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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지인 영업이 어려운 몇 가지 이유, 하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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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ne 26, 2018, 16:06:16

[신재철 컨설턴트] “OO아, 지금 너는 보장이 전혀 안돼 있다니까. 너는 나중에 하겠다고 하지만 지금 아무보장을 받고 있지 않은 상황에서는 어떤 재무설계도 무의미 하단 말이다. 지금 결혼준비 때문에 경황이 없다고 하더라도 최소한의 보장은 갖추고 가는 게 좋지 않겠냐?”

 

“난 괜찮다니까. 한 1~2년 사이에 결혼을 하게 되면 그때 함께 할 거야. 지금은 결혼자금 모으는 데 집중하고 싶어. 그리고 지금 가입하고 나중에 또 하고 싶지 않아 할 때 한 번에 해야지.”

 

얼마 전 평소에 아끼고 좋아했던 그리고 나를 무척이나 따르던 지인과의 상담 내용 중 일부다. 이쪽(보험) 일을 시작한 뒤 처음으로 만나게 된 친구는 건강보험 외에 그 어떤 보장도 받고 있지 않다는 사실을 알게 됐었다.

 

내겐 어떤 소명의식이 있었나 보다. 지금까지 이 친구를 대했던 마음 그대로 무언가 좋은 말을 해줘야 하고 좋은 길을 안내해야 한다는 의무감 같은 것. 하지만 친구는 내 제안을 정중하게 거부했다.

 

FC일을 하면서 지인을 대상으로 일을 하느냐 마느냐 하는 고민을 했었다. 가장 먼저 드는 생각은 ‘지인들에게 아쉬운 말을 하기 싫다’였다. 아무리 분석을 통한 합리적이고 논리적인 제안을 하더라도 대부분의 상담고객들은 어차피 보험판매를 위한 일일 뿐이라고 단정짓기 때문이다.

 

두 번째는 ‘FC 일을 시작한 내 모습을 주변 사람들, 특히 지인(가족포함)들이 어떻게 생각할까’였다. 실제로 일을 시작하고 지인들을 만나면 대부분 사람들은 “이 일을 왜?”, “어쩌다가 이 일까지 하게 됐냐? 많이 힘들었구나….”라고 묻는 것을 잊지 않는다.

 

지인을 상대로 영업을 하는 데 겪는 진짜 어려움은 따로 있다. 그들이 공통적으로 보이는 몇 가지 패턴이 있다. 구체적으로 설명해 보자면 이렇다.

 

1. “나는 충분히 보장받고 있어.” 이 경우 증권분석을 해보면 그 증권들은 이렇게 말한다. ‘내 주변에 보험설계 하는 사람들이 많아서 찾아오는 사람 마다 그냥 돌려보내기 어려워 많이 가입했어. 그래서 난 충분히 보장 받고 있어. 그런데 보장내용은 어떤지 난 몰라.’

 

2. “가입한 보험이 많아서 이제 더 이상 필요 없어.” 이 경우는 ‘난 아직 보험 따위에 관심이 없어. 내 건강 상태는 내가 잘 아는데 나 아직 팔팔하다고.’ 이 경우 남들 다 가지고 있는 실손 보험 하나 정도(이것도 없는 경우도 많다) 가지고 있고, 그 어떤 이유에서건 보험 가입을 미루는 경우가 많다.

 

3. “보험은 부모님께서 관리해 주고 계셔서 난 신경 안 써.” 대부분 오래된 보장 내용으로 보험으로써의 기능을 제대로 못하는 경우가 대다수다. 하지만 가끔 아주 저렴한 보험료로 현재에는 받을 수 없는 보장을 장착한 훌륭한 보장내용도 있는 것이 사실이다.

 

4. “그래 내가 너 한번 도와 줄게” “네가 이 일을 시작했으니까 도와주고는 싶은데 내 상황을 내가 다시 점검해 보니 지금은 보험을 가입할 때는 아닌 것 같아. 내가 상황을 정리한 후에 너에게 하나 ‘가입해’ 줄께!”. 보이지 않는 자신의 현재 상황을 인지 하지 못하고 눈에 보이는 내 모습을 위기상황(?)이라고 단정하는 상황이다.

 

보험 영업은 ‘감성과 이성’ 두 가지 에너지를 동시에 투입해야 하는 일이다. 고객을 애틋하게 생각하는 ‘감성’과 현재의 상황을 정확하게 분석하고 판단해야 하는 ‘이성’의 밸런스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을 시간이 갈수록 절감하게 된다. 

 

이런 면을 생각해 보면 ‘지인을 상대로 하는 영업은 피할 일이 아니다’라는 결론에 이르게 된다. 지인 영업이 어려운 여러 가지 이유가 있을 수는 있지만, 결국엔 '윈-윈(win-win)'할 수 있는 일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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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재철 컨설턴트 기자 mirip@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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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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