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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손보, ‘하루자동차보험’ 손해율 100%↑..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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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y 10, 2018, 18:05:03

소액 보험료·적은 판매건수로 총 원수보험료 적어..사고 한 번이 손해율에 미치는 영향 大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KB손해보험이 작년 7월에 출시한 단기 자동차보험의 손해율이 100%를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상품 특성상 보험료가 소액이고 출시 초기라 판매건수도 워낙 적다 보니, 한 번의 사고가 손해율에 미치는 영향이 큰 것으로 보인다.

 

10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KB손보(대표이사 양종희)는 필요할 때 단 하루만이라도 가입할 수 있는 단기 자동차보험인 ‘KB매직카모바일하루자동차보험’을 판매 중이다.  

 

이 상품은 자동차를 소유하지 않아도 다른 사람의 승용차나 렌터카를 운전하는 경우 가입할 수 있다. 최대 7일까지 가입 가능하며 보험료는 1일 가입 때 최소 6000원이다. KB손보 외에 더케이손해보험이 유사한 상품을 2012년부터 판매 중이다.

 

손보업계에 따르면, 현재 이 상품의 손해율은 100%를 넘어가는 것으로 나타났다. 손해율은 보험사가 거둬들인 보험료 중에서 교통사고 등 사고가 발생했을 때 피해자에게 지급한 보험금의 비율을 말한다. 즉, 받은 보험료 보다 나간 보험금이 더 많다는 의미다.

 

손해율이 악화된 가장 큰 이유는 총 원수보험료 수준이 너무 적기 때문. 하루 가입 때 보험료가 1만원을 넘지 않는데, 판매량도 최근까지 총 5000여건(월 500여건)에 머물러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경우, 큰 사고 한 번에 손해율이 크게 요동칠 수 있다는 게 KB손보 측의 설명이다. 실제 사고 건수는 미미한 수준이지만, 보험사가 받는 보험료가 너무 싸다 보니 적은 사고 건수에도 손해율이 크게 높아질 수 있다는 것이다.

 

KB손보에 앞서 단기 자동차보험을 처음 선보인 더케이손보도 KB손보와 비슷한 경험을 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더케이손보의 ‘에듀카원데이자동차보험’의 경우 2014년까지만 해도 손해율이 100%를 넘어, 회사 내부적으로 상품을 폐지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이야기도 나왔다.

 

하지만, 직전 3년(2015~2017년) 평균 손해율이 80% 수준으로 개선됐고, 현재도 평균치와 비슷하거나 소폭 개선된 손해율을 유지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보험료는 하루 3000원 대로 낮지만, 최근 판매량이 월평균 1만건을 넘어서면서 총 원수보험료 규모가 커졌기 때문이다.

 

더케이손보 관계자는 “2014년까지는 손해율이 100% 밑으로 떨어지지 않아 내부적으로 고민이 컸다”며 “이후 적극적인 마케팅이 효과를 발휘해 판매량이 급증하면서 손해율도 저절로 개선됐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KB손보 관계자도 “아직 상품 출시된 지 1년이 채 되지 않아 신뢰성 있는 손해율이 산출될 만큼 판매량이 확보되지 않았다”며 “공유경제 트렌드에 맞춰 앞으로도 상품 판매를 이어나갈 것이며, 향후 판매량이 높아지면 손해율도 점차 안정화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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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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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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