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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만 vs 665...농협은행, 페이스북‧유튜브 ‘극과 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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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ugust 02, 2018, 16:08:04

농협은행, 페이스북 팔로어 수 은행 1위..유튜브 구독자 수는 665명으로 업계 최저
유튜브, 10~40대서 가장 오래 사용하는 앱 선정..은행권, 유튜브 채널 적극 활용 中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100만 VS 665’.

 

NH농협은행이 대표적인 SNS인 페이스북 팔로어 100만명을 돌파하며 주요 은행들 중 1위에 올랐다. 하지만, 요즘 떠오르는 플랫폼인 ‘유튜브’ 구독자 수는 고작 600명대에 그치고 있어 대조적이다.

 

최근 조사에 따르면, 유튜브는 페이스북과 네이버, 카카오톡 등을 제치고 국내 거의 전 연령대에서 가장 오래 사용하는 스마트폰 앱으로 꼽혔다. 시중은행들이 앞다퉈 유튜브 채널을 강화하는 가운데, 농협은행만 트렌드에 다소 뒤쳐져 있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2일 은행권에 따르면, 농협은행(은행장 이대훈)은 지난 31일 SNS(페이스북‧인스타그램) 팔로어 120만명 돌파 기념으로 우수 팔로어 21명을 SNS 명예홍보대사로 위촉하는 행사를 진행했다. 농협은행의 공식 페이스북‧인스타그램 팔로어 수는 각각 102만‧22만명으로 업계 최대 수준이다.

 

농협은행 측은 공식 보도자료를 통해 “페이스북 100만‧인스타그램 20만 돌파로 ‘SNS 1등 은행’입지를 강화했다”고 전했다. 이대훈 은행장도 “농협은행이 SNS를 통해 더 젊어지고 고객, 국민과 소통할 수 있는 기회가 늘어난 것 같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를 두고 금융권 일각에서는 “요즘 가장 ‘핫(Hot)’한 플랫폼인 유튜브는 방치해 놓고, 일부 SNS의 팔로어 수만 자랑하는 것은 요즘 트렌드에 맞지 않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실제로 스마트폰 앱 분석 업체인 ‘와이즈앱’ 발표한 ‘4월 한국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사용자의 세대별 사용 현황’에 따르면, 10대부터 40대에 걸쳐 가장 오래 사용하는 앱으로 유튜브가 꼽혔다.

 

특히, 가장 어린 세대인 10대의 경우 카카오톡, 네이버, 페이스북 등 주요 앱의 사용 시간을 모두 합친 것보다 유튜브를 더 오래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50대 이상에서도 카카오톡과 차이가 없는 2위였다.

 

 

1일 현재 농협은행의 공식 유튜브 채널의 구독자 수는 고작 665명에 불과하다. 영상 조회수도 152만을 기록한 영상 하나를 제외하면 대부분 1000회를 넘지 못 했다.

 

이는 다른 주요 시중은행들과 대조적이다. 먼저 시중은행들 가운데 구독자 수가 가장 많은 KB국민은행(2만 6000명)은 세계적인 아이돌 그룹 ‘BTS(방탄소년단)’와 평창 동계올림픽 스켈레톤 금메달리스트 윤성빈 등을 모델로 기용해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

 

지난 3월 공개된 BTS가 출연한 ‘KB스타뱅킹’ 광고 영상은 조회수 796만회, 윤성빈이 출연한 ‘KB매직카대출’ 광고(4월 공개)는 732만회를 기록했다. 이밖에 인기 영상들도 대부분 100만~400만 정도의 조회수를 기록 중이다.

 

KEB하나은행(5400명)의 경우 ‘고등래퍼2’ 우승자 김하온을 모델로 한 ‘청춘, 그 하나하나’ 영상이 공개 2개월만에 조회수 567만을 기록했다. 신한은행(6100명)도 최근 아이돌 그룹 ‘워너원’이 출연한 영상을 비롯해 수 년 전부터 꾸준히 유튜브 채널을 활용 중이다.

 

한편, 우리은행(4100명)은 인기 모델을 내세운 광고 영상에 집중하는 타 은행들과 달리 ‘영상형 콘텐츠’에 제공에 집중하고 있다. 예를 들어, 실제 우리은행 직원이 직접 출연해 금융 정보를 전달하는 ‘은.근.남.녀.SSUL(은행에 근무하는 남자와 여자의 썰)’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은행권 유튜브 활용과 관련, 한 금융권 관계자는 “요즘 10대들의 경우 간단한 검색조차도 네이버와 같은 포털사이트가 아닌 유튜브를 활용한다”며 “은행들이 미래 잠재 고객 확보 차원에서 유튜브 채널 공략에 적극 나서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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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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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삼성전자와 개발한 ‘스마트 안경’ 깜짝 공개…실시간 시연 선보여

구글, 삼성전자와 개발한 ‘스마트 안경’ 깜짝 공개…실시간 시연 선보여

2025.05.21 11:42:5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구글이 20일(현지시간) 미 캘리포니아주 마운틴뷰에서 열린 구글의 연례 개발자 콘퍼런스(I/O)에서 삼성전자[005930]와 협업해 제작한 '스마트 안경'을 소개했습니다. 구글은 이날 콘퍼런스를 통해 자사의 대표적 제품인 검색 기능을 강화하는 AI 기능을 대거 소개했습니다. 이후 행사 예정 시간인 90분을 넘어 기조연설의 막바지에 스마트 안경 선보였습니다. 샤람 이자디 구글 안드로이드 XR 부사장은 무대에 올라 "AI를 위한 자연스러운 형태인 '제미나이 라이브(Gemini Live)'의 힘을 당신이 있는 곳으로 가져온다"라며 "안경을 쓰면 초능력을 얻을 수 있다"라고 제품을 소개했습니다. 제미나이 라이브는 사람이 보는 것과 마찬가지로 AI가 마치 앞을 보는 것처럼 실시간으로 영상을 인식해 사람과 대화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구글은 지난 2013년 '구글 글라스'를 출시했으나 너무 시대에 앞서나갔다는 평가와 함께 2년 만에 단종한 적이 있습니다. 이번 출시를 통해 10년 만에 재출시한 것입니다. 특히, 이번 스마트 안경은 삼성전자와 협력해 시장에 재진출 한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합니다. 삼성전자는 올해 구글, 퀄컴과 협업해 개발해 온 확장현실(XR) 헤드셋 '프로젝트 무한'을 출시할 예정이기도 합니다. 이날 구글은 스마트 안경의 기능을 시연하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이용자의 스마트폰과 연결된 스마트 안경은 내장된 디스플레이를 통해 화면을 표시했으며 눈앞에 구글 지도를 띄워줘 길을 찾게 돕고 외국인과 대화 중에는 실시간 번역을 해주는 모습도 보여줬습니다. 구글은 이어 스마트 안경 시제품을 삼성전자와 함께 개발했다고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도 스마트 안경 개발에 나선 것으로 알려져 있었지만 양사가 이 부문까지 협업을 확장한다고 공식 발표한 것은 이번이 최초입니다. 스마트 안경의 디자인 파트너로는 한국 업체인 젠틀몬스터와 미국 브랜드인 와비 파커와 함께 했습니다. 이자디 부사장은 "삼성과 파트너십을 헤드셋을 넘어 스마트 안경까지 확장하며 다음 단계로 나아가고 있다"라며 "우리는 생태계가 훌륭한 안경을 만들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플랫폼을 만들고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자디 부사장은 스마트 안경의 핵심 기능 중 하나인 실시간 번역 기능을 선보이면서 아직은 시제품이기에 기능이 완벽하지 않을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실시간 번역이 가능한데 시도해 보겠다"라며 "이건 매우 위험한 시연일 수 있다"라고 말하며 기능을 선보였습니다. 그가 다른 시연자와 서로 다른 언어로 대화를 진행하자 서로의 말이 실시간 번역돼 안경 오른쪽 위에 자막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이내 네트워크 문제 등으로 기능은 더 이상 작동하지 않았습니다. 이에 이자디 부사장은 "내가 아직은 위험한 시연이라고 한 이유다"라고 말해 웃음을 이끌어내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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