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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 화장체험 실감나”..화장품 전쟁터 강남역 둘러보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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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y 29, 2018, 06:05:30

명동 이어 강남역 화장품 브랜드숍 경쟁 치열..200~300평 초대형 플래그십 스토어 오픈
체험 중심 매장..CJ올리브영, AR체험존·미샤, 갤러리콘셉트·시코르, 글로벌 브랜드 승부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 “요즘 K뷰티 트렌드를 알려면 강남역으로 가야죠.”

 

서울 강남이 K뷰티 트렌드를 선도하는 지역으로 떠오르고 있다. 명동에 이어 국내 굵직한 화장품 브랜드가 치열하게 경쟁하는 곳이다. 특히 강남역 10번출구에서 신논현역 방향으로 올리브영 강남본점, 미샤 플래그십스토어, 시코르 플래그십스토어 등 초대형 매장이 자리잡고 있다. 

 

강남역은 명동보다 상대적으로 외국인 관광객 수가 적고, 유동인구가 많아 K뷰티 트렌드를 파악하기 적합하다. 지역 특성상 어학원과 유학원 등이 있어 10~20대 젊은층부터 강남역 인근에서 일하는 30~40대 직장인 등 연령층이 다양하기 때문. 

 

 

강남역 일대의 CJ올리브영, 미샤, 시코르 등 체험형 매장을 뷰티 전문가와 함께 동행, 비교해 봤다. 세 곳 모두 제품을 자유롭게 써볼 수 있도록 셀프 메이크업바가 마련돼 있다. 다만, 매장별로 색조화장품 AR 체험, 주력 판매 제품, 주요 서비스 등은 약간씩 달랐다.  

 

◇ CJ올리브영 강남본점 “색조 화장품 AR체험존 실감나”

 

올리브영 강남본점은 IT기술을 접목한 체험이 색달랐다. 메이크업 셀프바 옆에는 색조 화장품을 증강현실(AR) 체험존이 마련돼 있다. 아이패드 앞에 서서 베이스, 아이새도우, 립스틱, 블러셔 등을 골라 가상으로 화장할 수 있다. 본인의 피부톤에 맞는 제품을 직접 고를 수 있다. 

 

실제로 가상 메이크업 체험은 실감났다. 얼굴 베이스를 포함해 눈과 입술 자리를 정확히 파악해 고른 제품을 덧씌었다. 평소와 다른 화장을 원할 경우 제품을 사기 전에 본인에게 어울리는 색이 무엇인지 살펴보기 안성맞춤이었다. 

 

색조 화장 AR체험을 한 고객은 “제품을 골라 가상 메이크업 체험이라서 별 기대를 안 했는데, 고른 제품이 정확이 얼굴에 표현돼 신기하다”며 “블러셔와 립스틱 종류가 많아 그동안 색깔이 과감해서 망설였던 제품이 어울리는지 확인해 봤다”고 말했다. 

 

올리브영 강남본점은 화장품 설명에 IT기술을 더했다. 네모 반듯한 모형의 스마트 테이블에 제품을 올려놓으면 ▲제품 설명 ▲홍보 영상 ▲제품 위치 ▲SNS 등 관련 정보를 볼 수 있다. 이 곳은 중소브랜드와 온라인 인디 브랜드, 해외 프리미엄 브랜드 등 제품 종류를 다양화했다. 

 

◇ 미샤, 화장품 전쟁터 강남역 도전장..“테스트 매장 역할”

 

에이블씨엔씨의 로드숍 브랜드 미샤는 이달 17일 강남역에 2층으로 된 200평 규모의 플래그십 스토어(갤러리 M)를 오픈했다. 올리브영 강남본점과 신세계백화점에서 운영하는 시코르 매장 사이에 위치해 있다. 1층엔 미샤 제품이 진열돼 있고, 2층엔 뷰티 강좌와 갤러리 장소로 꾸며졌다. 

 

이번 플래그십스토어는 미샤의 모든 제품을 한눈에 볼 수 있다. 미샤 역시 스마트 기기를 통해 본인의 피부톤, 머리색 등을 고려한 색조 제품을 추천받을 수 있다. 이밖에 립스틱과 쿠션 등에 이름이나 좋아하는 단어 등을 새길 수 있는 각인 서비스도 제공된다. 

 

미샤 관계자는 “각인 서비스는 구매한 제품에 이름이나 문구를 넣으면 자신만을 위한 제품이라는 느낌이 들 수 있다”며 “각인 서비스는 평일에만 가능하며, 선물용으로도 인기가 있는 편이다”고 설명했다. 

 

또 강남역 매장에서만 판매하는 제품도 만나볼 수 있다. 유명 캘리그라피 작가와 콜라보레이션해 출시한 마스크팩이 대표적인 제품이다. 이밖에 2층엔 뷰티 전문가 등의 메이크업 시연회를 볼 수 있는 갤러리존이 마련돼 있다. 

 

◇ 글로벌 브랜드 총집합 ‘시코르’..“여성들의 놀이터 콘셉트”

 

올리브영과 미샤는 '가성비' 중심의 제품을 판매한다면 신세계백화점 시코르는 글로벌 브랜드로 승부를 건다. 백화점에 입점돼 있는 브랜드 화장품을 자유롭게 체험할 수 있는 '메이크업 셀프바'가 인기다. 가격이 부담스러워 사기 망설였던 여러 종류의 제품을 마음놓고 테스트할 수 있다. 

 

시코르 매장은 올리브영과 미샤와 불과 100m 남짓 떨어져 있으며, 매장은 약 300평 규모다. 매장에 방문했을 때 '셀프바'는 방문 고객들로 북적였다. 랑콤, 나스, 바비 브라운 등의 색조제품이 진열돼 있어 수정 화장하거나, 신제품을 써볼 수 있다. 


이 곳은 매장 직원의 응대를 부담스러워하는 젊은층을 겨냥했다. 다만, 브랜드별로 메이크업 체험이나 눈썹 다듬기 등의 서비스는 백화점과 동일하게 제공된다. 2층에는 기초 화장품과 프리미엄 향수, 란제리 등 라이프 스타일 제품으로 구성됐다. 

 

시코르 매장 관계자는 “지난해 12월에 오픈한 강남역점은 백화점을 벗어난 첫번째 로드숍으로 꾸준히 많은 고객들이 방문하고 있다”며 “명품 화장품을 마음껏 체험할 수 있는 화장대에 대한 반응이 굉장히 좋은 편이다”고 말했다. 

 

서채원 메이크업 아티스트는 “강남역에서 경쟁하는 매장은 가급적 고객들이 많은 제품을 오랜시간 머물면서 체험할 수 있도록 구성한 것이 특징”이라면서 “특히 미세먼지가 극성인데, 클렌징 제품을 사용해 손을 씻을 수 있는 세면대는 고객 니즈를 세심하게 반영한 공간이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초대형 매장이 밀집한 곳은 여러 군데를 다니며, 체험하는 즐거움도 있다”면서 ”다만, 고객이 오랜시간 머물면서 여러 제품을 사용한 후 구매로 이어지는 경우는 다를 수 있고, 글로벌 브랜드는 체험 후 실제 구매는 백화점이나 온라인에서 할 가능성이 있어 보인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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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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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2025.07.01 16:30:26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신한금융그룹(회장 진옥동)이 2024년 한해 창출한 ESG 가치(ESG Value Created)가 5조4545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1일 신한금융이 발간한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지난해 436개 ESG 프로그램을 통해 창출된 순수 사회적 가치는 2조9590억원입니다. 여기서 환경적비용(91억원)과 사회적비용(542억원)을 차감한 뒤 배당·납세 등 주요 이해관계자 대상의 환원성과(2조5589억원)을 더한 수치입니다. 신한금융은 ESG 활동성과 정량화와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연세대 ESG·기업윤리센터와 협력해 글로벌 금융회사 최초로 ESG 활동성과 측정모델 즉 '신한 ESG 가치 인덱스(Value Index)'를 개발했습니다. ESG 활동 효과를 '화폐가치'로 측정하는 것으로 2019년부터 그 결과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ESG 가치를 처음 측정한 2019년과 비교하면 측정 대상 ESG 활동은 93개에서 436개로, 순수 사회적 가치는 7907억원에서 2조9590억원으로 279% 큰폭 증가했습니다. 신한금융의 주요 ESG 활동 중에서도 눈에 띄는 건 '브링업(Bring-Up) & 밸류업(Value-Up) 프로젝트' 입니다. 신한저축은행 중신용 고객이 낮은 금리의 신한은행 '신한상생 대환대출'로 갈아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게 핵심입니다. 저축은행 우량고객이 이탈한다고 볼 수 있지만 은행 거래 유입을 통해 신용등급 상향이나 금융비용 감면까지 지원해 그룹 전체 우량고객을 늘리고(Bring-Up), 고객이 스스로 가치를 높이는(Value-Up) '고객상생'의 선순환 구조를 실현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금융위원회가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한 것도 취약계층에 대한 신용개선과 금융비용 절감, 나아가 가계부채 부담완화에 기여하고 있다는 점을 인정한 결과로 여겨집니다. 신한금융은 지난 6월 기준 신한상생 대환대출을 통해 574명의 고객에 102억원의 대환대출을 실행했고 이들 고객은 평균 4.8%p 이자절감(누적 이자경감액 9억8000만원) 효과를 누렸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브링업&밸류업 프로젝트 100억원 돌파에 대해 "신한이 고객 이자감면에 따른 이익축소에도 중·저신용 고객의 신용 상향지원을 통해 상생을 실현한 의미있는 결과"라며 "그룹 미션인 '따뜻한 금융' 실천의지를 담아 고객과 상생을 위한 금융사다리 역할을 더 적극적으로 수행하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이번 보고서에는 TCFD(기후), TNFD(생물다양성) 등 글로벌 주요이슈와 관련해 그룹 차원의 대응현황을 심층적으로 다룬 '스페셜 리포트'도 담겼습니다. 신한금융은 글로벌 공동의 목표 '2050 넷제로(Net Zero)' 달성을 위해 2020년 동아시아 금융그룹 최초로 탄소중립전략인 '제로 카본 드라이브(Zero Carbon Drive)'를 선언하며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녹색금융과 전환금융을 중심으로 한 '친환경 금융' 누적 실적은 2024년말 기준 총 18조7000억원에 달합니다. 2030년 30조원 달성목표의 62.3%에 해당하는 진도율입니다. 탄소배출 많은 산업의 친환경 전환을 위한 자금을 제공해 지속가능한 경제로 점진적 탈탄소화를 지원하는 전환금융 실적은 9605억원 규모로 집계됩니다. 이와 함께 TNFD 보고서에서는 그룹의 금융자산뿐 아니라 유형자산까지 포함해 '자연자본' 의존도와 영향 분석을 고도화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자연자본은 토양, 공기, 물, 광물 등 자연이 인류에 혜택을 제공하는 모든 자원을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신한금융은 보고서에서 "금융업 특성상 직접적으로 자연자본과 관련된 의존도와 영향, 리스크 및 기회는 상대적으로 미미한 수준"이라며 "대부분의 자연자본 이슈는 투자 포트폴리오 즉 다운스트림 가치사슬(downstream value chain)을 통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신한금융은 이러한 구조를 반영해 그룹 운영은 물론 투자 포트폴리오에 대해서도 자연자본 이슈가 투자기업에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영향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한금융은 특히 올해로 20번째 발간된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서 글로벌 지속가능개발목표(SDGs)에 기반해 신한금융만의 독자적인 SDGs 전략 프레임워크를 수록하고 목표달성을 위한 지표·성과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등 ESG 실행력을 강조했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신한금융그룹은 '멋진 세상을 향한 올바른 실천' 이라는 슬로건 아래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금융이 할 수 있는 역할에 더욱 힘써서 탄소중립, 포용, 협력이라는 3대 전략방향에 따라 지속가능경영을 보다 체계적으로 펼쳐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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