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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지통화보단 달러로 먼저 환전”...휴가철 금융 꿀팁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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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ly 19, 2018, 17:07:28

금융감독원, ‘여행 전·후 단계별 ’ 안내..“환전·카드·보험·자동차 특약” 등 조건 확인 추천

 

[인더뉴스 문혜원 기자]  여름 휴가철 시즌이 왔다. 해외여행객들은 여행 전 '환전'과 '해외여행보험가입' 등 준비할 사항이 많다. 금융감독원은 19일 ’휴가를 떠나기 전·후 단계별’로 준비할 수 있는 내용의 금융 정보를 안내했다. 

 

먼저 해외 여행 전 환전하는 방법이다. 은행마다 환전 수수료 차이가 있기 때문에 우선 혜택이 높은 주거래은행의 조건을 알아볼 것을 권유했다. 

 

인터넷뱅킹·모바일앱을 통해 환전을 신청하면 본인이 원하는 수령 장소(영업지점, 공항)를 선택할 수 있다. 환전수수료도 최대 90%까지 할인받을 수 있다. 해외여행가기 전에는 국내에서 현지통화로 바로 환전하는 것보다 달러화($)로 바꾸고 현지통화로 바꾸는 ‘이중환전’을 추천했다.

 

달러화로 추천하는 이유는 미 달러가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이다. 국내 공급량이 많고 환전수수료율이 2% 미만으로 동남아 통화로 직접 환전(4~12%)하는 것보다 싸다. 또 달러 환전 시 할인율(우대율)이 높아 추가 혜택도 받을 수 있다.

 

구원호 금융감독원 외환감독국 부국장은 ˝여행을 마치고 귀국 후에는 외국동전이 많이 남을 수 있다 ”며 “이 경우 사전에 환전 가능한 영업점을 확인하고, 환전 수수료도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해외로 여행할 경우 여행자보험 가입할 것을 추천한다. 여행자보험은 여행 기간 다치거나, 아프거나, 물건을 도난당했을 때 보장받을 수 있다. 

 

현재 금융감독원의 FINE 내 '보험다모아' 코너에서는 각 보험사마다 출시한 여행자보험 상품을 비교 분석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사전에 여행자보험을 가입하지 못한 여행객들도 공항 내 보험사 창구를 통해 가입이 가능하다. 

 

단, 가입할 때는 여행목적 등을 사실대로 적어야 한다. 이를 위반하면 보험금 지급이 거절될 수 있다. 또 병원 통원치료, 휴대폰 분실 등 여행도중 문제 발생으로 보험금을 청구할 경우 반드시 진단서, 영수증 등 증빙서류를 구비해야만 한다.

 

카드결제를 할 경우 현지통화(달러화, 유로화 등)로 하는 게 좋다고 추천했다. 원화로 물품대금을 결제하는 ‘DCC’(Dynamic Currency Conversion)는 원화결제 수수료(약 3∼8%)가 더 붙기 때문이라는 설명이다.

 

‘DCC’차단은 지난 4일부터 홈페이지, 콜센터, 모바일앱 등을 통해 신청할 수 있게 됐다. 일부 해외호텔예약사이트의 경우 대금결제 시 ‘DCC’가 자동으로 설정된 곳도 있기 때문에 결제 전 자동 설정여부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 

 

해외 호텔 예약 시 해당 호텔 사이트나 항공사 홈페이지 등의 대금 결제에 DCC가 자동 설정됐는지도 확인해봐야 한다. 카드 영수증에 원화(KRW) 금액이 표시돼 있으면 DCC가 적용된 것이다. 이 경우 취소하고 현지통화로 다시 결제를 요청해야 한다. 

 

여행 중 신용카드를 분실한 경우 카드회사에 즉시 신고해야 한다. 카드 분실·도난 신고 접수 시점으로부터 60일전 이후에 발생한 부정사용금액은 원칙적으로 카드사에 보상책임이 있어 추가 피해를 방지할 수가 있다.

 

여러 장의 신용카드를 분실할 땐 카드사 한 곳에만 전화하면 일괄신고처리가 가능하다. 여기서 ‘출입국정보활용 동의 서비스’를 이용하면 해외 부정 카드 승인도 막을 수 있다.

 

국내 여행 중 다른 사람과 교대로 운전할 경우 '자동차보험 특약'을 미리 설정하면 된다. 렌터카 이용 시에도 ‘렌터카 손해담보 특약'을 가입하면 ‘차량손해면책 서비스’보다 저렴한 비용으로 수리비 등을 보상받을 수 있다.

 

정제용 금융소비자보호총괄국 팀장은 “(자동차) 배터리 방전, 타이어 펑크 등 예상치 못한 차량고장에 대비해 ‘긴급출동서비스 특약’을 가입해두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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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혜원 기자 maya4you@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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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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