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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행들, 캐릭터로 ‘young’한 경쟁..소비자 관심 끌기엔 ‘글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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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y 10, 2018, 17:05:59

상품 메인 ‘앱’ 통합화 변신..“단순 홍보성이 아닌 장기적 효율적인 전략수립해야” 지적

 

[인더뉴스 문혜원 기자] 최근 은행들이 새로운 캐릭터로 변신을 시도하고 있다. 친근함을 무기로 고객에게 더 가까이 가겠다는 취지다. 하지만, 소비자들로부터 호응을 이끌어 내는 데에는 한계가 있는 게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10일 업계에 따르면 은행들이 새로운 ‘캐릭터’들을 앞세워서 마케팅에 적극 나서고 있다. 그간 채용비리, 금융리스크로 얼룩진 이미지에서 벗어나 다양한 상품들을 보다 고객들에게 합리적으로 이해시키기 위한 차원이다.

 

먼저, 신한은행은 2011년 ‘신이한이’에 이어 지난해 12월 모바일 ‘써니뱅킹’ 출시와 함께 ’써니’를 선보였다. 이후 지난 3월 말에는 새롭게 개발된 햇살요정 캐릭터 ‘쏠’을 탄생시켜 사은품과 광고에 삽입해 활용 중이다.

 

KB국민은행은 모바일 플랫폼 ‘리브(Liiv)’를 출시하면서 리브, 미스힐, 닥터파이, 라피, 노바로 구성된 ‘리브와 친구들’을 만들었다. KB금융그룹의 경우 ‘별비와 깨비’ 캐릭터를 제작한 바 있다.

 

KEB하나은행은 설립 초기부터 탄생된 ‘별돌이’를 꾸준히 사용해 오다 2014년 한 번 리뉴얼 해 지금까지 사용하고 있다. NH농협은행의 경우 모바일플랫폼 ‘올원뱅크’의 기존 캐릭터 올리(아기공룡)·원이(어미새)에 이어 단지(돼지)·달리(강아지)·코리(코끼리) 3종을 출시했다.

 

Sh수협은행은 2006년경 바다와 수협은행을 사랑하는 사람의 의미를 담은 캐릭터 ‘해우리가족’을 제작해 지금껏 사용하고 있다. 최근에는 해양수산인 전용 상품 ‘Sh 해(海)우리 패키지 통장’ 서비스를 출시하면서 캐릭터를 리뉴얼해 새로 어필 중이다.

 

한 금융권 관계자는 “젊은층 고객이 늘어남에 따라 은행이 20~30대 트렌드 변화에 맞춘 마케팅 전략으로 캐릭터를 선호하고 있는 것”이라며 “본래의 것에 색다른 양념을 보태어 넣는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처럼 은행들은 귀여운 캐릭터로 젊은 층을 공략한 ‘앱’을 적용·통합해 새로이 어필하고 있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은행들마다 비슷비슷한 브랜드 전략이라 고객에게는 그다지 차별성이 없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일례로, 우리은행의 경우 '위비뱅크' 출시 후 꿀벌 캐릭터 '위비'를 내세웠다. 광고를 진행하며 다양한 사은품도 판매했지만, 최근에는 다소 위축된 모습이다. 우리은행은 여전히 위비 캐릭터를 홍보에 꾸준히 사용하고 있지만, 소비자 반응이 이전 같지는 않다는 평가다.

 

장기적인 차원에서 고객 호응을 얻기는 어렵다는 의견도 있다.  캐릭터 마케팅 전략이 단순 호감도 높이기 차원에서 시도되는 경우가 많은데, 상품서비스 결합이 잘 안 될 경우에는 반응을 본 후 발을 빼버리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디지털 산업화 추세, 잇달은 경기 침체, 인터넷 은행의 거센 도전 등으로 은행업계는 이미 포화 상태에 이른 상황. 은행들이 좀 더 차별화 되고 장기적으로 효율적인 경쟁 전략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이성구 서울대학교 소비자경영학 교수는 “은행들이 장기적인 홍보 전략에 성공을 거두기 위해서는 경쟁자와 나란히 서려는 경향을 버려야 한다”며 “젊은 고객 타깃에만 몰리는 유행전략이 아닌, 다양한 고객들이 이해할 수 있는 차별화된 전략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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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혜원 기자 maya4you@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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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재부 이원화·환경부 확대…이재명 정부 첫 조직개편 목적은?

기재부 이원화·환경부 확대…이재명 정부 첫 조직개편 목적은?

2025.09.08 09:47:19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이재명 정부가 첫 정부조직 개편안을 발표했습니다. 기획재정부를 둘로 나눠 예산 기능을 분리하고 환경부를 확대 개편해 기후문제와 에너지 정책까지 아우르는 '기후에너지환경부'를 신설하는 것이 주요 골자입니다. 지난 7일 행정안전부가 고위 당정 협의 결과를 토대로 발표한 정부조직 개편안에 따르면 우선, 기획재정부는 2026년 1월 2일부터 예산 기능을 떼어내 국무총리 소속의 ‘기획예산처’로 분리합니다. 기획예산처는 예산편성과 재정정책, 장기 국가발전 전략을 담당하고, 처장은 국무위원으로 임명됩니다. 남은 기재부는 '재정경제부'로 개편돼 경제정책 총괄·조정과 세제, 국고 업무 등을 담당하며 장관은 경제부총리를 겸하게 됩니다. 정부는 이를 통해 재정과 경제정책을 분리해 상호 견제와 균형을 강화하겠다는 구상입니다. 기재부 개편 외에 환경부를 확대 개편한 ‘기후에너지환경부’ 신설도 눈에 띄는 대목입니다. 산업통상자원부의 에너지 업무 일부를 흡수해 환경·기후변화와 에너지 정책을 통합 관리하게 됩니다. 이에 따라 기존 산업부는 ‘산업통상부’로 명칭이 변경하고 원전 수출 등 일부 기능은 계속 담당합니다. 이 외에도 기재부가 관리하던 기후대응기금과 녹색기후기금도 이관돼 재원 운용 일원화를 추진합니다. 정부는 기후위기 대응 컨트롤타워를 강화하는 동시에 2050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겠다는 방침입니다. 이 밖에도 금융위원회를 금융감독위원회로 개편, 금융정책과 금융감독 기능을 분리하며 금융위와 금감원 업무가 재경부, 금융감독위원회(금감위), 금감원, 금융소비자보호원(금소원) 등 4곳으로 나뉘게 됩니다. 이에 따라 금융위원회는 출범 18년만에 사실상 헤채될 수순을 밟게 되었습니다. 인공지능 거버넌스 체계를 강화하기 위해 과학기술과 인공지능 분야를 총괄 조정하는 과학기술부총리를 신설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부총리를 겸임하도록 할 예정입니다. 교육부장관이 겸하고 있는 사회부총리의 경우 넓은 정책 범위 및 낮은 실효성을 고려해 폐지합니다. 국가인공지능전략위원회의 기능을 확대 개편하여 인공지능 컨트롤타워로서 위상을 강화하고. 중소벤처기업부에 소상공인 전담 차관을 신설해 소상공인 지원 육성과 보호 등 소상공인 관련 기능을 종합적으로 수행할 방침입니다. 방송통신위원회를 대신할 방송미디어통신위원회가 신설하고 검찰의 수사·기소 분리를 위해 검찰청을 폐지하고 공소의 제기와 유지, 영장 청구 등을 수행하기 위해 법무부 장관 소속으로 공소청을 신설합니다. 부패 범죄, 경제 범죄 등 중대 범죄에 대한 수사를 수행하기 위해 행정안전부 장관 소속으로 중대범죄수사청도 신설합니다. 또한 통계청과 특허청을 각각 국가데이터처와 지식재산처로 격상하고 여가부의 성평등가족부 확대 개편도 추진합니다. 이와 같은 내용을 담은 정부조직 개편이 완료되면 중앙행정기관 규모는 현행 19부 3처 20청 6위원회에서 19부 6처 19청 6위원회로 바뀌게 됩니다. 이번 개편은 정부조직법 등 법률 개정안이 공포되는 시점부터 즉시 시행할 예정입니다. 다만, 내년도 예산안 국회 심사 일정을 고려하여 기획예산처, 재정경제부 및 금융감독위원회 개편은 2026년 1월 2일부터 그리고 공소청, 중대범죄수사청 설치는 세부 개편안 마련을 위한 준비 기간을 고려해 법률안 공포일로부터 1년 후에 시행할 계획입니다. 윤호중 행안부 장관은 이번 개편에 대해 "국민이 원하는 핵심 국정과제를 이행하고 새 정부 국정목표를 뒷받침하기 위한 첫 단계로 정부 부처 기능을 효율화하고, 기후위기, AI 대전환 등 복합 문제를 다룰 기반을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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