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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루에 한 컵’..유통·식품 기업들, 컵 과일 시장에 주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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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April 02, 2018, 18:04:20

직장인·싱글족 겨냥 소포장용 컵과일 인기..아침식사 대용으로 찾아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 직장인 A씨는 매일 오전 컵 과일로 아침을 대신한다. 오전 출근길 컵과일을 사지 못한 날에는 점심 이후 디저트로 먹을 정도로 컵과일을 즐겨 찾는다. 포장된 용기에 깨끗한 과일 여러 종류를 한꺼번에 먹을 수 있고, 하루 과일 섭취 권장량으로 제격이기 때문이다.

 

소포장용 '컵 과일'이 뜨고 있다. 바쁜 직장인들이 아침 식사 대용 혹은 식후 디저트로 컵 과일을 찾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다. 사과, 포도, 토마토 등이 깨끗히 씻어져 먹기 좋은 크기로 담겨 있어 포크만 있으면 언제, 어디서든 하루 비타민을 손쉽게 섭취할 수 있다. 

 

2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현재 컵 과일은 커피 프랜차이즈인 스타벅스와 투썸플레이스, 편의점, 한국야쿠르트 등에서 판매하고 있다. 

 

컵 과일을 가장 먼저 판매한 곳은 편의점이다. 파인애플, 사과, 포도, 방울토마토 등으로 구성된 소포장 과일을 시작으로 최근엔 컵 과일 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다. 

 

세븐일레븐에 따르면 최근 2년 간 컵과일 매출 신장율을 살펴보면, 2017년 190%, 2018년(3월 기준)156.6%가량 매출이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컵 과일을 찾는 고객 중 여성이 차지하는 비율은 65%, 남성은 35%가량으로 집계됐다. 

 

한국야쿠르트도 컵 과일 제형의 '하루과일'을 선보이며, 매일 과일을 섭취하기 어려운 현대인을 공략하고 있다. 사과와 방울토마토로 구성된 제품과 제철 과일을 담은 제품 2종을 판매한다. 작년 5월 출시 이후 현재까지 누적 매출은 20억원 가량 된다. 

 

김동주 한국야쿠르트 마케팅 이사는 “‘하루과일’은 육식 위주의 식습관과 바쁜 일상으로 매일 과일을 챙겨먹기 힘든 현대인들을 위한 제품이다”며 ”과거 하루야채 식습관 붐에 이어 ‘하루과일’을 통해 또 한번 야쿠르트 아줌마와 함께 매일 먹는 과일 습관을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스타벅스는 지난 2016년 5월부터 전국 매장에 과일컵을 판매 중이다. 주로 사과와 토마토로 구성돼 있는데, 먹기 편하게 소포장용으로 담겨 있어 여성 고객층에 인기가 높은 편이다. 지난 2년 간 눈에 띄게 판매량이 급증하지는 않았지만, 꾸준히 과일컵을 찾는 고객이 늘어나고 있다고 설명했다. 

 

스타벅스 관계자는 “처음으로 과일컵을 내놓은 이후 판매량은 10%가량 늘었는데, 과거 2년 전보다 매장 수가10%가량 늘어난 것을 감안하면 큰 성장은 아니다”면서도 “고객들 반응은 좋아서 꾸준히 판매되고 있으며, 4계절 내내 품질보장이 가능한 사과와 토마토 위주로 구성되고 있다”고 말했다. 

 

투썸플레이스도 이날 '건강한컵 리프레시'를 출시했다. 사과, 방울토마토, 포도를 가득 담은 한 컵 과일로 직장인과 싱글족을 겨냥하고 있다. 투썸플레이스는 과일컵 출시에 따라 오전 시간대 커피와 세트로 할인 판매한다. 

 

매장 오픈시간부터 오전 10시까지 아메리카노와 건강한컵 리프레시로 구성한 모닝세트를 5000원에 선보인다. 투썸플레이스 관계자는 “봄 시즌 활력을 더할 수 있도록 생과일로 구성한 간편식 제품을 선보였다”며 “바쁜 일상 속에서 편리함을 추구하는 소비자들에게 반응이 좋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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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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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가주택 신고가 거래후 취소 등 시장교란 집중점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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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8.13 16:08:52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금융위원회는 13일 관계기관 합동으로 '가계부채 점검회의'를 열고 부동산 관련 불법·탈법·이상거래를 면밀점검해 엄정대응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날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회의에는 기획재정부, 국토교통부, 한국은행, 금융감독원 등 관계기관과 은행연합회, 5대 시중은행, 농협·수협·신협·새마을금고중앙회 관계자가 참석했습니다. 정부와 관계기관은 지역별 대출동향을 일일점검하고 주택거래 동향을 세밀하게 살펴 향후 주택시장 과열이나 가계부채 증가추세가 지속되지 않도록 한다는데 의견을 모았습니다. 특히 최근 고가주택 신고가 발생사례와 관련, 신고가 신고 이후 철회 등 인위적으로 가격상승을 부추기는 행위에 대해 집중 점검하기로 했습니다. 또 고가주택 자금출처를 정밀하게 분석하고 세금신고가 적정하게 이뤄졌는지 검증할 계획입니다. 이날 금융위·금감원이 공개한 '가계대출 동향'에 따르면 7월중 금융권 전체 가계대출 잔액은 2조2000억원 늘었습니다. 증가폭이 전달(+6조5000억원) 대비 34% 수준에 그쳤습니다. 지난 3월(+7000억원) 이후 최소 기록이기도 합니다. 대출종류별로 전 금융권 주택담보대출이 4조1000억원 불었습니다. 전달(+6조1000억원)보다 증가세가 둔화한 것입니다. 신용대출 등 기타대출은 1조9000억원 감소했습니다. 이날 회의 참석자들은 통상 자금수요가 증가하는 7월의 계절적 요인에도 주담대와 기타대출 증가세가 모두 둔화된 것은 가계부채 관리강화방안(6월27일), 3단계 스트레스 DSR 시행(7월1일) 효과가 나타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평가했습니다. 다만, 이미 이뤄진 주택거래와 대출승인액을 감안할 때 당분간 주담대 중심으로 가계대출 증가추세가 이어질 수 있다고 전망했습니다. 회의 참석자들은 가계부채 관리강화방안 시행으로 전세가격이 상승하고 있다는 일각의 우려에 대해선 전세시장 불안요인은 크지 않다며 하반기 이사수요 등으로 전세가격 변동성이 확대될 수 있는 만큼 면밀한 모니터링이 필요하다고 진단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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