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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1분기 손보사 순익 8800억..전년比 27% 급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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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May 28, 2018, 06:05:00

금감원, 손보사 1분기 영업실적 발표..車보험 손해율 상승·장기보험 판매 사업비 증가 등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손해보험업계의 올해 1분기 순익이 전년 동기 대비 3000억원 이상 감소했다. 자동차보험 손해율 악화와 더불어 장기보험 판매 사업비 증가가 결정적인 요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28일 금융감독원(원장 윤석헌)이 발표한 ‘2018년 1분기 손해보험회사 영업실적’에 따르면, 손보업계의 올해 1분기 당기순이익은 8809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216억원(26.7%) 감소했다.

 

 

보험영업손실이 7031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보다 3823억원 확대됐다. 자동차보험 손해율 악화와 장기보험 사업비 증가가 주요인으로 분석된다. 투자영업이익의 경우 1조 9324억원으로 지난해와 비슷했고, 영업외손실은 223억을 기록해 전년 동기 대비 514억원 손실이 줄었다.

 

당기순이익 중 보험영업손익을 자세히 살펴보면, 먼저 자동차보험의 경우 392억원 손실을 기록하면서 적자전환했다. 2월 중 폭설·한파로 보험금이 증가해 전년 동기 대비 1351억원 손실이 늘었다.

 

장기보험은 9281억원 손실을 기록해 손실 규모가 확대됐다. 판매 사업비 증가 등으로 전년 동기 대비 1888억원 손실이 증가했다. 일반보험은 2642억원 이익이 났지만, 이란 선박 충돌 등 고액사고와 제주도 감귤 피해 등으로 이익이 585억원(18.1%) 감소했다.

 

올해 1분기 수입보험료 규모는 19조 4527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691억원(1.4%) 늘었다. 일반보험이 여행자보험과 단체보험 판매 증가로 2081억원(9.3%), 장기보험도 보장성보험 중심으로 1031억원(0.8%) 증가했다. 하지만, 자동차보험은 보험사 간 보험료 인하 경쟁 등으로 420억원 감소했다.

 

이밖에 수익성 지표도 당기순이익 감소로 인해 하락세를 면치 못 했다. 1분기 ROA(총자산이익률)는 1.27%, ROE(자기자본이익률)는 10.21%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0.63%p, 4.61%p 하락했다.     

한편, 올해 3월말 기준 손보업계 총자산은 279조 1524억원으로 전년 동기말(255조 3526억원) 대비 23조 7998억원(9.3%) 증가했다. 자기자본은 33조 7866억원으로 전년 동기말(32조 6307억원) 대비 1조 1559억원(3.5%) 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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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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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철동 LG디스플레이 사장 “LGD만의 해자(垓子) 만들자”

정철동 LG디스플레이 사장 “LGD만의 해자(垓子) 만들자”

2025.11.05 12:25:54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우리가 영속하기 위해서는 경쟁우위를 가지고 모방하기 어려운 ‘우리만의 해자’가 필요하다” 정철동 LG디스플레이 사장은 최근 경기도 파주에서 갖은 타운홀 미팅 ‘CEO 온에어’에서 3분기 경영 실적과 사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전략을 공유하며 이같이 강조했습니다. 정 사장은 3분기 4310억원의 영업이익 달성 성과에 대해 “연간 흑자 가능성이 높아졌고, 특히 품질과 안전, 원가혁신, 고객만족도 상승 등에서 유의미한 성과가 있었다”며 구성원을 격려했습니다. 정 사장은 ‘영속하는 LG디스플레이를 위한 경쟁력을 강화하자’는 주제로 이야기를 이어갔습니다. 정 사장은 중세 시대 적의 침입을 방어하기 위해 성 외곽에 설계했던 연못인 ‘해자(垓子)’를 언급하며 “모방하기 어려운 ‘우리만의 해자’가 필요하다”고 역설했습니다. 정 사장이 제시한 LG디스플레이만의 해자는 ‘T·C·Q·D·R’입니다. 이는 ▲T(Technology, 기술 리더십) ▲C(Cost, 수익 구조) ▲Q(Quality, 품질) ▲D(Delivery, 공급 안정성) ▲R(Relationship, 고객 파트너십)을 의미합니다. 정 사장은 “Q·D·R은 기업의 기본 소양으로, 세 가지를 토대로 T와 C에서 경쟁력을 높여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T에 대해 “시장을 압도하고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기술을 키워 ‘기술 1등 LGD’가 되어야 한다”며 “CTO, 사업부, 생산, 품질 등 전사가 원팀으로 힘을 모으고, AX(AI 전환)를 가속화해 압도적인 기술 완성도를 갖춰가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C’는 원가 경쟁력을 통한 안정적 수익성 확보이자 기업 생존의 필수 조건이라며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새로운 생각으로 원가 개선에 도전하고, 우수 사례는 빠르게 확산해 많은 부분에 적용돼야 한다”고 독려했습니다. 정 사장은 끝으로 “시장은 지금도 혁신 변화 중이기 때문에 현상유지는 곧 퇴보이다. 현실에 안주하지 말고 치열하게 남들보다 두 배 빠르게 달려 가자”며 “오늘의 성과에 머물지 말고 ‘LG디스플레이의 경쟁우위는 내가 만든다’는 마음으로 혁신과 변화를 만들어 가자”고 당부했습니다. 이번 ‘CEO 온에어’는 온라인으로 국내 전 사업장(파주, 구미, 마곡, 여의도)을 포함, 중국, 베트남 등 해외 사업장까지 실시간 중계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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