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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쓸·신·공’...알아두면 쓸모있는 신기한 보험 공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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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November 22, 2018, 12:11:00

금감원, 보험상품 공시제도관련 팁 소개...상품공시실·보험다모아·변액보험 공시 등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 A씨는 최근 병원치료 후 10년 전 가입한 보험상품의 약관을 찾을 수 없어서 이 보험이 해당 치료를 보장하는지 파악하기 어려웠다. 결국 A씨는 보험사에 약관 내용을 문의하려고 했었는데, 마침 직장동료 B씨로부터 보험사 홈페이지 ‘상품공시실’에 해당 보험사의 모든 약관이 공시돼 있다는 사실을 듣게 됐다. 이에 A씨는 보험사 홈페이지를 통해 가입한 약관을 바로 확인할 수 있었다.

 

초장기상품인 보험의 약관을 수십년간 보관하고 있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그렇기에 A씨와 같은 사례는 주변에 더러 있다. 이럴 때 보험사 홈페이지 공시제도를 활용하면 보다 편리한 이용이 가능하다.

 

금융감독원(원장 윤석헌)은 ‘금융꿀팁 200선’의 102번째로 ‘알아두면 유익한 보험상품공시제도’를 22일 발표했다.

 

 

먼저, 위 사례와 같이 보험약관은 보험사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확인 가능하다. 보험사 홈페이지 상품공시실의 ‘보험상품 목록 공시’에는 보험사가 과거에 판매했거나 현재 판매중인 모든 보험상품의 약관·사업방법서·상품요약서가 파일 형태로 공시돼 있다.

 

따라서, 본인이 가입한 보험상품의 보험약관을 확인하고 싶거나, 가입하려는 보험상품의 보험약관 내용을 미리 확인하고 싶은 경우에는 보험사 홈페이지를 방문하는 것이 가장 편리한 방법일 수 있다.

 

매월 이율이 변동하는 ‘금리연동형 보험상품’의 공시이율 또는 공시이율 변동 추이를 확인하고 싶을 때 유용한 방법은 보험사 홈페이지 상품공시실의 ‘적용이율 공시’를 활용하는 것이다. 이곳에서는 금리연동형 보험상품의 공시이율을 공시하고 있으며, 과거 공시이율 내역에 관한 정보도 제공하고 있다.

 

만약, 펀드(특별계정)에 투자해 그 투자손익에 따라 보험금이 결정되는 변액보험상품에 가입했거나 가입을 원하는 경우라면 보험사 홈페이지의 ‘변액보험 공시’를 확인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일반적으로 보험 가입을 할 때 어려운 점은 다양한 보험상품 중 나에게 적합한 보험상품을 선택하는 것이다. 이러한 고민을 덜 수 있는 방법은 생명보험협회 또는 손해보험협회 홈페이지의 ‘상품비교공시’를 확인하거나 ‘보험다모아’ 사이트를 활용하는 것이다.

 

‘상품비교공시’는 종신보험, 암보험 등 보험종목별로 보험상품의 적용이율·갱신 여부·보험료 수준 등 여러 보험사의 보험상품을 비교 선택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보험다모아’는 실손의료보험, 암보험 등 보장성 보험의 경우에는 동일한 표준담보일 때 여러 보험사의 보험상품 보험료가 얼마나 차이가 나는지, 연금보험 등 저축성 보험의 경우에는 같은 보험료를 납입할 때 환급률 수준이 얼마나 차이가 나는지를 비교할 수 있다.

 

현재 정기보험, 종신보험과 같이 사망을 보장하는 보험상품의 경우에는 보험사가 정한 건강상태 요건을 충족하면 보험료를 할인해주는 건강인 할인제도를 운용하고 있다.

 

다만, 일반 소비자들은 건강인 할인이 가능한 상품이 무엇인지, 건강상태 요건은 어떻게 되는지 등에 관한 정보를 얻으려고 해도 어려운 경우가 많다. 이 때, 생보협회 또는 손보협회 홈페이지의 ‘건강관련 할인제도 공시’를 활용하면 이러한 어려움을 덜 수 있다.

 

마지막으로 보험사의 과거 보험료 변동 내역 등을 확인하고 보험에 가입하려고 한다면, 생보협회와 손보협회의 ‘실손의료보험 보험료 인상률 및 손해율 공시’를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이곳에서는 실손보험을 판매하는 보험사의 최근 3년간 실손보험 보험료 인상률과 손해율을 담보별로 상세하게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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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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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바이오, 미국 제약사와 1.8조 계약…연 수주액 5조 돌파

삼성바이오, 미국 제약사와 1.8조 계약…연 수주액 5조 돌파

2025.09.09 09:21:4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삼성바이오로직스(대표 존 림)는 9일 공시를 통해 미국 소재 제약사와 12억9464만달러(약 1조8001억원) 규모의 위탁생산(CMO)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계약은 창립 이래 두 번째 규모로 지난 1월 유럽 제약사와 맺은 약 2조원 규모 계약에 이은 초대형 수주 계약입니다. 계약 기간은 2029년 12월 31일까지이며 고객사 및 제품명은 비밀유지 조항에 따라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이로써 올해 누적 수주 금액 5조2435억원을 기록하며 8개월 만에 전년도 수주 금액(5조4035억원)에 육박하는 성과를 기록했습니다. 창립 이래 누적 수주 총액도 200억달러를 넘어섰습니다. 이 회사는 글로벌 경기 둔화, 관세 영향 등 바이오 업계 전반의 경영 불확실성이 날로 커지는 상황에서 올해만 미국, 유럽, 아시아 등 글로벌 전역에서 다수의 신규 계약을 확보하는 등 고객 기반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습니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증가하는 바이오의약품 수요에 선제적으로 대비하기 위해 생산능력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5공장은 1~4공장의 최적 사례를 집약한 18만L 규모 생산공장으로 지난 4월 본격 가동에 들어갔습니다. 이를 통해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총 78만4000L의 세계 최대 생산능력을 확보하게 됐습니다. 품질 경쟁력 측면에서도 미국, 유럽, 일본 등 주요 글로벌 규제기관으로부터 올해 9월 기준 총 382건의 제조 승인을 획득했습니다. 승인 건수는 생산능력 확대에 따라 지속 증가하고 있으며 규제기관 실사 통과율도 업계 최고 수준을 유지 중입니다. 한편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지난 1월 JP모건 헬스케어 콘퍼런스, 3월 디캣 위크, 6월 바이오 인터내셔널 컨벤션 등에서 다양한 고객사들을 만났으며 7월 '인터펙스 위크 도쿄 2025'에도 참가해습니다. 이어 오는 10월 개최되는 바이오재팬 2025 및 CPHI 월드와이드 등에서도 글로벌 고객과의 접점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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