.0~7.0% 등의 수정 가이던스를 발표한 바 있습니다. 특히 현대차는 최근 복합적인 대내외 경영 리스크에 대한 냉철한 분석과 근본적인 미래 경쟁력 확보를 위한 과감한 혁신으로 성장 모멘텀을 지속 마련하겠다는 방침이다. 마지막으로 현대차는 지난해 발표한 밸류업 프로그램에 기초해 2025년 3분기 보통주 배당금을 전년 동기(2000원)보다 25% 증가한 2500원으로 책정했습니다. 호세 무뇨스 현대차 대표이사(CEO) 사장은 "탄탄한 비즈니스 펀더멘털(Fundamental)과 시장 변동에 대한 전략적 대응을 바탕으로 글로벌 자동차 판매를 확대하며 3분기 최대 매출을 달성했다"며 "영업이익은 시장 경쟁 심화에 따른 인센티브 증가와 관세의 영향을 받았으나, 현대차는 생산 전략 최적화와 다각화된 파워트레인 전략 등을 통해 수익성 강화를 위한 기반을 마련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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