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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롯데쇼핑의 구멍난 식품안전체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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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ne 07, 2018, 06:06:00

지난달 세븐일레븐, 상한 ‘꼬막장’ 판매..이달엔 롯데슈퍼서 곰팡이 청국장도 발견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세븐일레븐에 이어 롯데슈퍼까지···“

 

날이 더워지면서 대형마트와 편의점 등 유통업체들의 냉장 온도관리에 비상이 걸렸다. 평년보다 기온이 높았던 5월 이후 상하거나 곰팡이가 핀 제품이 판매되고 있다. 개방형 진열대의 온도차가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지만, 유통업체는 철저하게 관리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과연 그럴까? 대형 유통사인 롯데쇼핑의 경우 한 달 사이 세븐일레븐과 롯데슈퍼에서 각각 상한 꼬막장과 곰팡이가 핀 청국장이 발견되면서 신선식품 관리에 구멍이 생겼다. 두 제품 모두 유통기한이 남아 있어, 보관하고 점검하는 과정에서 문제가 있다는 점을 보여줬다. 

 

사실 유통업체의 신선식품 관리에 대한 지적은 해마다 되풀이 되고 있다. 창고 보관부터 운송, 매대에 진열하기까지 내·외부적인 원인으로 온도차가 발생하고, 이 과정에서 제품이 상하기 십상. 이 때문에 개방형 진열대 냉장 온도 유지에 대한 지적도 끊임없이 이어져 왔다. 

 

개방형 진열대는 소비자가 제품을 손쉽게 보고, 고를 수 있다는 점에서 유통업계가 선호하고 있다. 반면, 열려 있기 때문에 내·외부 온도에 영향을 받아 냉장 성능이 일시적으로 떨어질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식품위생법상 (편의점)도시락의 냉장보관 온도는 0~10°C를 유지하도록 돼 있다. 도시락과 반찬, 김밥, 샌드위치 등이 진열된 냉장 온도는 식품위생법상보다 낮은 5~6°C로 맞춰져 있는데 냉장 온도가 6°C 이상이면 대부분의 식중독균이 생길 수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공통된 의견이다. 

 

롯데쇼핑은 농산품의 원산지, 선도와 유통기한을 체크하는 전담 인력을 배치하고 있다. 하루에 세 번 품질감독관이 신선식품 전반을 점검하며,  품목별로 청과·야채·정육·생선·델리 상품·농산품 등 나눠 오전엔 유통기한을, 오후엔 선도관리에 집중한다는 설명이다. 

 

특히, 이달부터 여름철을 맞이해 식품 안전 집중 관리 체제에도 돌입했다. 장마와 폭염 등 고온 다습한 날씨로 식중독 발생이 급증하는데, 선도에 민감한 상품 중심으로 관리를 한층 강화했다고 했지만, 결국 곰팡이가 청국장이 발견된 것이다.  

 

앞서 언급한 제품 모두 저녁 이후에 발견됐다. 오후 늦게부터 점포 마감 전까지 선도 유지 관리에 소홀했다는 것이 드러난 지점이다. 즉시 폐기 처분돼야 할 제품이 저녁 늦게까지 진열된 점은 바로 그 시간대가 선도관리의 사각지대라는 것을 보여준다. 

 

롯데쇼핑은 이번에 ‘품질안전 자격제’를 도입했다. 분야별 전문화된 MD를 양성해 상품 기획 과정에서 위해 요소를 사전에 차단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오는 8월까지 식품 특별 위생 점검기간에 돌입해 위생에 만전을 기한다는 계획도 발표했다. 

 

먹을거리 제품에서 식중독균은 가장 큰 위험요소 중 하나다. 롯데슈퍼의 '품질감독관'과 이번에 도입한 '품질 안전 자격제'를 도입한 건 환영한다. 이런 제도를 도입했다고 적극적으로 외부에 알리는 것도 좋다. 다만, 부디 계획한 대로 실행해 주기를 바란다.

 

구멍이 커지면 둑이 터지고, 둑이 터지면 수많은 사람들이 위험에 직면하기 때문이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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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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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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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삼성중공업[010140]은 라이베리아 지역 선주로부터 원유운반선 3척을 3411억원에 수주했다고 24일 공시했습니다. 이번 계약으로 삼성중공업은 올해 총 52억달러 규모의 수주를 기록했습니다. 상선 부문은 수주목표 58억달러 중 45억달러(78%)를 수주했고, 해양 부문은 7억달러 규모의 예비 작업 수주에 이어 코랄 FLNG와 델핀 FLNG 수주로 목표액 40억달러 수주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연간 수주 현황은 선종 별로 LNG운반선 7척, 셔틀탱커 9척, 컨테이너운반선 2척, 에탄운반선 2척, 원유운반선 9척, 해양생산설비(1기) 예비 계약 등 30척입니다. 다양한 선종으로 수주 포트폴리오를 넓혀 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에 수주한 원유운반선 3척은 베트남 조선소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알려저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삼성중공업은 거제조선소를 기술개발 허브로 육성하는 한편 LNG운반선, 친환경 컨테이너선, FLNG 등 고부가 가치 선박 건조 중심으로 특화하고 있습니다. 반면 원유운반선의 경우 설계, 주요 장비 구매 조달은 삼성중공업이 수행하고, 전선(全船) 건조는 중국은 물론 동남아시아 및 국내 조선소에 맡기는 방식으로 글로벌 오퍼레이션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삼성중공업은 지난해 7월 그리스 센트로핀과 11월 다이나콤 탱커스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총 8척을 싱가폴 팍스오션 그룹 산하 중국 주산 조선소에서 전선 건조하고 있습니다. 올해 9월 그리스 뉴쉬핑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2척은 국내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이러한 협업 모델을 통해 국내 중소형 조선소와 상생 협력을 확대해 나갈 방침입니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최근 삼성중공업은 '인도 스완조선소' 와 조선사업 협력을, 미국 '비거마린그룹'과도 MRO를 포함한 전략적 협력 관계를 구축하는 등 글로벌네트워크를 확장하고 있다"며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 대응해 지속 가능하고 경쟁력 있는 유연 생산 체계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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