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김진희 기자ㅣ 친환경 우유 시장 성장에 발맞춰 유기농 우유 개발도 늘어가고 있다.
롯데푸드가 새로운 ‘파스퇴르 바른목장 유기농 우유’를 선보인다고 12일 밝혔다. 친환경 유기농 원유를 63℃에서 저온살균한 유기농 우유다. 해당 상품은 750ml, 180ml 2종으로 소비자가 각각 4950원, 1650원에 판매된다.
파스퇴르 유기농 우유는 국내·외 유기농 인증(무항생제·무화학비료·무농약)을 모두 받은 원유로 만들었다. 하루 3000개 한정수량만 생산·판매하므로 조기 소진될 수 있다고 롯데푸드측은 설명했다.
해당상품은 가정배달 상품으로 홈페이지나 고객 상담실을 통해 구입 신청이 가능하다. 배달 시 디자인 특허를 받은 프리미엄 보냉백이 함께 제공된다.
롯데푸드는 “저온살균은 초고온살균에 비해 단백질·칼슘의 열변성을 최소화해 우유 본연의 신선한 맛을 느낄 수 있고, 유익균이 살아있는 장점이 있다”며 “낙농선진국인 미국·유럽에서 널리 행해지는 공법”이라고 설명했다.
저온살균우유는 낮은 온도에서 30분 간 천천히 살균하기 때문에, 초고온살균법(보통 135℃에서 2초 이상)보다 많은 비용이 드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모든 균을 죽이는 것이 아니라 유해균만 살균하기 때문에 본 원유의 품질 또한 중요하다.
파스퇴르 관계자는 “저온살균 도입부터 현재까지 일반 1급 A우유(ml당 세균 수 3만 마리 이하)보다 3.7배 까다로운 ml당 세균 수 8000마리 이하의 엄격한 기준으로 원유를 관리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파스퇴르 유기농 우유의 차별화 노력은 계속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