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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umn 칼럼

“카페나 차릴까?” 말해왔던 낭만적인(?) 당신에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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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y 09, 2018, 06:05:00

[최정욱의 이지고잉 회계세무] ‘감사보고서’를 통해 시장을 파악하라

[최정욱 공인회계사] 대학을 다니던 시절 학교 앞에는 당시 수입되지 않던 일본 영화나 애니메이션을 단체로 상영해주던 카페가 꽤 있었다. IMF 구제금융으로 마음이 복잡한 학생들에게 카페를 운영하는 사장님은 부러움의 대상이었다. 

 

카페 사장님은 커피 향기 가득한 공간에서 영화라는 문화를 향유하면서, 돈마저 잘 버는 사람으로 비쳤기 때문이다. 그래서 나를 포함한 학생들 중에는 “카페나 차릴까?”라는 다소 낭만적인(?) 생각 한 번쯤 안 해 본 이가 없을 것이다. 

 

하지만, 낭만적인 사람들도 직업을 갖고 가정을 꾸리게 되면 생각과 대화가 현실적으로 변하기 마련이다. 손님 많은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을 보며 ‘여기는 테이블이 몇 개이니 일 매출액은 얼마일 것’이라는 둥, ‘이제 커피 시장은 포화’라는 등의 이야기를 나누니 말이다. 

 

세상살이에 대해서 어느 정도 아는 때가 왔는데도, 학창시절에 꿈꿨던 커피전문점 사장님의 여유 있는 모습이 자꾸 기억에서 되살아나는 건 왜일까? 그 낭만적이었던 꿈과는 영영 멀어진 걸까?

 

이를 확인해 볼 수 있는 방법이 두 개가 있다. 우선 프랜차이즈 본부가 공정거래위원회에 공시하는 정보공개서를 통하는 게 하나다. 여기에는 예상 수익과 비용에 대한 정보가 있는데, 이를 활용하면 커피전문점을 차릴 때 예상되는 소득을 가늠해 볼 수 있다. 

 

한편으론, 시장 상황이 바뀌는 경우 예상 소득은 변경될 가능성이 있다. 이를 예측해 보기 위해서는 보다 거시적인 정보가 필요한데, 회계정보를 통해 이러한 거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직영점 위주인 스타벅스 등 유명 커피전문점 몇 곳의 감사보고서에서 관련 정보를 얻을 수 있다. 감사보고서를 통해 해당 기업의 과거부터 현재까지 매출액을 시계열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데, 특정 산업을 선도하는 기업의 매출이 정체된 것으로 나타나면 전체 시장의 성장도 정체돼 있을 가능성이 높다. 

 

추가로 같은 업종의 규모가 작은 기업의 매출액을 시계열적으로 비교하면 대규모 업체에게 매출이 집중되는 산업인지 여부도 파악할 수 있다. 선두 업체는 매출이 상승하는데 작은 기업체들의 매출이 지지부진하다면, 커진 파이의 대부분을 선두 업체가 강력한 마케팅 능력으로 차지하고 있을 가능성이 크다. 

 

두번째로, 선두 기업의 영업이익액을 확인하는 방법도 있다. 산업을 선도하는 기업은 가장 좋은 영업이익률을 기록할 가능성이 높고, 해당 산업에 뛰어들 경우 이보다 높은 영업이익률을 기록하기란 거의 불가능한 것으로 받아들이는 게 현실적이기 때문이다. 

 

또한, 영업이익액을 매출액으로 나눈 과거 4~5개 연도의 영업이익율을 살펴보자. 시계열의 변화를 통해 경쟁의 심화 정도를 어느 정도 예상해 볼 수 있다. 만약 시계열상 매출액은 상승하는데 영업이익률이 크게 감소하고 있다면, 그 시장의 경쟁 정도는 상상 이상으로 높을 수 있다. 

 

이는 선두 기업이 현재 영업이익률이 떨어지는 것을 감수하고도 매출액을 확대하는 정책을 펴고 있다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따라서 선두 기업 보다 열위에 있는 기업에게는 커다란 시련이 닥쳐올 가능성이 크다. 

 

낭만적인 생각을 현실화시키는 과정은 꽤나 낭만적이지 않을 수 있다. 비록 현실적인 판단에 좌절해 실현시키지 못 하더라도, 그 과정을 통해 현실을 정확히 볼 수 있어 그 이후의 또 다른 낭만을 꿈꾸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낭만적인 꿈에도 회계가 필요한 세상이다. 참고로 감사보고서는 금융감독원의 전자공시시스템을 통해 누구나 확인할 수 있다.

 

- KB국민은행 중소기업고객부 최정욱 공인회계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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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정욱 공인회계사 기자 mirip@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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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분기 실적] KT&G, 영업익 2856억…전년비 20.7 ↑

[1분기 실적] KT&G, 영업익 2856억…전년비 20.7% ↑

2025.05.08 17:02:04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KT&G(사장 방경만)는 올해 1분기 연결 기준 영업이익이 2856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0.7% 증가했다고 8일 공시했습니다. 같은 기간 매출은 1조4911억원으로 15.4% 증가했습니다. 본업인 담배사업부문은 해외사업의 고성장에 힘입어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5.3% 증가한 9880억원, 영업이익은 22.4% 증가한 2529억원을 기록했습니다. 해외궐련사업은 주요 권역에서의 가격 인상과 판매량 확대로 인해 영업이익·매출·수량이 모두 증가하는 ‘트리플 성장’을 4개 분기 연속 달성했습니다. 그 결과 해외궐련사업은 전년 동기 대비 영업이익이 312.5% 급증하며 실적 성장을 견인했고 매출도 53.9% 증가한 4491억원을 기록하며 분기 기준 역대 최대치를 경신했습니다. KT&G는 지난해 방경만 사장 취임 이후 현지 인프라 확장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지난 4월 카자흐스탄 신공장을 준공했으며 인도네시아 신공장은 내년 완공을 목표로 건설 중입니다. ‘릴 하이브리드’를 앞세운 NGP사업은 국내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6.5% 증가했으며 KGC인삼공사가 영위하는 건강기능식품(건기식) 사업부문 매출은 1.9% 증가했습니다. 부동산사업부문은 개발사업 실적 반영으로 매출은 1004억원, 영업이익은 104억원을 기록해 전사 수익성 개선에 기여했습니다. KT&G 관계자는 "환율 급등과 내수 침체 등 어려운 경영 환경 속에서도 수익 중심의 본업 경쟁력 강화와 글로벌 궐련 사업에 집중한 결과 매출과 영업이익 동반 성장을 이뤄냈다”며 “앞으로도 글로벌 경쟁력을 제고하고 궐련 중심 사업에서 확장한 신제품을 통해 미래 성장 동력을 확보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KT&G는 지난해부터 2027년까지 현금 배당과 자사주 매입 등 총 3조7000억원 규모의 현금 환원과 신규 매입한 자사주를 포함해 발행주식총수 20% 이상을 소각하는 밸류업 계획을 공개한 바 있습니다. 지난해 약 1조1000억원 규모의 현금 환원을 실행해 총주주환원율 100%를 달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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