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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 연하남 정해인·걸그룹 아이린’..식음료업계, 뉴스타 주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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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y 03, 2018, 11:05:28

공차코리아·남양유업·홍삼정 모델 활약..박서준·정해인·우도환 커피 음료 모델로 인기
20대 대세 여배우 조보아, 개인브랜드 평판 1위 아이린 활약..“상품과 모델 시너지↑”

[인더뉴스 조은지 기자] 대세 연예인이 누군지 알려면 여자는 화장품, 남자는 자동차 광고모델을 보면 된다는 말이 있다. 그만큼 소비자들의 마음을 움직이기 위해 광고모델이 중요하다는 것. 최근 식음료 업계에서도 대세 연예인 '뉴스타'에 주목하고 있다. 

 

3일 식음료 업계에 따르면 호감도 높은 대세 연예인을 자사 제품의 광고모델로 기용하고 있다. 이미 광고시장에서 주름잡았던 톱스타보다는 현재 연예계에서 주가를 올리고 있는 일명 '라이징스타'를 앞세우고 있다. 

 

◇대세 훈남 3인방 커피·차·음료 광고에서 만날 수 있어

 

공차코리아는 얼마전 배우 박서준을 광고모델로 발탁했다. 이는 최근 몇 년 동안 꾸준히 영화와 드라마를 통해 보여준 훈남의 이미지와 예능프로그램인 ‘윤식당’을 통해 보여준 만능 매력이 주효해 보인다. 

 

특히 정성을 다해 손님을 맞이하는 진정성 있는 모습과 '공들여 맛있는 차'라는 브랜드 아이덴티티가 만나 창출될 시너지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박서준은 공차코리아의 망고 신제품 광고에 등장해 매력적인 미소로 현실 남친의 매력을 선보이며 여심을 겨냥하고 있다.

 

공차코리아 관계자는 “박서준의 친근하면서도 높은 신뢰감을 주는 이미지가 브랜드 이미지와 잘 맞아 떨어지는 것이 모델 발탁의 가장 큰 이유”라며 “실제 망고 신제품의 경우 전년 동기간 출시된 신제품 대비 약 1.5배의 매출 증대를 보이는 등 박서준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고 말했다.

 

오는 9일 박서준과 진행하는 브랜드 행사에도 3일 동안 약 1000건의 신청이 쏟아지는 등 광고모델에 대한 호응이 기대 이상이라는 게 공차코리아의 설명. 현재 가장 잘 나가는 20대 남자 배우 박서준은 현재 참이슬, 맥스 등 하이트진로 모델로도 활동 중이다.

 

2018년 현재 가장 핫한 뉴스타는 '정해인'이다. ‘밥 잘 사주는 예쁜 누나’로 일약 국민 연하남에 등극한 그는 남양 프렌치카페의 광고에 등장하고 있다. 프렌치카페는 정해인의 다양한 매력과 연결시켜 액션·판타지·로맨스 등 총 3편의 광고를 선보이고 있다. 

 

광고계 블루칩으로 떠오른 배우 정해인은 정관장 모델로도 활약 중이다. 모델발탁 이후 스틱형 제품 '홍삼정 에브리타임'은 1분기 매출이 전년 대비 약 18%, 4월에는 20% 이상 뛰었으며 20대 이하 고객 매출도 30% 가량 증가했다.

 

드라마 ‘위대한 유혹자’의 우도환은 드라마의 시청률은 낮았지만 인기는 나날이 높아져 음료 외에 아웃도어 브랜드 모델과도 광고계약을 마쳤다. 

 

차세대 20대 배우로 자리매김 중인 우도환은 얼마 전 탄산음료인 스프라이트의 모델로 발탁돼 화제를 모았다. 걸그룹 ‘블랙핑크’와 함께 '스프라이트 아일랜드'로의 초대 메시지를 담은 새 광고 캠페인은 오는 5월 중순에 공개될 예정이다. 

 

◇ 워너비 광고모델로 20대 소비자 공략에 나서

 

여성들의 워너비를 광고모델로 기용해 온 식물성 음료 ‘아몬드 브리즈’는 20대 라이징 스타 조보아와 얼마 전 광고계약을 체결했다. ‘아는 형님’ 등 몇몇 예능프로그램을 통해 털털하고 솔직한 이미지로 호감도 급상승 중인 조보아의 매력은 일찌감치 광고계가 주목했다.

 

조보아는 발랄하고 건강한 매력을 앞세워 아몬드 브리즈의 이번 ‘아몬드 브리즈 같이 마실래?’ 캠페인의 모델로 활약 중이다. 평소 필라테스를 통해 갈고 닦은 건강미가 담긴 바이럴 영상도 함께 공개됐다.

 

드라마 ‘이별이 떠났다’의 방영을 앞둔 조보아는 이 외에도 오레오 씬즈, 비타민 얼라이브 등의 광고에서도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

 

걸그룹 레드벨벳의 멤버 아이린 역시 광고업계가 주목하기 시작한 스타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지난 3월에 여자광고모델 50명의 브랜드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아이린이 전월 대비 78.8% 상승한 수치로 1위에 올랐다.

 

평양공연으로 인해 소비자 관심이 급증하면서 광고 빅데이터 역시 높게 나타난 것으로 분석된다.

 

아이린은 현재 맥스웰하우스의 콜롬비아나 모델로 활약하고 있다. 1인칭 시점에서 여사친으로 분한 아이린과 티격태격 나누는 일상의 대화를 통해 제품의 주요 특징을 자연스럽게 표현하는 바이럴 영상이 큰 인기를 끌었다.

 

아이린은 이밖에 헤지스 액세서리, 콘텍트렌즈인 쿠퍼비전, 현대차 벨로스터 등 대세답게 다양한 분야의 광고를 통해 소비자들과 만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광고모델이 가진 높은 호감도와 광고상품이 적절하게 결합된다면 회사와 모델 양쪽에 큰 이득이 될 수 있어 대세 연예인에 대한 러브콜이 이어지고 있다”며 “그러나 큰 효과를 본다고 해서 스타 마케팅에만 지나치게 의존하는 것은 지양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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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은지 기자 cho.ej@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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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최태원 SK 회장, 세계경제포럼 슈왑재단 총회서 ‘사회적 가치 거래 아이디어’ 제안

[C-레벨 터치] 최태원 SK 회장, 세계경제포럼 슈왑재단 총회서 ‘사회적 가치 거래 아이디어’ 제안

2025.06.19 15:57:24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최태원 SK 회장이 19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열린 세계경제포럼 슈왑재단 총회에서 '사회적 가치 거래 방안'을 제안했습니다. 최태원 회장은 이날 총회 개회식에서 발표를 통해 SK의 사회성과인센티브 경험,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기업과 사회적 기업 간의 협력, 사회문제 해결 성과에 보상하는 새로운 시장 시스템을 제안했습니다. 개회식에서는 세계경제포럼 슈왑재단과 사회적가치연구원의 공동 보고서 '가치의 재정의: 성과기반금융에서 사회적 가치 거래로'가 발표됐습니다. 이는 세계 최초로 주류 경제를 대상으로 하여 사회적 가치 거래의 필요성과 가능성을 제안하는 보고서입니다. 최태원 회장은 "선한 의지만 있다고 사회문제가 해결되는 것은 아니다"라며 "성과를 화폐적으로 정확하게 측정하고 세제혜택 등 금전적 인센티브가 주어진다면 기업이 더 많은 사회적 가치를 창출할 것이다"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시장 메커니즘을 활용하여 사회적 가치를 거래 가능한 가치로 파악할 수 있다면 시장 시스템은 더 활발하게 움직일 것이다"라며 "이윤 창출과 사회혁신을 동시에 이룰 수 있을 것이다"라고 말했습니다. 또한, 금일 발간된 보고서가 이러한 아이디어를 담고 있다고도 덧붙였습니다. 최태원 회장은 보고서의 공동서문을 통해 이러한 방식이 다양한 사회문제에 직면하고 있는 글로벌 경제의 근본을 재구상하는 시도가 될 것이라고 했습니다. 최태원 회장은 지난 2013년 세계경제포럼에서 '사회문제 해결 성과에 기반한 금융지원' 방법을 의미하는 SPC(Social Progress Credits) 개념을 제안한 바 있습니다. 이후 SK는 2015년부터 지금까지 약 10년간 한국의 사회적 기업을 대상으로 사회문제 해결 성과를 측정하고 현금 인센티브를 주는 '사회성과인센티브'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10년간 이 프로젝트에 참여한 사회적 기업은 약 500여개, 기업들이 창출한 사회문제 해결 성과는 약 5000억원, 기업들에게 SK가 보상으로 지급한 인센티브는 약 700억원입니다. 그리고 2025년 1월 세계경제포럼에서 '사회성과인센티브(SPC)'성과를 발표하면서 세계 최초로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성과기반금융'을 주제로 하는 보고서를 발표했습니다. 이를 더 발전시켜 이번 세계경제포럼 슈왑재단 총회에서 발표한 것입니다. 이날 슈왑재단 총회 개회식에서 발표된 보고서의 '사회적 가치 거래(Tradeable Impact)'는 긍정적인 사회성과를 거래가능한 자산으로 전환하고 이를 통해 시급한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시장 메커니즘을 의미합니다. 이는 기업이 사회문제를 해결하면 해당 성과를 화폐적으로 측정하고 일정 부분에 대해 어떤 형태로든 크레딧(Credits)을 제공하고 교환하는 시장 시스템입니다. 예를 들면, 정부는 사회문제를 해결한 기업에 대해 직접 보상하거나 세액공제 및 세액공제권 거래제도를 지원할 수 있고 기업은 기존 비즈니스 모델에 사회문제 해결 요소를 넣고 성과에 따라 경제적 보상을 받아서 기업의 경제적 가치를 높일 수 있습니다. 시장 참여자들은 그런 기업의 성과를 시장 가치로 인정하고 사고팔 수도 있고 금융상품으로 만들 수도 있습니다. 이를 통해 사회적 가치로 돈을 벌 수 있는 새로운 시장이 생기는 것이며 정부는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직접 세출을 줄일 수 있고 기업의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기업은 사회문제 해결에 자원을 투입하면서도 기업가치로 인정받을 수 있고 시장에서 그 성과를 거래할 수 있기 때문에 비즈니스 성과로 연결할 수 있으며 투자자들은 새로운 투자수익을 찾아낼 수 있습니다. 본 제안은 약 20여년간 기업-사회혁신-정부 부문 간 협력을 주제로 하는 슈왑재단 총회에서 발표되었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의를 지닌다고 SK그룹은 강조했습니다. 슈왑재단은 세계경제포럼(WEF)이 1998년에 설립한 글로벌 최고 수준의 사회혁신 네트워크로 지난해 기준 전 세계 10만명 이상의 사회적 기업가를 지원하는 120개 이상의 기관 회원과 약 500여명의 세계적으로 영향력 있는 기업가와 사회혁신가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슈왑제단은 사회혁신이 주류 경제에 통합되도록 지원하며 민간 영리 기업과 사회적 기업 간의 파트너십을 촉진하고 부문 간 협력을 통해 영향력을 확장합니다. 지난 1월 슈왑재단을 통해 '사회혁신에 대한 기업의 지지 서약'이 발표되었는데 첫 번째 서명그룹으로 SK를 비롯해 마이크로소프트, SAP, EY, 딜로이트, 이케아 등 글로벌 기업들이 참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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