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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남규 한화생명 사장, 중국시장 확대 행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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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pril 10, 2014, 14:04:24

홍치 민생은행 은행장과 방카슈랑스·VIP고객서비스 협력 논의

인더뉴스 김철 기자ㅣ 한화생명 차남규 사장이 중국시장 진출에 이어 보험시장을 확대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한다.

 

한화생명 차남규 사장은 지난 8일부터 오는 11일까지 중국 하이난성 보아오에서 열리는 보아오포럼에 참석해 중국 홍치(Hong Qi) 민생은행장과 만나 한화생명 중국법인에 대해 협력방안을 논의한다고 10일 밝혔다.

 

차 사장은 오늘(10) 중국 최초의 민간은행인 민생은행의 홍치(Hong Qi) 행장과 한화생명 중국법인인 중한이수와의 방카슈랑스사업과 VIP고객서비스 관련 사항을 논의했다.

 

또한 최근 중국 금융시장환경과 향후 전망에 대한 생각을 공유했다. 이번 면담에는 차 사장과 함께 중한인수 법인장 구돈완 상무도 참석했다.

 

홍치 은행장은 1996년 민생은행 설립 창립멤버로 중국 중앙은행인 인민은행 출신이다. 민생은행은 한화로 총자산 약 600조원에 달하는 초대형 은행으로, 민간은행으로는 중국 내 1, 국영은행을 포함할 경우 7위 규모다.

 

차 사장은 홍치 은행장과의 대담에서 중국시장의 금융 트렌드와 중국 및 아시아시장전략에 대해 생각하는 좋은 기회가 됐다글로벌경쟁력 강화에 계속 힘쓰겠다고 말했다.

 

홍치 민생은행장도 중국 보험시장에는 아직도 많은 가능성이 열려있다. 서로의 역량을 바탕으로 협력이 원활히 이루어진다면 시너지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다고 답했다.

 

한편, 차남규 사장은 보아오포럼에서 리커창 중국총리, 정홍원 총리 등 정재계 주요 인사들이 참석하는 개막식에 참석해 8개 세션에 참석하는 등 왕성한 글로벌 경영 활동을 펼치고 있다.

 

한화생명은 지난 201212월 저장성 국제무역그룹과 합작법인 중한인수를 설립, 중국시장에 진출했다. 영업개시 1년 만에 초회보험료 8452위안(작년 11월 기준)을 기록해 저장성에서 영업 중인 14개 외자보험사 중 4(외자사 기준 점유율 9.4%)를 기록했다.

 

한화생명은 방카슈랑스 제휴, 설계사 조직 강화를 통해 중국 시장에서의 영업력 강화에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보장성과 장기보험 판매 강화에 주력하고 파트너인 저장성국제무역그룹과의 협력을 통해 단체보험시장 개척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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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철 기자 goldir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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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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