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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복해지고 싶으세요? 돈을 경영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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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pril 15, 2014, 16:04:23

<아빠 얼마 벌어?> 저자_김대영 DNY머니코칭 대표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 최소 수익률 -30%, 최대 목표 수익률 100%. 크라우딩펀딩이 주요 사업 분야인 DNY머니코칭의 김대영 대표이사를 만났다. 그는 보험설계사로 출발, 팟캐스트에서 재테크 전문가로 이름을 알리기 시작한 뒤 최근에는 재테크 전문서적을 출간했다.

 

돈을 버는 방법이 뭔지를 구구절절 설명하는 사람이겠거니, 그런 사람이 쓴 책이겠거니 예상했다면 오판. 그는 돈 많이 벌어 봐야 소용없다”, “돈은 버는 게 아니라 경영을 해야하는 대상이다”, “관계적 소비에 돈을 써라등을 설파하고 있다.

 

‘돈 전문가’인 김대영 대표의 최종 학력은 고졸이다. 그렇다고 대학을 다니지 않은 것은 아니다. 오히려 남들보다 더 많은 학교를 다녔다. 그가 처음에 대학에서 전공한 것은 국어국문학과, 그 뒤에는 경영학을 공부했다.

 

2 때 문학, 철학, 신학 공부에 심취했습니다. 노벨상을 타야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국문학과에 입학을 했지요. 1년 내내 사람들과 술을 마셨습니다. 별 의미가 없는 것 같아 군대에 갔어요. 제대 후에는 다른 대학에서 경영학을 배웠는데의미가 없더라고요. 그래서, 또 관뒀습니다.”

 

‘돈에 대해서 철학을 가지지 않으면 돈의 노예가 된다’고 생각하는 그에게도 인생의 최고 목표가 돈을 버는 것인 때가 있었다그래서, 선택한 직업이 외국계 생명보험사의 컨설턴트였다젊음이 무기였고, 활동량으로 승부했다. 그러다보니 운도 따랐다.

 

친구소개로 정치권에 계신 분을 소개받았는데, 그 분이 자신의 지인들을 소개해 주셨습니다. 친한 선배 한 분도 많이 소개해 주시더군요. 낯선 사람들 만나는 게 두려운 일이 아니란 걸 알고 나서부터는 스스로 지인 만들기에 나섰죠. 지인이 별 건가요? 한번 보면 지인이지. 여기저기 얼굴을 들이밀면서 닥치는 대로 지인들을 만들었습니다.(웃음)”

  

처음으로 사회생활을 시작했던 보험 업계. 설계사, 매니저로 직업윤리는 철저히 지키면서 일을 했다. 수많은 사람을 만나고 여러 경험을 했지만, 과도하게 진정성을 부여해야하는 보험 이 자신과 잘 맞는 건 아니었다고.

 

친구 아버님이 기존 암보험을 해약하고, 제게 다시 가입을 하신 일이 있습니다. 아버님은 암보험이 있다는 말씀을 하지 않으셨고요. 계약 후 72일째 되던 날 암선고를 받으셨는데, 새로 보험에 가입한 지 90일이 안 돼 한 푼도 못 받으셨습니다. 그 땐 얼마나 죄송한지, 민폐를 끼친 것 같고, 자괴감이 들고.

 

20122. 7년 넘게 몸을 담갔던 보험업계에서 한 발을 뺐다 그런 뒤 만든 회사가 ‘DNY 머니코칭이다. 재무컨설팅과 크라우드펀딩(조합출자펀드)이 주요 사업 모델인 이곳을 통해 그는 비즈니스는 비즈니스다라는 자신의 소신을 구체화기 시작했다.

 

그러던 중 경제전문 월간지 편집국장인 지인의 제안으로 팟캐스트 작업에 참여했다. 그가 참여한 방송의 프로그램 이름이 아빠 얼마 벌어?’.  다운로드 건수가 10만건을 넘어서며 많은 사람들로부터 사랑을 받았다. 내친 김에 책도 썼다. 방송 때보다는 정제된 단어와 표현으로 재테크의 기본 원리에서부터 돈을 대하는 철학적인 부분까지 두루 다뤘다.

 

사실, 내 아이가 아빠 얼마 벌어?’라고 물어오면 대개의 부모들은 당황하게 마련입니다. 그럴 때 아이에게 알려줘야 하는 건 아빠의 월급 액수가 아니라 돈이 가진 의미에 대한 것이어야 합니다. 제가 만든 방송과 책에는 이런 내용들이 담겨 있습니다.”

 

인터뷰 말미에 그는 실전 재테크 비법 두 가지를 알려줬다. 하나는 재테크의 기본은 테크(기술)’에 있지 않고 ()’에 있다는 것. 수익률을 따지지 말고, 일단 3000만원이든 5000만원이든 종잣돈을 모으는 게 가장 먼저 할 일이라고 조언했다. 

     

두번째 비법은 관계적 소비에 돈을 투입하라는 것이다. “돈 아무리 많이 가지고 있어봐야 무슨 소용이겠습니까. 돈이 의미가 있으려면 의미가 있는 데 쓰여야죠. 거창할 필요도 없습니다. 주변 사람들에게 마음을 표현하는 조그만 선물을 해 보세요. 그 효과는 상상하기 힘들 정도로 커질 수 있을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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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정태 기자 hopem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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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트진로, 베트남 공장 ‘포스트 100년’ 초석 놓는다

하이트진로, 베트남 공장 ‘포스트 100년’ 초석 놓는다

2024.06.19 09:00:09

베트남 타이빈성=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하이트진로가 동남아시아 진출에 위한 거점으로 베트남을 점찍었습니다. K-소주 인기에 베트남이 가진 이점을 고려했을 때 하이트진로의 해외 공장 건립을 긍정적으로 보는 시각이 적지 않습니다. '진로 대중화'를 노리는 하이트진로가 베트남 공장을 표준 삼아 글로벌 확장에 나섭니다. 19일 하이트진로에 따르면 지난해부터 베트남 현지 소주 공장 건립을 위한 절차를 밟고 있습니다. 지난해 12월 진로소주 베트남법인을 설립한 데 이어 올해 1월 공장이 들어설 공단과 토지인프라 임대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2025년 1분기 공사를 시작해 2026년 2분기부터 생산에 돌입한다는 목표입니다. 2016년 '소주 세계화'를 선포한 하이트진로는 이후 한류 열풍와 맞물려 소주 수출량이 크게 늘었습니다. 하이트진로 소주 수출액(일반소주+과일소주)은 2017년 338억원에서 2022년 1169억원으로 1000억원 고지를 넘어섰습니다. 지난해에는 1394억원을 기록해 6년 만에 4배 이상 증가했습니다. 하이트진로는 증가하는 수출 물량을 확보하기 위해 해외 생산시설을 건립할 필요성이 커졌고 창립 100년 첫 해외 공장을 베트남에 짓기로 했습니다. 2030년 소주 해외 매출 5000억원을 달성해 글로벌 브랜드로서 외형을 갖추고자 하는 하이트진로에게 있어 베트남은 전략적 요충지나 다름없습니다. 하이트진로의 전략국가 17개국 중 아세안(동남아시아국가연합·10개국) 지역에만 6개국이 포함됐습니다. 그중에서도 동남아 중심에 위치한 베트남은 긴 해안선을 갖춰 수출입에 유리하다는 지리적 이점을 갖고 있습니다. 경제성장률은 연평균 6%로 성장 잠재력이 큰 국가 중 하나로 평가받습니다. 생산가능인구가 국민의 70% 이상이고 인구 1억명 중 중위 연령이 32세인 '젊은 국가'입니다. 베트남 내 하이트진로 소주 판매는 최근 3개년 연평균 약 31% 성장 중이며 지난해 판매량은 베트남 진출 이후 최대치를 달성했습니다. 현지에 한류 인기가 치솟고 있다는 점은 한국 기업의 진출을 이끄는 요인입니다. 베트남 북부에 위치한 타이빈성은 수도 하노이와 인접해 국제공항과 항구, 해안도로 등 물류 접근성 확보에 용이합니다. 청년 노동력이 풍부하며 경쟁력 있는 인건비와 임대료 등이 장점으로 꼽힙니다. 베트남 공장은 타이빈성 그란아이파크(GIP) 산업 단지 내 8만2083㎡(2만4803평) 부지에 들어섭니다. 타이빈성은 친화적인 해외 기업 투자 정책을 펼치며 다수의 기업들을 유치하고 있습니다. 경제특구 투자인센티브로 ▲법인세 15년간 우대세율 10% 적용 및 4년간 세금 면제 ▲토지세 15년 면제 ▲고정 자산을 생성하는 상품 수입세 면세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응오 동 하이 타이빈성 당 서기장은 공단 홍보관에서 진행된 미디어 행사에서 "하이트진로가 해외 최초 공장을 타이빈성에 설립하는 건 산업단지의 매력을 보여주는 증거"라며 "타이빈성에서 만드는 소주가 세계로 수출되길 기원하며 함께 성장하기 위해 유리한 조건을 만들 것을 약속한다"고 말했습니다. 하이트진로는 베트남 공장을 향후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한 해외 공장의 기준으로 삼을 방침입니다. 공장 관리와 인사 운영 등을 현지화하고 자체 품질 관리 기준에 국내 HACCP 기준에 맞춰 품질을 관리합니다. 통합 모니터링 체계와 물류 시스템을 구축해 생산량을 데이터화하고 실시간 재고를 관리합니다. 또 최신 양조 설비 및 최신 블렌딩 시스템을 적용해 제조공장 최적화를 도모합니다. 안전한 주조용수를 위한 고도의 수처리 시스템도 도입합니다. 그린아이파크 정수장에서 한국 수돗물 수질 기준에 적합한 ‘Clean Water’를 공급하며 하이트진로가 재차 고도 정수 처리한 뒤 제품을 생산하는 방식입니다. 정성훈 하이트진로 진로소주 베트남 법인장은 "술을 만드는 양조 공장의 위생시설부터 전 공정에 이르기까지 위해 요소가 나오지 않도록 설계할 예정"이라며 "각 나라에서 과일소주 5종에 요구하는 상표, 언어, 표시사항 등이 다른데 이를 효율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공장을 추구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베트남 공장은 생산 1개 라인에서 주로 해외수출용 과일소주류(리큐르)를 생산하며 추후 2~3개 라인 확장까지 검토합니다. 공장 가동 첫해 목표 생산량은 100만상자로 설정했습니다. 올해 소주 해외 판매량 목표의 17%에 해당하는 양입니다. 전체의 80~90%가 수출, 나머지를 베트남 현지에 공급합니다. 소주 수요 증가에 맞춰 연간 최대 약 500상자까지 생산이 가능하다고 하이트진로 측은 설명했습니다. 구체적으로 공장건설 인허가 후 설계에 대한 건설 허가로 이어지며 그 이후 착공에 돌입하는 일정입니다. 시공사 선정은 이르면 올해 말 진행됩니다. 투자금은 약 7700만달러(약 1060억원)입니다. 정 법인장은 "베트남 공장은 최신 설비를 구축하고 100년의 기술력과 노하우를 집대성해서 가장 효율적인 생산을 목표로 한다"며 "추후 제2의 해외 공장, 제2의 국내 공장이 건설할 때 그대로 적용할 수 있는 표준공장이 될 수 있도록 심도 있는 설계를 하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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