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Stock 증권

초기 단계 ‘케어푸드’ 시장, CJ 이어 신세계도 진출 선언

URL복사

Thursday, November 22, 2018, 17:11:24

식품업계, 차세대 유망 식품으로 케어푸드 시장 주목..2020년 1조 규모 전망
환자·노년·유아 등 시장 잠재력 커..CJ제일제당·신세계 전문브랜드 론칭 예고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케어푸드 시장이 뜨고 있다. 케어푸드는 건강상 이유로 식생활에 도움이 필요한 이들을 위한 음식으로, 주로 '연화식' 중심으로 시장이 형성돼 있다. 고령화 사회로 빠르게 접어들면서 식품업계는 케어푸드를 차세대 유망 식품으로 바라보고 있다. 

 

최근 CJ제일제당이 '케어푸드' 전문 가정간편식(HMR)브랜드를 론칭한다고 밝힌 데 이어 신세계푸드도 케어푸드 시장에 도전장을 내밀었다. 현대그린푸드와 아워홈 등에서도 연화식을 중심으로 한 케어푸드 시장에 진출한 가운데, 누가 케어푸드 시장을 선점할 지 주목된다. 

 

22일 식품업계에 따르면 환자와 노년층을 위한 국내 케어푸드 시장은 오는 2020년 1조원 규모로 예상되고 있다. 

 

현재 케어푸드는 대부분 저작(咀嚼; 음식을 입에 넣고 씹음) 보완에 집중돼 있는 연화식 형태다. 음식물을 씹고, 소화시키기 어려운 환자와 노년층이 주된 소비자로 부드럽게 넘어가도록 만드는데 집중하고 있다. 

 

국내 케어푸드 시장은 아직 초기 단계다. 미국과 일본 등 해외 선진국은 이미 수 십조원대의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미국은 환자, 고령자, 영유아, 다이어터 등 다양한 연령층을 중심으로 식사대용식, 메디푸드, 드링크 등 케어푸드 관련 시장이 26조원 규모로 추정된다. 2020년까지 30조원이 넘을 것으로 예상된다. 일본은 영양보충식, 부드러운 음식 등이 단계별로 세분화돼 있는 수준까지 발달해 있다. 

 

앞서 언급했듯이 국내 케어푸드 시장은 걸음마 단계다. 2~3년 전부터 식품업계에서 케어푸드 시장에 발을 내밀었고, 최근 차세대 유망 식품으로 각광받고 있다. CJ제일제당은 연내 케어푸드 전문 HMR 브랜드를 선보인다.

 

CJ제일제당은 그동안 국내외 시장과 소비자 조사를 거쳐 차별화된 R&D 기술력과 HMR 전문성을 케어푸드에 접목해 2년 동안 연구개발을 노력해 왔다. 케어푸드 선진국은 일본과 미국 등 해외 시장 조사도 진행했다. 

 

이 기술로 다양한 타깃층과 메뉴 콘셉트, 소비자 니즈에 따라 저작감 정도를 여러 단계로 세분화하는 방식으로 향후 제품 포트폴리오도 보다 다양화할 수 있게 됐다. 더불어 모든 메뉴는 철저한 영양설계를 통해 단백질과 칼로리를 균형 있게 섭취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고기와 채소 등 원재료 종류와 메뉴에 따라 부드러운 정도를 여러 단계로 조절 가능하다. CJ제일제당 케어푸드는 전 메뉴가 나트륨 저감 제품(동일 유사 식품 대비 25% 저감)으로 나트륨 섭취에 대한 소비자 걱정을 줄였다는게 회사측 설명이다. 

 

이주은 CJ제일제당 HMR상온마케팅담당 상무는 “연내 케어푸드 전문 브랜드를 론칭하고 HMR 사업에서 축적한 노하우와 R&D 역량을 기반으로 ‘차세대(Next) HMR’ 케어푸드 시장 성장을 주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신세계푸드도 케어푸드 시장에 뛰어들었다. 한국형 케어푸드 개발을 위해 일본 영양치료 선두기업 '뉴트리'와 케어푸드 제조에 들어갈 소재 공급을 맡을 '한국미쓰이물산'과 손잡았다. 작년부터 자체적으로 개발해 온 케어푸드 제품 상용화에 속도를 낸다는 계획이다. 

 

내년 상반기 케어푸드 전문 브랜드를 론칭한다. 병원식 중심의 기업 간 거래(B2B)를 넘어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제품을 선보이며 미래 성장 동력으로 육성한다는 방침이다.

 

신세계푸드 관계자는 “뉴트리가 신세계푸드의 케어푸드 개발성과와 향후 발전 가능성을 높이 평가했기에 이번 협약체결이 가능했다”며 “가정간편식 제조와 병원식을 운영하며 쌓은 노하우를 접목해 신세계푸드만의 차별화 된 케어푸드를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배너

[C-레벨 터치]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이 현장 FP들에게 전한 메시지는?

[C-레벨 터치]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이 현장 FP들에게 전한 메시지는?

2025.05.18 21:39:25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은 최근 "작지만 강력하게 타오르며 주변을 밝히고 어떤 어려움에도 흔들리지 않는 존재, 고객을 위해 진심을 다해 발로 뛰는 FP(재무설계사)가 바로 한화생명금융서비스의 불꽃"이라고 말했습니다. 18일 한화생명에 따르면 김승연 회장은 지난 한해 우수한 영업실적을 낸 FP와 영업관리자를 위한 '한화생명금융서비스 2025 연도대상' 시상식에서 이같은 격려의 메시지를 전했습니다. 지난 16일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연도대상 시상식에는 가장 높은 업적을 달성한 '연도대상 챔피언' 13명을 포함해 전국 각지에서 1700여명이 참석했습니다. 김승연 회장은 축하 메시지를 통해 "3만명 넘는 인재로 구성된 최고의 영업경쟁력, 시장을 선도하는 인기상품, 아시아에서 안정적 성장을 넘어 세계 최대 금융시장 미국으로 영토확장까지 우리는 금융산업의 '판을 뒤흔드는 혁신'으로 더 큰 가치를 만들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한화생명과 한화생명금융서비스가 그 길을 이끌어갈 주인공"이라며 "불꽃처럼 더욱 뜨겁게 한화만의 열정으로 함께 도약하자"고 당부했습니다. 한화생명금융서비스는 2021년 4월 생명보험업 판도를 바꾼 이른바 '제판분리(제조·판매 조직분리)'를 통해 한화생명 판매자회사로 출범했습니다. 이후 2년6개월만에 흑자전환에 성공하며 독보적인 GA(법인보험대리점) 업계 1위로 자리매김했습니다. 지난해에는 당기순이익 1525억원을 기록해 전년(689억원) 대비 무려 121% 큰폭 증가하며 2년연속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조직 경쟁력은 압도적이라는 평가를 받습니다. 한화생명과 한화생명금융서비스 GA자회사를 모두 합한 설계사 규모는 총 3만4419명으로 제판분리 당시 1만8535명에서 2배 가까이 늘었습니다. 이를 토대로 한화생명은 2023년 새회계제도 도입 이후 매년 신계약 CSM(보험계약마진) 2조원 이상을 확보하면서 안정적인 매출과 수익성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성공적인 제판분리로 본업경쟁력을 강화한 한화생명은 글로벌 진출을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국내 보험사 최초로 인도네시아 은행업 진출을 선언한데 이어 베트남법인은 6년연속 흑자를 기록하며 아시아 시장에서 안정적인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11월에는 미국 현지 증권사를 인수하는 것으로 선진 금융시장에서 글로벌 사업 거점을 확보하기도 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