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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화재·MG손보, 車보험료 인하에 업계 반응은 ‘상반’..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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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rch 29, 2018, 09:03:50

삼성화재, 떨어진 시장점유율 회복 목표..MG손보, 장기보험 매출 확대 위한 포석 의견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최근 소형사인 MG손해보험과 손보업계 1위 대형사 삼성화재가 연이어 자동차보험료 인하를 발표했다. 타 손보사들도 보험료 인하 압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두 보험사에 대한 업계의 평가는 엇갈린다.

 

29일 손보업계에 따르면 삼성화재(대표이사 최영무)는 내달 11일부터 개인용과 업무용 자동차보험료를 0.8% 내리기로 했다. 다이렉트 채널과 오프라인 채널에 모두 적용된다. 

 

이에 앞서 MG손보(대표이사 김동주)도 내달 1일부터 개인용 자동차보험료를 평균 4.5% 인하한다고 27일 발표했다. 이는 최근 2년 사이 손보업계 최대 인하폭이며 삼성화재와 마찬가지로 온·오프라인 모두 적용된다.

 

두 회사가 사실상 동시에 보험료 인하를 단행한 셈인데, 각 회사에 대한 업계의 평가는 판이하다. 삼성화재에 대해서는 “충분히 그럴만하다”는 반응이 주를 이루는 반면, MG손보에 대해선 “왜?”라는 반응이 지배적이었다.

 

먼저, 삼성화재의 경우 보험료 인하를 통해 시장점유율 조정에 나선 것으로 업계는 파악하고 있다. 손보업계 관계자는 “삼성화재는 회사 내부적으로 적정 수준의 점유율 목표를 설정해놓고 있다”며 “보험료를 인하한다는 것은 바꿔 말하면 점유율을 높이겠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실제로 삼성화재의 지난해 자동차보험 점유율은 28.6%로 전년(29.3%) 보다 0.7%p 낮아졌다. 마지노선으로 알려진 점유율 30%에서 다소 멀어져 이를 회복하기 위해 보험료 인하를 결정했다는 해석이다.

 

하지만, MG손보의 보험료 인하 결정에 대해서는 의아하다는 반응이 많았다. 올해 자동차보험 쪽에는 호재가 없고 손해율도 상승 추세라 몸을 사리는 분위기인데, 소형사가 보험료 인하 카드를 가장 먼저 꺼내들었다는 게 선뜻 이해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업계 중위권 손보사의 한 임원은 “올해 자동차보험 시장은 별다른 호재 없이 손해율 악화가 예상돼, 공격적인 영업보다는 현상유지에 주력할 예정”이라며 “다른 보험사들 사정도 크게 다르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는데, (MG손보가) 4% 이상 보험료를 내린다고 하니 놀라울 따름”이라고 말했다.

 

한편, 일각에서는 MG손보의 자동차보험료 인하가 자동차보험 자체의 경쟁력 강화라기 보다 장기보험 판매를 늘리기 위한 포석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타사에 비해 저렴한 자동차보험을 일종의 미끼상품으로 활용할 여지가 크다는 것. 

 

보험업계 관계자는 “보험영업에 있어 의무보험에 가까운 자동차보험을 통해 고객에게 접근하는 방식은 일반적”이라며 “이런 경우, 자동차보험료가 타사에 비해 싸다면 고객들에게 어필하기에 훨씬 수월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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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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韓·美 관세협상 상호관세 15 ·현금투자 연 상한 200억달러 합의

韓·美 관세협상 상호관세 15% ·현금투자 연 상한 200억달러 합의

2025.10.29 21:18:34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한국과 미국이 29일 경북 경주시에서 열린 2025 APEC에서 한미 관세협상 세부 내용에 합의했습니다. 김용범 대통령실 정책실장은 이날 경주 APEC 미디어센터에서 열린 한미 정상회담 관련 브리핑에서 "한국과 미국이 총 3500억달러의 대미 투자금 중 2000억달러를 현금 투자하되 연간 한도를 200억달러로 제한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김 실장은 "대미 금융투자 3500억달러는 현금 투자 2000억달러와 조선업 협력 1500억달러로 구성된다"며 "일본이 미국과 합의한 5500억달러 금융 패키지와 유사한 구조이지만 우리는 연간 투자 상한을 200억달러로 설정했다"고 말했습니다. 김 실장은 "연간 200억달러의 한도 내에서 사업 진척 정도에 따라 투자하기 때문에 우리 외환시장이 감내할 수 있는 범위에 있으며 시장에 미치는 영향도 최소화할 수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이 같은 합의에 따라 미국이 한국에 부과하는 자동차 관세는 25%에서 15%로 낮아집니다. 상호관세는 지난 7월 말 합의 이후 이미 15%가 적용되고 있습니다. 품목관세 중 의약품·목제 등은 최혜국 대우를 받고, 항공기 부품·제네릭(복제약) 의약품·미국 내에서 생산되지 않는 천연자원 등에는 무관세를 적용받기로 했습니다. '마스가 프로젝트'로 명명된 조선업 협력 1500억달러는 국내 기업 주도로 추진하고 투자 외에 보증도 포함하는 것으로 합의됐습니다. 자동차와 함께 대미 수출 비중이 반도체의 경우 우리의 주된 경쟁국인 대만과 대비해 불리하지 않은 수준의 관세를 적용받기로 했으며, 쌀·쇠고기를 포함한 농업 분야 추가 개방은 막았습니다. 김 실장은 이번 합의에 대해 "외환시장 불안이 우려되는 경우 납입 시기와 금액의 조정을 요청할 별도 근거도 마련했다"며 "투자 약정은 2029년 1월까지 이지만 실제 조달은 장기간 이뤄지고, 시장 매입이 아닌 다른 방식으로 조달해 외환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더 완화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또 "원금 회수 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다층적 안전장치를 마련했다"며 "원리금이 보장되는 상업적 합리성이 있는 프로젝트만 추진하기로 합의하고 이를 양해각서(MOU)에 명시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김 실장은 "원리금 상환 전까지 한미 간 수익을 5대 5로 배분하되, 20년 내에 원리금을 전액 상환받지 못할 것으로 보이면 수익배분 비율도 조정 가능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날 이재명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한미 정상회담은 환영식 직후 오찬을 겸해 87분간 진행되었습니다. 이 대통령은 모두발언에서 "핵추진잠수함의 연료를 우리가 공급받을 수 있도록 결단해달라"고 트럼프 대통령에게 요청했습니다. 동시에 "대한민국은 방위비 증액과 방위산업 발전을 통해 자체적 방위역량을 대폭 키울 것"이라며 "미국의 방위비 부담을 줄이기 위해 대한민국의 방위 산업 지원이나 방위비 증액을 확실하게 해 나가겠다"고 약속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 대통령의 모두 발언 후 "난 한반도에서 여러분(남과 북)이 공식적으로 전쟁 상태라는 것을 알고 있으며 그 모든 것을 바로잡기 위해 우리가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보겠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여러분들이 매우 짧은 시간 안에 창조하고 이뤄낸 것들이 정말 놀랍다"면서 "(한국이) 조선업의 대가(master)가 됐기에 우리와 협력하고 있다"고 조선업 협력을 거듭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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