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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면 카드포인트, 6월부터 현금으로 깨어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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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y 30, 2018, 10:05:45

금감원, 신용카드 포인트 사용 개선안 추진..1포인트 현금화 가능·제휴 포인트→대표포인트 전환 등

 

[인더뉴스 문혜원 기자] 빠르면 다음 달부터 신용카드에 적립된 포인트를 1포인트부터 현금화할 수 있다. 가맹점 폐업 등으로 제휴 포인트 사용이 곤란해진 경우에는 해당 신용카드의 대표 포인트로 전환이 가능해진다.   

 

금융감독원(원장 윤석헌)은 이러한 내용을 담은 신용카드 포인트 관련 개선안을 이르면 내달부터 추진한다고 30일 밝혔다.

 

카드 포인트는 카드 상품을 홍보하고, 카드 회원 모집을 위한 카드사의 대표적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돼 왔다. 하지만, 일부 카드사의 포인트 사용 제약 조건 등으로 소비자들이 사용하지 못 하고 소멸되는 포인트가 연간 1300억원어치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금감원이 지적한 포인트 사용 제약 조건은 ▲포인트 현금화 원천 불가 ▲일정 포인트 이상만 현금화 가능 ▲특정 채널(콜센터) 통해서만 현금화 신청 가능 ▲카드사 계열 은행 계좌 통해서만 현금화 가능 ▲카드 해지 때 잔여 포인트 사용 곤란 등이다.

 

이에 금감원은 업계와 함께 포인트 사용 관련 개선에 나선다. 우선, 포인트 현금화를 쉽게 해 포인트 규모에 상관 없이 현금화가 가능해진다.  

 

현행 소비자는 카드 포인트를 이용해 물품을 구입하거나 카드대금 결제계좌 입금을 통해 현금화가 가능했다. 하지만, 일부 카드사는 일정 포인트(예: 1만 포인트) 이상에 대해서만 현금화를 허용하는 등 포인트를 현금화하는 것이 어려웠다.

 

개선 내용에 따르면 포인트 규모에 상관없이 카드대금과 상계하거나 카드대금 결제계좌로 입금해 주는 방식으로 현금화가 가능해진다. 신청은 카드사 홈페이지, 콜센터, 휴대폰 App 등에서 하면 된다.

 

제휴 포인트 사용 관행도 개선된다. 제휴 포인트는 카드사가 특정 가맹점과 제휴를 맺고 해당 가맹점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포인트로, 현재는 가맹점이 휴·폐업하거나 카드사와 제휴를 중단할 경우 소비자가 제휴 포인트를 사용하기 곤란했다.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사용하기 어려운 제휴 포인트를 카드사의 대표 포인트로 전환해 주는 방안이 마련됐다. 대표 포인트란 각 카드사의 주력 포인트로 제휴 가맹점과 무관하게 전체 회원 단위로 적립되는 포인트를 말한다. 

 

김동궁 금감원 여신금융감독국장은 “이번 제도 개선으로 약 118만명의 소비자가 사용이 어려웠던 약 330억 포인트를 대표 포인트로 전환해 사용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금감원은 각 카드사별 전산시스템 개선 일정을 고려해 이번 개선안을 내달부터 11월 중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카드사별 적용 시기와 이용 방법 등은 카드사 홈페이지나 카드대금 청구서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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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혜원 기자 maya4you@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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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국내 최초 ‘목소리’까지 잡아내는 AI 보이스피싱 탐지 서비스 상용화

KT, 국내 최초 ‘목소리’까지 잡아내는 AI 보이스피싱 탐지 서비스 상용화

2025.07.29 14:49:05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030200]는 30일부터 국내 최초로 '화자인식'과 '딥보이스(AI 변조 음성) 탐지' 기능을 통합한 실시간 'AI 보이스피싱 탐지서비스 2.0'을 상용화한다고 29일 밝혔습니다. KT는 2024년 10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부터 ICT규제샌드박스 실증특례 사업자로 선정돼 AI 기반 보이스피싱 탐지 기술 발전에 집중해 왔습니다. 개인정보보호위원회,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은 KT의 AI 보이스피싱 탐지 기술 고도화 과정에 각각의 역할을 수행하며 민관 협력 모델을 구현했습니다. 화자인식 기능은 개인정보보호위원회의 엄격한 규제점검 및 승인을 거쳐 국내 최초로 상용화에 성공한 기술입니다. 화자인식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이 제공한 보이스피싱 범죄자의 실제 신고 음성, 일명 '그놈목소리' 데이터를 기반으로 성문정보를 정밀 분석해 범죄 여부를 탐지합니다.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은 10개월간 그놈목소리 데이터를 전수조사하고 정제하는 등 노력과 자원을 투입함으로써 보이스피싱 예방 효과에도 기여했습니다. KT는 AI 음성합성(TTS) 기술로 생성된 변조 음성을 판별하는 '딥보이스 탐지' 기능도 함께 제공합니다. 이 기술은 2024년 5월 건강보험공단 고객센터에 국내 공공기관 최초로 적용된 'AI 목소리 인증' 서비스에서 검증된 바 있습니다. 최근 지능화되고 있는 AI기반 보이스피싱 범죄 수법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는 평가입니다. KT는 이번 기술 고도화를 통해 의심스러운 음성을 실시간으로 분석하고 판별함으로써 보다 안전한 통신 환경을 제공한다고 설명했습니다. KT에 따르면 올 상반기 동안 AI 보이스피싱 탐지서비스는 약 1460만건의 통화 트래픽을 분석해 91.6%의 탐지 정확도를 기록했으며 약 710억원의 피해를 예방한 것으로 추산됩니다. 이는 서비스 초기(90.3%) 대비 1.3%포인트 향상된 수치입니다. KT는 이번 2.0 버전 출시를 통해 연간 2000억원 이상의 피해 예방과 95% 이상의 탐지 정확도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또한 KT는 보이스피싱 탐지 정보를 금융권의 이상거래탐지시스템(FDS)과 연계해 실질적인 피해 차단으로 이어지도록 협업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지난 5월에는 은행연합회와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탐지 데이터를 금융기관에 제공함으로써 탐지 → 계좌 모니터링 → 출금 차단 등 실시간 후속 조치가 가능한 민관 협력 체계를 구축한 바 있습니다. 이현석 KT Customer부문장(부사장)은 "이번 기술 상용화를 계기로 금융권과의 협업도 한층 강화해 고객 피해를 획기적으로 줄여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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