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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산캔 시장 공략’...CJ제일제당, 계절어보로 캔 HMR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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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November 12, 2018, 17:11:49

계절어보, 수산 캔 전문 브랜드 작년 첫 선..신선도↑·비린내↓ 신제품 3종 선봬

인더뉴스 김진희 기자ㅣ CJ제일제당이 HMR(Home Meal Replacement; 가정식 대체식품) 트렌드에 발맞춰 '캔' 간편식 확대에 나섰다. 외식에서 즐기던 수산물 요리를 다양한 캔 제품으로 출시해 ‘맛있는 캔 간편식 시장’ 성장을 주도하겠다는 계획이다.

 

12일 CJ제일제당에 따르면 국내 수산캔 시장(참치·연어캔 제외)은 약 1500억원(닐슨데이터 기준) 규모로 최근 몇 년 간 정체기에 머물러 있다. 그 동안 수산물 캔 제품이 편리하지만 신선도가 떨어지는 저가 이미지에서 벗어나지 못했기 때문이다. 

 

국내 캔 시장은 약 4000억 규모의 참치캔이 압도적으로 높다. 이어 연어캔이 약 300억 규모를 차지하고 있다. 나머지는 골뱅이·꽁치·고등어가 주를 이루며, 이 중 70% 가량이 제2의 양념이나 다른 재료를 더해야 하는 상품들이다. 

 

 

반대로, 일본과 유럽 등 선진국에서는 다양한 어종의 캔 제품과 식문화가 발달돼 있다. 업계에 따르면 일본은 가리비·새우·갯가재·관자·정어리 등 다양한 원물의 편의 메뉴형 제품들이 가정 내 요리 소재나 직접 취식용으로 인기를 얻고 있다. 

 

유럽은 해산물 요리가 유명한 포르투갈·스페인 등지를 중심으로 수산물 캔 제품과 브랜드가 발달해 있으며 기념품과 선물로도 각광받아 수산캔 전문 스토어가 성업 중이다.    

 

최근 국내에선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HMR식 캔 제품이 인기를 얻으면서 수산캔 시장에도 이같은 트렌드가 점차 반영되고 있다. 제품을 뜯고 난 후 조리가 필요한 ‘찌개용’이 아닌 수산캔 그 자체로, 추가 조리 없이 바로 먹을 수 있는 상품들이 출시 중이다. 

 

이번에 수산캔 3종을 새롭게 출시한 CJ제일제당의 ‘계절어보’ 역시 이러한 트렌드와 1인가구 증가 추세에 주목했다. 국내도 서구처럼 손질과 보관이 어려운 다양한 수산물을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캔 제품에 대한 소비자 니즈가 증가할 것으로 판단한 것. 

 

CJ제일제당이 내놓은 계절어보 수산캔 신제품은 술안주와 밥반찬용이다. 가령, 매운 큰 꼬막은 안주형으로, 황태구이, 북어채무침은 반찬형으로 출시됐다. 이번 제품은 요리할 시간이 없을 때나 캠핑이나 낚시 등 아웃도어 활동시 간편하게 이용 가능하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그동안 수산캔 품질력 확보와 향상을 위한 R&D에 집중해 왔다”며 “현재 CJ제일제당의 수산캔 시장점유율은 10% 미만이지만 작년 7월 론칭한 ‘계절어보’를 통해 앞으로 시장점유율을 높여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또한 "수년 간의 연구개발 끝에 비린내 제어 기술과 멸균 기술을 확보했다"며 "캔을 따서 바로 먹어도 비리지 않고 늘 맛있고 안전하게 즐길 수 있는 제품을 구현했으며, 향후 다양한 라인업 확장이 가능한 기술력 또한 갖추고 있다"고 덧붙였다.

 

계절어보는 안주형 2종(직화골뱅이·매운 큰꼬막), 반찬형 6종(매운꽁치·간장꽁치·고추연어·마요연어·황태구이·북어채무침), 요리형 3종(무침용 맛골뱅이·남해안 큰꼬막·연어 오리지널)으로 총 11종 라인업을 갖추게 됐다.

 

조현민 CJ제일제당 계절어보 브랜드매니저는 “간편함과 맛품질을 동시에 추구하는 소비자 트렌드에 따라 수산물을 간편하면서도 맛있게 즐길 수 있는 수산캔 제품에 대한 소비자 니즈 역시 점점 높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안주와 반찬으로 다양하게 즐길 수 있는 ‘계절어보’를 앞세워 정체기에 있는 수산캔 시장을 ‘맛있는 캔 간편식’ 시장으로 새롭게 개편하고 국내 대표 수산캔 브랜드로 자리매김하는 데 주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CJ제일제당 계절어보 소비자가격은 바로먹는 매운 큰꼬막’과 ‘계절어보 바로먹는 황태구이’는 3980원(각각 120g, 80g), ‘계절어보 바로먹는 북어채무침’은 3480원(80g)이며, 대형마트·온라인몰 등에서 구입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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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진희 기자 toda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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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C 자회사 메이드 사이언티픽, 美 프린스턴에 세포치료제 생산 거점 짓는다

GC 자회사 메이드 사이언티픽, 美 프린스턴에 세포치료제 생산 거점 짓는다

2025.08.20 15:52: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GC(녹십자홀딩스)의 미국 자회사 메이드 사이언티픽은 지난 13일(현지시간) 미국 뉴저지주 프린스턴에서 신규 GMP 제조시설과 미국 본사 개소 기념식을 열었다고 20일 밝혔습니다. 이번 시설은 연면적 6만 제곱피트(약 5570㎡) 규모로 조성됐습니다. 이번 행사에는 뉴저지주 노동청장, 주 하원의원, 지방 정부 인사 등 미국 연방·주·지방 정부 관계자와 허일섭 GC 회장, 허용준 GC 대표 등 GC 경영진이 참석했습니다. 미 연방 의원단은 기념 선언문을 전달하며 개소를 축하했습니다. 메이드 사이언티픽은 2022년 GC와 GC셀이 공동 인수한 세포치료제 위탁개발생산(CDMO) 기업으로, 글로벌 상업화 지원 역량 강화를 목표로 지속적인 투자를 이어가고 있는 회사인데요. 이 회사는 1200만 달러 규모 1단계 투자를 통해 시설 업그레이드, 첨단 장비 도입, 업무 시스템 디지털화를 진행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임상부터 상업화까지 전 주기 세포치료제 생산 역량을 갖췄으며, 2단계 확장 시 연간 최대 2000배치를 추가로 생산할 수 있습니다. 프린스턴 시설에는 ISO 7 등급 클린룸 5개, 품질관리 실험실, 공정·분석 개발 기능이 포함됐습니다. ERP, QMS, MES, LIMS 등 글로벌 디지털 관리 시스템을 도입해 개발부터 제조, 품질관리까지 전 과정을 실시간 통합 관리합니다. 이날 행사에서는 FDA 및 유럽 기준을 충족하는 추가 GMP 클린룸 확장 계획도 발표됐습니다. 고속 자동화 기술이 적용된 확장 시설이 완공되면 프린스턴 본사는 세포치료제 임상·상업 생산의 핵심 거점으로 자리잡게 됩니다. 필 머피 뉴저지 주지사는 “이번 시설은 지역 일자리를 창출하고 차세대 세포치료제를 공급하는 동시에 뉴저지 혁신경제 성장을 가속화할 것”이라며 적극 지원 의지를 피력했습니다.. 사이드 T. 후세인 메이드 사이언티픽 대표는 “이 시설은 임상부터 상업화까지 한곳에서 지원할 수 있는 인프라와 세계적 생산 역량을 제공한다”며 “파트너들의 혁신 치료제 상업화를 뒷받침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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