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Column 칼럼

마윈과 마화텅의 ‘시와 먼 곳’

URL복사

Monday, June 04, 2018, 14:06:00

[진세근의 중국경제 이야기] “새로운 생태환경 속 우리 기업은 어떤 모습?”

[진세근 겸임교수] 현재 중국 경제에서 ‘시(诗)와 먼 곳(诗和远方)’이란 단어는 독특한 울림을 갖는다. 단순히 ‘시(詩) 그리고 저 먼 곳’이란 뜻이 아니다. ‘이상적인 생활’을 가리키는 상징어다. 유명 작사가 가오샤오쑹(高晓松)이 쓰고 쉬웨이(许巍)가 노래한 노래 제목이기도 하다.

 

곡과 가사는 푸른 자연과 평야를 노래한다. 누구나 꿈꾸지만 신기루일 뿐, 결국 ‘차이미요우옌(柴米油盐-땔감·기름·소금 즉 생필품을 가리키는 말)’으로 대변되는 일상생활로 되돌아올 수밖에 없다는 자조 섞인 푸념을 할 때도 ‘시와 먼 곳’은 소환된다.

 

편의상 ‘시와 먼 곳’을 ‘시원’(诗远)이라고 줄여보자. 시원은 누구나 바란다. 그렇다고 아무나 얘기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그럴 자격과 상황이 됐을 때에만 가능하다. 수백억 달러의 부자가 된 알리바바(阿里巴巴) 창업자 마윈(马云)과 텐센트(腾讯) 창업자 마화텅(马化腾)도 예외는 아니었다. 그들도 당초에는 평범한 벤처 사업가였다.

 

10년 전 취재단이 텐센트를 방문했을 때 일이다. 기자들이 기업 전략을 묻자 마화텅은 “신속하게 변하는 시장 환경 속에서 살아남기, 그리고 뒤쳐지지 않기가 현재의 유일한 관심이다. 1년 앞의 일을 생각하기에도 벅차다”라고 답변했다. 시원은 그 때 그의 머릿속에 존재하지도 않았다.

 

당시 마윈도 “어떻게 하면 이베이(eBa)y를 이길 수 있을까, 골치가 아프다”고 털어놨을 뿐이다. 그러나 지금은 얘기가 달라졌다. 이들이 시원을 얘기하기 시작했다. 바이두(百度) 창업자 리옌훙(李彦宏)은 자신의 시원으로 ‘모든 것은 AI 안에서(All in AI)’를 내세웠다.

 

마윈은 다모위안(达摩院)을 내 걸었다. 다모위안은 미지의 과학세계를 탐구하고 인류의 미래를 위해 연구하는, 알리바바가 전 세계 곳곳에 설립한 미래연구소를 말한다. 마윈도 시원이 생긴 것이다. 마화텅의 시원은 무엇일까? 바로 ‘디지털 생태공동체’다.

 

이들 3인에게 시원은 분명 능력의 발현이다. 그러나 이와 동시에 사회적 가치가 지시한 일이기도 하다. 무슨 말일까?

 

현재 알리바바와 텐센트의 기업가치는 4000억 달러가 넘는다. 바이두의 시가총액도 1000억 달러에 육박한다. 3개 기업의 연간매출액은 100억 달러 이상이다. 이익도 엄청나다. 이들 기업은 모두 100억 달러 이상의 현금을 보유하고 있다.

 

유감스러운 것은 이들 기업의 수입이 주로 중국에서만 나온다는 점이다. 이들은 중국에서 ‘진출 가능한 곳은 거의 다 진출한’ 상태다. 여기에서 문제가 생긴다. 이들이 더 몸을 불리면 상대적으로 기회를 박탈당한 분야 혹은 그 분야에서 밥벌이를 하는 사람들의 저항과 비난에 직면할 수밖에 없다.

 

- 진세근 서경대 문화콘텐츠학부 겸임교수/ 한국신문방송편집인협회 사무총장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진세근 겸임교수 기자 mirip@inthenews.co.kr

배너

[1분기 실적] KT&G, 영업익 2856억…전년비 20.7 ↑

[1분기 실적] KT&G, 영업익 2856억…전년비 20.7% ↑

2025.05.08 17:02:04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KT&G(사장 방경만)는 올해 1분기 연결 기준 영업이익이 2856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0.7% 증가했다고 8일 공시했습니다. 같은 기간 매출은 1조4911억원으로 15.4% 증가했습니다. 본업인 담배사업부문은 해외사업의 고성장에 힘입어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5.3% 증가한 9880억원, 영업이익은 22.4% 증가한 2529억원을 기록했습니다. 해외궐련사업은 주요 권역에서의 가격 인상과 판매량 확대로 인해 영업이익·매출·수량이 모두 증가하는 ‘트리플 성장’을 4개 분기 연속 달성했습니다. 그 결과 해외궐련사업은 전년 동기 대비 영업이익이 312.5% 급증하며 실적 성장을 견인했고 매출도 53.9% 증가한 4491억원을 기록하며 분기 기준 역대 최대치를 경신했습니다. KT&G는 지난해 방경만 사장 취임 이후 현지 인프라 확장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지난 4월 카자흐스탄 신공장을 준공했으며 인도네시아 신공장은 내년 완공을 목표로 건설 중입니다. ‘릴 하이브리드’를 앞세운 NGP사업은 국내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6.5% 증가했으며 KGC인삼공사가 영위하는 건강기능식품(건기식) 사업부문 매출은 1.9% 증가했습니다. 부동산사업부문은 개발사업 실적 반영으로 매출은 1004억원, 영업이익은 104억원을 기록해 전사 수익성 개선에 기여했습니다. KT&G 관계자는 "환율 급등과 내수 침체 등 어려운 경영 환경 속에서도 수익 중심의 본업 경쟁력 강화와 글로벌 궐련 사업에 집중한 결과 매출과 영업이익 동반 성장을 이뤄냈다”며 “앞으로도 글로벌 경쟁력을 제고하고 궐련 중심 사업에서 확장한 신제품을 통해 미래 성장 동력을 확보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KT&G는 지난해부터 2027년까지 현금 배당과 자사주 매입 등 총 3조7000억원 규모의 현금 환원과 신규 매입한 자사주를 포함해 발행주식총수 20% 이상을 소각하는 밸류업 계획을 공개한 바 있습니다. 지난해 약 1조1000억원 규모의 현금 환원을 실행해 총주주환원율 100%를 달성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