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Food 식품

오리온 고래밥 , 베트남서 올해 누적매출액 74% 성장

URL복사

Tuesday, August 07, 2018, 14:08:28

1월~7월까지 작년 같은 기간보다 큰 폭으로 늘어..국가별 맞춤형 신제품 출시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오리온 고래밥이 베트남에서 올해 사상 최고 성장률을 기록했다. 

 

7일 오리온 '고래밥'이 베트남에서 1~7월 누적매출액 기준 작년 같은 기간보다 74% 성장했다. 국가별 맞춤형 전략에 맞춰 신제품을 출시하고, 현지 유통망 등을 확대한 것이 주효했다는 분석이다. 같은 기간 한국과 중국에서도 각각 8%와 19% 성장했다. 

 

베트남에서 높은 성장률을 보인 이유는 현지 차별화된 영업과 마케팅 활동 때문으로 분석된다. 편의점과 체인스토어 등을 중심으로 유통망을 확대하고, 고래와 상어 캐릭터의 대결 구도를 그린 스토리텔링 중심의 광고·프로모션으로 인지가 크게 높아진 것이다. 

 

여기에 고래밥이 학습놀이 문화로 자리 잡으면서 아이들과 부모 세대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작년 하반기 출시한 신제품 ‘고래밥 BBQ맛’도 출시 초기부터 베트남 소비자들에게 뜨거운 반응을 얻고 매출 성장에 기여했다. 

 

국내에선 지난 7월 새롭게 선보인 ‘상어밥 새우버거맛’이 출시 초기부터 인기를 끌며 매출 성장의 견인차 역할을 했다. 기존 ‘고래밥 볶음양념맛’과 함께 소비자 선택의 폭을 넓힌 것은 물론, 고래밥 특유의 ‘펀 콘셉트(fun concept)’가 주효한 것.

 

예컨대, ‘다양한 해양 생물 모양의 고래밥을 만들어달라’는 소비자들의 요청에 해파리, 바닷가재, 소라, 새우 등 새로운 캐릭터를 만들었다. 또 고래와 상어의 대결 구도를 앞세운 스토리텔링 마케팅으로 호기심을 자극한 점도 인기 요인으로 꼽힌다. 

 

중국 시장에서는 최근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원물 스낵 소비가 늘어났다. 오리온의 '고래밥 자색고구마'가 매대 점유율을 회복하고 매출 성장하는데 일조했다. 

 

앞서 오리온 중국법인은 현지 소비자 분석을 통해 토마토, 해조류, BBQ맛 등을 잇따라 출시하며 고래밥을 연간 1000억원 매출이 넘는 '메가 브랜드'로 성장시킨 바 있다. 

 

오리온 관계자는 “고래밥의 우수한 제품력과 차별화된 현지화 전략이 시너지를 내며 국내외 시장에서 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며 “1984년 출시 후 30년 넘게 사랑 받아 온 고래밥이 해외 시장에서 역대 최대인 74%까지 성장한 것은 매우 괄목할 만한 성과”라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배너

신동빈 롯데 회장 “10년 뒤 내다보고 지금 실행…변화 외면은 위험”

신동빈 롯데 회장 “10년 뒤 내다보고 지금 실행…변화 외면은 위험”

2025.07.17 15:17:2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변화하지 않는 것이 가장 큰 리스크다.” 17일 롯데에 따르면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하반기 경영 전략을 공유하는 ‘2025년 하반기 VCM(Value Creation Meeting)’에서 핵심사업의 본원적 경쟁력 회복을 거듭 역설했습니다. 이와 함께, 장기적 관점에서 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신속히 실행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번 VCM은 처음으로 1박 2일간 진행됐는데요. 신동빈 회장은 회의 내내 냉정한 실적 평가와 함께 무거운 분위기 속에서 그룹의 경영 기조를 재점검했습니다. 특히 올해 상반기 실적을 언급하며, “향후 그룹의 생존을 위해 CEO들이 “더욱 무거운 책임감을 갖고 핵심사업 경쟁력 회복에 집중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신 회장은 PEST(정치·경제·사회·기술) 관점에서의 경영 인식과 장기적 예측의 중요성을 거론하며 “문제를 인식하지 못하거나 외면하는 것이 가장 치명적”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그는 “CEO라면 5년, 10년 뒤의 경영환경을 예측하고, 현재와 3년 뒤 해야 할 일을 설계해야 한다”며 “이와 함께 전략 실행을 뒷받침할 인재 확보와 기술 투자도 병행해 달라”고 주문했습니다. 그룹 차원의 하반기 경영 방침으로는 ▲브랜드 가치 제고 ▲사업군별 전략 추진 가속화 ▲생산성 향상을 제시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브랜드는 롯데의 경쟁력 그 자체”라며 “식품과 화학, 유통 등 각 사업군이 자체 브랜드 강화에 힘써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화학군은 체질 개선, 식품군은 핵심 제품 강화, 유통군은 고객 니즈에 대한 다각적 대응을 지시했습니다. 생산성과 관련해선 직무 전문성 강화와 성과 중심 인사체계의 정착을 언급했습니다. 아울러 AI 등 기술을 통해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도전하는 조직문화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경영환경은 끊임없이 변화하며, 그 속에서 리스크와 기회가 동시에 생겨난다”며 “이를 선제적으로 관리해야 한다”며 “시도조차 하지 않는 것은 실패와 같다. 본업 안에서 끊임없이 혁신해야 한다”고 당부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