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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 그래도 편의점 때문에 힘들어 죽겠는데, 바리스타라니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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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ne 04, 2018, 16:06:54

해방촌 주변 카페 주인들,‘바리스타 편의점’ 표방 이마트24 때문에 울상
개인이 운영한 소규모 카페·식당 즐비..카페 역할 편의점 등장에 ‘난색’
네티즌들 “맛있는 커피 마실 수 있어 환영” vs “골목상권 침해” 설전 중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 “골목마다 들어온 편의점에서도 커피를 파는데, 바리스타까지요? 테이크아웃 고객들이 더 줄어들게 생겼네요.“

 

해방촌에서 5년 넘게 카페를 운영하고 있는 A씨는 한숨이 늘었다. 해방촌이 지금처럼 알려지기 전 이태원하면 떠오르는 '해밀턴 호텔'과 '경리단길'에서 멀찌감치 떨어진 곳에 카페를 열었다. 주로 외국인과 해방촌 토박이들이 단골손님이었다. 

 

이곳에 변화의 바람이 불어든건 2~3년 전부터다. 카페와 식당이 하나둘씩 생겨났고, 사람들로 붐비기 시작했다. 동네 분위기도 달라졌다. 오랫동안 운영해 온 동네슈퍼가 하나둘씩 편의점으로 바뀐 것. 크지 않은 해방촌엔 편의점 4사가 모두 들어와 있다. 

 

지난 3일 오후에 방문한 해방촌은 GS25를 시작으로 100m 간격으로 CU, 이마트24, 세븐일레븐 점포가 나란히 위치해 있다. 특히 GS25 편의점의 경우 해방촌 터줏대감이었던 '고바우 슈퍼'가 운영되던 자리. 아직까지 해방촌엔 대형 프랜차이즈 카페가 진입하지는 않았다. 

 

그런데, 최근 해방촌의 카페가 들썩이고 있다. 편의점에서 원두커피를 파는 데 이어, 바리스타가 있는 편의점까지 등장했기 때문이다. 이마트24는 지난 2일 해방촌에 '바리스타'가 직접 만든 커피를 제공하는 편의점을 오픈했다. 바리스타 편의점으로는 첫번째 직영점이다. 

 

지난 2년 사이 편의점 커피는 급성장하고 있다. 커피 머신에서 버튼을 눌러 내려 마시는 방식으로 1000원대로 원두커피를 즐길 수 있는 ‘가성비‘가 최대 장점이다. 해방촌에 편의점이 하나씩 생기면서 개인이 운영하는 카페에 '테이크아웃' 손님이 줄었다. 

 

여기에 바리스타가 있는 편의점까지 등장하면서 소규모 카페를 위협하고 있다. 실제 해방촌에 위치한 카페 주인들은  '테이크아웃' 손님이 더 줄어들지 않을까 우려하고 있다. 

 

A까페 주인은 “주말엔 다른 지역에서 온 손님들이 있지만, 우린 주로 단골장사다”면서 “편의점은 그나마 스스로 커피를 내려 마시는 번거로움이 있었는데, 바리스타가 내려주는데 가격까지 낮으면 시간이 흐르면서 손님이 자연스럽게 빠지지 않겠나”고 토로했다. 

 

 

이마트24 편의점 오픈을 미처 몰랐던 카페 아르바이트생도 우려하긴 마찬가지였다. B카페에서 근무한 아르바이트생은 “주말에만 일을 해서 바리스타 편의점이 오픈했다는 소식을 못 들었다”면서도 “이 사실을 (카페)사장님이 아시면 걱정이 클 것 같다”고 말했다. 

 

바리스타 편의점에 대한 네티즌들의 반응도 엇갈린다. 우선, “가격이 저렴하고, 맛있는 커피를 살 수 있어 좋다“며 긍정적인 반응이다. 하지만, 일각에선 “해방촌과 같은 작은 상권에 대기업 편의점이 카페 역할까지 하는건 골목상권 침해다“라는 부정적인 반응도 적지 않다. 

 

 

한편, 이마트24는 '바리스타가 있는 편의점' 운영에 대해 골머리를 앓고 있다. 바리스타가 내려준 커피를 앞세워 편의점을 운영 중인데, 바리스타(점장)가 퇴근한 후에도 커피를 판매하면서 편의점 콘셉트에 어긋난다는 비판이 일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 해당 편의점 계산대에는 '바리스타가 부재중이어도 커피를 판매합니다'라는 안내 문구가 있다. 버튼만 누르면 커피가 내려지는 반자동 시스템이기 때문에 어느 누구나 커피를 내려고 맛의 차이는 없다는 게 이마트24 관계자의 설명이다. 

 

이마트24 관계자는 “바리스타는 점장이기 때문에 오전에 출근해 저녁에 퇴근한다”면서 “저녁에도 커피를 판매하지만 상대적으로 손님이 많지 않은데, 일각에서 바리스타 편의점 콘셉트와 맞지 않는다는 얘기가 나와 커피 매출 상황을 지켜본 후 개선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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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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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2분기 실적] 쿠팡, 2분기 영업익 2000억 넘어…분기 기준 역대 최대 매출

[2025 2분기 실적] 쿠팡, 2분기 영업익 2000억 넘어…분기 기준 역대 최대 매출

2025.08.06 09:45:3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쿠팡이 올해 2분기에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모두 흑자 전환에 성공, 2000억원이 넘는 영업이익과 역대 최대 매출을 달성했습니다. 미국 뉴욕증시 상장사인 쿠팡Inc는 올해 2분기 영업이익이 2093억원(1억4900만달러·분기 평균 환율 1405.02원 기준)으로 집계됐다고 6일 공시했습니다. 지난해 동기에 342억원의 영업손실을 낸 것과는 대비되는 실적입니다. 다만 지난 1분기 영업이익인 2337억원(1억5400만달러)보다는 감소했습니다. 쿠팡은 지난해 2분기 한국 공정거래위원회 조사로 부과된 과징금 추정치 1억2100만달러(1630억원) 등을 선반영해 8개 분기 만에 적자 전환한 바 있습니다. 매출은 11조9763억원(85억2400만달러)으로 지난해 동기 매출인 10조357억원보다 19% 늘며 분기 기준 최대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올해 1분기 거둔 직전 최대치인 11조4876억원(79억800만달러)을 넘어선 것으로 달러 기준 분기 매출이 80억달러 선을 넘은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김범석 쿠팡Inc 의장은 이날 콘퍼런스콜에서 "이번 분기 매출 성장은 기존 고객들이 견인한 것으로 모든 고객집단에서 두 자릿수대의 견고한 지출 증가율을 보였다"라고 말했습니다. 쿠팡의 '고객 경험'에 대한 투자가 상대적으로 정체된 한국 소비 시장에 비해 높은 성장률을 가져왔다고 강조한 것입니다. 또한, "2분기에만 로켓배송에 신규 상품 50만개를 추가했고 그 결과 당일·새벽배송 주문 물량이 작년 동기 대비 40% 이상 늘어났다"라고 덧붙였습니다. 매출 성장은 대만 로켓배송 등 성장사업 부문이 33% 성장하는 등 글로벌 사업이 지속적으로 확대된 영향이 컸습니다. 당기순이익은 435억원(3100만달러)으로 작년 동기 1438억원 손실에서 흑자 전환했습니다. 영업이익률은 전 분기보다 0.3%포인트 떨어진 1.7%로 나타났습니다. 성장사업 부문의 조정 EBITDA(상각 전 영업이익) 손실은 3301억원으로 작년 동기(2740억원) 대비 20% 증가했습니다. 거라브 아난드 쿠팡 최고재무책임자(CFO)는 "단기적으로 성장사업, 특히 대만 사업의 성장 가속화된 데 따른 것으로 시간이 지나면서 정상화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또 성장사업 부문의 연간 조정 에비타 손실 전망을 기존 6억5000만~7억5000만달러에서 9억∼9억5천만달러로 상향 조정하고 "대만에서 고객 지출 증가가 투자 확대를 견인하는 것이 매우 고무적"이라고 평가했습니다. 사업 부문별로 보면 핵심사업인 프로덕트 커머스(로켓배송·로켓프레시·마켓플레이스·로켓그로스) 매출이 10조3044억원(73억3400만달러)으로 작년 2분기 대비 17% 증가했습니다. 쿠팡에서 한 번이라도 제품을 구매한 고객 수를 뜻하는 '활성 고객 수'는 2390만명으로 1년 전의 2170만명보다 10%가량 늘었습니다. 활성 고객 1인당 분기 매출은 43만1340원(307달러)으로 6% 증가했습니다. 대만·파페치·쿠팡이츠 등 성장사업 부문 매출은 1조6719억원(11억9000만달러)으로 작년 동기보다 33% 성장했습니다. 이는 분기 기준 역대 최대 매출입니다. 김 의장은 대만 사업에 대해 "연초 설정한 가장 낙관적인 전망치보다 더 빠르고 강력하게 성장하고 있다"라며 "대만 사업이 한국에서 소매 서비스 확장을 시작한 초기 몇 년과 비슷한 궤적을 보이고 있어 장기 성장 잠재력에 대한 확신이 커지고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인공지능(AI) 사업과 관련해서는 "쿠팡은 수년간 AI 기술을 활용해 개인 맞춤형 추천, 재고 예측, 경로 최적화 등 고객 경험을 모두 개선했다"라며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초기 구현 단계 신규 개발 코드의 최대 50%가 AI로 작성되고 있으며 자동화, 휴머노이드 로봇 등 AI로 쿠팡 운영에 변혁(transformative impact)을 일으킬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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