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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쓸·신·공’...알아두면 쓸모있는 신기한 보험 공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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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November 22, 2018, 12:11:00

금감원, 보험상품 공시제도관련 팁 소개...상품공시실·보험다모아·변액보험 공시 등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 A씨는 최근 병원치료 후 10년 전 가입한 보험상품의 약관을 찾을 수 없어서 이 보험이 해당 치료를 보장하는지 파악하기 어려웠다. 결국 A씨는 보험사에 약관 내용을 문의하려고 했었는데, 마침 직장동료 B씨로부터 보험사 홈페이지 ‘상품공시실’에 해당 보험사의 모든 약관이 공시돼 있다는 사실을 듣게 됐다. 이에 A씨는 보험사 홈페이지를 통해 가입한 약관을 바로 확인할 수 있었다.

 

초장기상품인 보험의 약관을 수십년간 보관하고 있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그렇기에 A씨와 같은 사례는 주변에 더러 있다. 이럴 때 보험사 홈페이지 공시제도를 활용하면 보다 편리한 이용이 가능하다.

 

금융감독원(원장 윤석헌)은 ‘금융꿀팁 200선’의 102번째로 ‘알아두면 유익한 보험상품공시제도’를 22일 발표했다.

 

 

먼저, 위 사례와 같이 보험약관은 보험사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확인 가능하다. 보험사 홈페이지 상품공시실의 ‘보험상품 목록 공시’에는 보험사가 과거에 판매했거나 현재 판매중인 모든 보험상품의 약관·사업방법서·상품요약서가 파일 형태로 공시돼 있다.

 

따라서, 본인이 가입한 보험상품의 보험약관을 확인하고 싶거나, 가입하려는 보험상품의 보험약관 내용을 미리 확인하고 싶은 경우에는 보험사 홈페이지를 방문하는 것이 가장 편리한 방법일 수 있다.

 

매월 이율이 변동하는 ‘금리연동형 보험상품’의 공시이율 또는 공시이율 변동 추이를 확인하고 싶을 때 유용한 방법은 보험사 홈페이지 상품공시실의 ‘적용이율 공시’를 활용하는 것이다. 이곳에서는 금리연동형 보험상품의 공시이율을 공시하고 있으며, 과거 공시이율 내역에 관한 정보도 제공하고 있다.

 

만약, 펀드(특별계정)에 투자해 그 투자손익에 따라 보험금이 결정되는 변액보험상품에 가입했거나 가입을 원하는 경우라면 보험사 홈페이지의 ‘변액보험 공시’를 확인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일반적으로 보험 가입을 할 때 어려운 점은 다양한 보험상품 중 나에게 적합한 보험상품을 선택하는 것이다. 이러한 고민을 덜 수 있는 방법은 생명보험협회 또는 손해보험협회 홈페이지의 ‘상품비교공시’를 확인하거나 ‘보험다모아’ 사이트를 활용하는 것이다.

 

‘상품비교공시’는 종신보험, 암보험 등 보험종목별로 보험상품의 적용이율·갱신 여부·보험료 수준 등 여러 보험사의 보험상품을 비교 선택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보험다모아’는 실손의료보험, 암보험 등 보장성 보험의 경우에는 동일한 표준담보일 때 여러 보험사의 보험상품 보험료가 얼마나 차이가 나는지, 연금보험 등 저축성 보험의 경우에는 같은 보험료를 납입할 때 환급률 수준이 얼마나 차이가 나는지를 비교할 수 있다.

 

현재 정기보험, 종신보험과 같이 사망을 보장하는 보험상품의 경우에는 보험사가 정한 건강상태 요건을 충족하면 보험료를 할인해주는 건강인 할인제도를 운용하고 있다.

 

다만, 일반 소비자들은 건강인 할인이 가능한 상품이 무엇인지, 건강상태 요건은 어떻게 되는지 등에 관한 정보를 얻으려고 해도 어려운 경우가 많다. 이 때, 생보협회 또는 손보협회 홈페이지의 ‘건강관련 할인제도 공시’를 활용하면 이러한 어려움을 덜 수 있다.

 

마지막으로 보험사의 과거 보험료 변동 내역 등을 확인하고 보험에 가입하려고 한다면, 생보협회와 손보협회의 ‘실손의료보험 보험료 인상률 및 손해율 공시’를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이곳에서는 실손보험을 판매하는 보험사의 최근 3년간 실손보험 보험료 인상률과 손해율을 담보별로 상세하게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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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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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LG전자, ‘으뜸효율 가전 환급사업’ 맞춰 구매 혜택 확대

삼성·LG전자, ‘으뜸효율 가전 환급사업’ 맞춰 구매 혜택 확대

2025.07.07 09:42:3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와 LG전자가 산업통상자원부가 시행하는 ‘으뜸효율 가전제품 환급 사업’에 발맞춰 고효율 가전제품 구매 고객에게 다양한 추가 혜택을 제공합니다. ‘으뜸효율 가전제품 환급 사업’은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 제품을 구매하면 인당 최대 30만원 한도 내에서 구매 금액의 10%를 환급하는 것이 주 내용으로, 전력 소모가 적은 가전제품의 보급 확대를 위한 정부 지원 정책입니다. 환급 대상 제품은 TV, 에어컨, 제습기, 세탁기, 건조기, 냉장고, 김치냉장고, 식기세척기, 공기청정기 등입니다. 7월 4일 이후 대상 모델을 구매한 고객은 ▲에너지효율등급 라벨 ▲제조번호(시리얼번호) 명판 ▲거래내역서 ▲구매영수증 등을 준비해 한국 에너지공단 홈페이지에서 직접 신청하면 환급받습니다. 삼성전자는 전국 삼성스토어 매장과 삼성닷컴에서 으뜸효율 해당 제품 구매부터 에너지효율 라벨, 제품 명판 촬영 방법, 구매인증서류 발급 후 실제 환급 신청까지 자세한 안내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삼성전자는 11개 품목 450여 개의 으뜸효율 가전제품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으뜸가전사업의 취지를 살리기 위해, 으뜸효율 가전제품을 구매하는 고객에게 정부의 10% 환급금 외에 삼성전자만의 다양한 추가 혜택을 제공합니다. 삼성스토어와 삼성닷컴에서 으뜸효율 가전제품 구매 시 최대 10% 혜택을 추가로 제공하고, 해당 제품 중 특별행사모델은 출고가의 최대 10%를 멤버십 포인트로 적립해 줍니다. 또 2개 이상의 AI 가전을 구매 시 품목당 최대 5만원 삼성전자 멤버십 포인트를 제공하는 ‘AI 패키지’에도 으뜸효율 가전 혜택을 추가했습니다. LG전자도 고객이 환급 대상 제품을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해당 제품에 ‘으뜸효율 환급’ 표시를 부착, 전국 LG전자 베스트샵과 온라인 브랜드샵 등에서 판매합니다. LG전자는 환급사업에 발맞춰 ‘으뜸효율 가전 페스타’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LG전자 멤버십 앱에서 이벤트에 응모한 고객 중 총 1000명을 추첨해 스타일러·에어로퍼니처·모바일 상품권 등을 증정합니다. 온라인 브랜드샵에서는 최대 50만 원 상당의 할인 쿠폰도 제공합니다. LG전자는 ‘E-순환거버넌스’와 협력해 전국 베스트샵에서 TV·냉장고·세탁기·스타일러·식기세척기 등 약 170개 ‘E-순환우수제품’ 인증 모델을 구독으로 구매한 고객에게 제품당 최대 5만 포인트(네이버페이 또는 카카오페이) 환급 혜택을 제공하는 행사도 이달 31일까지 진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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