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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산캔 시장 공략’...CJ제일제당, 계절어보로 캔 HMR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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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November 12, 2018, 17:11:49

계절어보, 수산 캔 전문 브랜드 작년 첫 선..신선도↑·비린내↓ 신제품 3종 선봬

인더뉴스 김진희 기자ㅣ CJ제일제당이 HMR(Home Meal Replacement; 가정식 대체식품) 트렌드에 발맞춰 '캔' 간편식 확대에 나섰다. 외식에서 즐기던 수산물 요리를 다양한 캔 제품으로 출시해 ‘맛있는 캔 간편식 시장’ 성장을 주도하겠다는 계획이다.

 

12일 CJ제일제당에 따르면 국내 수산캔 시장(참치·연어캔 제외)은 약 1500억원(닐슨데이터 기준) 규모로 최근 몇 년 간 정체기에 머물러 있다. 그 동안 수산물 캔 제품이 편리하지만 신선도가 떨어지는 저가 이미지에서 벗어나지 못했기 때문이다. 

 

국내 캔 시장은 약 4000억 규모의 참치캔이 압도적으로 높다. 이어 연어캔이 약 300억 규모를 차지하고 있다. 나머지는 골뱅이·꽁치·고등어가 주를 이루며, 이 중 70% 가량이 제2의 양념이나 다른 재료를 더해야 하는 상품들이다. 

 

 

반대로, 일본과 유럽 등 선진국에서는 다양한 어종의 캔 제품과 식문화가 발달돼 있다. 업계에 따르면 일본은 가리비·새우·갯가재·관자·정어리 등 다양한 원물의 편의 메뉴형 제품들이 가정 내 요리 소재나 직접 취식용으로 인기를 얻고 있다. 

 

유럽은 해산물 요리가 유명한 포르투갈·스페인 등지를 중심으로 수산물 캔 제품과 브랜드가 발달해 있으며 기념품과 선물로도 각광받아 수산캔 전문 스토어가 성업 중이다.    

 

최근 국내에선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HMR식 캔 제품이 인기를 얻으면서 수산캔 시장에도 이같은 트렌드가 점차 반영되고 있다. 제품을 뜯고 난 후 조리가 필요한 ‘찌개용’이 아닌 수산캔 그 자체로, 추가 조리 없이 바로 먹을 수 있는 상품들이 출시 중이다. 

 

이번에 수산캔 3종을 새롭게 출시한 CJ제일제당의 ‘계절어보’ 역시 이러한 트렌드와 1인가구 증가 추세에 주목했다. 국내도 서구처럼 손질과 보관이 어려운 다양한 수산물을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캔 제품에 대한 소비자 니즈가 증가할 것으로 판단한 것. 

 

CJ제일제당이 내놓은 계절어보 수산캔 신제품은 술안주와 밥반찬용이다. 가령, 매운 큰 꼬막은 안주형으로, 황태구이, 북어채무침은 반찬형으로 출시됐다. 이번 제품은 요리할 시간이 없을 때나 캠핑이나 낚시 등 아웃도어 활동시 간편하게 이용 가능하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그동안 수산캔 품질력 확보와 향상을 위한 R&D에 집중해 왔다”며 “현재 CJ제일제당의 수산캔 시장점유율은 10% 미만이지만 작년 7월 론칭한 ‘계절어보’를 통해 앞으로 시장점유율을 높여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또한 "수년 간의 연구개발 끝에 비린내 제어 기술과 멸균 기술을 확보했다"며 "캔을 따서 바로 먹어도 비리지 않고 늘 맛있고 안전하게 즐길 수 있는 제품을 구현했으며, 향후 다양한 라인업 확장이 가능한 기술력 또한 갖추고 있다"고 덧붙였다.

 

계절어보는 안주형 2종(직화골뱅이·매운 큰꼬막), 반찬형 6종(매운꽁치·간장꽁치·고추연어·마요연어·황태구이·북어채무침), 요리형 3종(무침용 맛골뱅이·남해안 큰꼬막·연어 오리지널)으로 총 11종 라인업을 갖추게 됐다.

 

조현민 CJ제일제당 계절어보 브랜드매니저는 “간편함과 맛품질을 동시에 추구하는 소비자 트렌드에 따라 수산물을 간편하면서도 맛있게 즐길 수 있는 수산캔 제품에 대한 소비자 니즈 역시 점점 높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안주와 반찬으로 다양하게 즐길 수 있는 ‘계절어보’를 앞세워 정체기에 있는 수산캔 시장을 ‘맛있는 캔 간편식’ 시장으로 새롭게 개편하고 국내 대표 수산캔 브랜드로 자리매김하는 데 주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CJ제일제당 계절어보 소비자가격은 바로먹는 매운 큰꼬막’과 ‘계절어보 바로먹는 황태구이’는 3980원(각각 120g, 80g), ‘계절어보 바로먹는 북어채무침’은 3480원(80g)이며, 대형마트·온라인몰 등에서 구입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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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진희 기자 toda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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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2025.10.02 14:28:3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추석 연휴가 다가오는 가운데 이동통신 3사가 추석 연휴 특별 소통 대책을 마련하고 이동통신 품질 집중 관리에 들어갑니다. 최근 연이은 해킹 사고로 보안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은 상황인 만큼 3사는 신뢰 회복을 위해 트래픽과 보안 관리에 더욱 힘쓸 예정입니다. SK텔레콤[017670]은 추석 연휴 전날인 2일부터 마지막 날인 9일까지 특별 소통 상황실을 운영하고 SK브로드밴드, SK오앤에스, 홈앤서비스 등 자회사와 SK AX 등 관계사와 협력해 대응 체계를 강화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대응 인력도 강화해 연휴 기간동안 총 1만2000여명을 투입해 전국 통신망을 24시간 모니터링합니다. SKT는 추석 당일인 6일에는 데이터 트래픽이 평시 대비 약 19% 증가해 연휴 기간 중 최대치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해외여행객들이 이용하는 국제 로밍 트래픽도 추석 연휴 기간 평시 대비 최대 30%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SKT는 전국 주요 기차역, 버스 터미널, 휴게소, 공항, 주요 관광지, 숙박시설, 번화가, 성묘지 등을 중심으로 5G 및 LTE 기지국 용량 증설을 완료했습니다. 또 국지적 데이터 트래픽 증가가 예상되는 고속도로 상습 정체구간의 이동통신 품질 점검은 물론 고객들이 귀성·귀경길에 자주 이용하는 에이닷 등의 서비스 관리에도 집중할 예정입니다. 보안 측면에서도 통합보안관제센터를 중심으로 디도스 공격·해킹 시도 등을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상황 발생 시 즉각 대응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를 24시간 집중 분석할 방침입니다. KT[030200]는 추석연휴 기간 네트워크 집중 관제 체계를 가동하고 4000여명의 네트워크 전문가를 전국에 배치한다고 밝혔습니다. 과천 네트워크 관제센터를 중심으로 종합상황실을 운영해 유무선 통신 서비스 이상 유무를 24시간 상시 모니터링할 예정입니다. 또 교통 정체가 예상되는 주요 고속도로, 휴게소 및 인파 밀집 지역인 터미널, KTX/SRT 역사, 공항, 쇼핑몰 등 전국 총 665곳을 네트워크 집중관리 지역으로 선정하고, 이동통신 기지국 증설 및 서비스 품질 점검을 완료했습니다. KT는 'AI 클린메시징 시스템'을 통해 스팸을 실시간으로 대응하고 차단할 방침입니다. 또한, 악성파일 분석 특화 AI모델 'AI 디도스 스캐너'로 통신망 디도스(DDoS) 공격에 대비하겠다고도 밝혔습니다. LG유플러스[032640]는 서울 마곡사옥에 종합상황실을 열고 24시간 집중 모니터링에 돌입합니다. 또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 KTX/SRT 역사, 버스터미널, 공항 등에 있는 5G 및 LTE 기지국의 사전 점검 등을 통해 품질을 측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최적화 작업도 진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명절 통화량 및 데이터 사용량 추이를 분석해 주요 고속도로 요금소 및 휴게소 상습 정체구간등 중요 거점지역에 현장요원을 배치하고 상시 출동 준비태세를 갖추는 등 돌발 상황에 대비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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