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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방암 진단 정확도를 획기적으로↑”..삼성, 새 진단기기 선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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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November 27, 2018, 09:11:12

25일에서 30일까지 美 시카고 '북미영상의학회' 참가...영상의료기기 전 라인업 전시

인더뉴스 주동일 기자ㅣ  삼성전자와 삼성메디슨이 유방암 진단 정확도를 높인 의료기기를 공개해 호평을 받았다.

 

삼성전자와 삼성메디슨(이하 삼성)은 이달 25일부터 30일까지 미국 시카고에서 진행되는 북미영상의학회 2018에서 초음파 등 영상진단기기 전 제품군을 공개했다. 특히 유방암 진단 정확도를 높인 프리미엄 초음파기기가 주목받았다.

 

 

삼성은 북미영상의학회에 '초음파존'을 열어 영상의학과용 프리미엄 초음파기기를 내세웠다. AI 기술을 적용, 유방 초음파 이미지에서 선택된 병변의 특성을 분석해 주는 '에스 디텍트 포 브레스트 (S-Detect™ for Breast)' 기능을 부각해 전시했다.

 

이 기능은 약 1만개의 초음파 진단 사례로 구성된 빅데이터를 학습해 병변 유무 판단을 돕고 특성을 분석한다. 표준화한 형태의 진단보고서를 제공해 비숙련 의료진의 유방암 진단 정확도를 향상시킨다.

 

이탈리아 영상의학 전문가 토마소 빈센조 바르토로타 교수는 올해 발표한 한 논문에 따르면 10년차 이상 전문의들의 경우 '에스 디텍트 포 브레스트' 기능을 사용하면 진단 정확도가 1을 만점으로 환산할 때 0.93에서 0.95로 향상된다.

 

또 4년차 정도의 경우 0.83에서 0.87까지 향상돼 숙련된 의료진이 부족한 병원에서 이 기능이 특히 유용하다는 것이 입증됐다. 삼성은 북미영상의학회 2018에서 초음파뿐만 아니라 디지털 엑스레이·CT·MRI 등 영상진단기기 제품군도 함께 공개하고 AI 진단보조기능들을 선보였다.

 

 

AI 기반 진단기기는 인구 1000명당 의사수가 상대적으로 적은 개발도상국 병원·의료진을 지원한다. 또 진단이 까다로운 병변의 오진율을 줄이기 위해 필요성이 계속 커지고 있다.

 

이 같은 의료환경을 감안해 삼성은 제품군별로 활용도가 높은 기능을 중심으로 AI 기술을 적극적 적용하고 있다. 이번 행사에서는 학계 전문가들이 AI 기반 진단보조기능들을 집중적으로 체험할 수 있도록 했다.

 

'엑스레이존'에서는 영상처리 시 AI 기법을 적용한 기능들을 선보였다. 삼성서울병원 정명진 교수가 올해 발표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ALND'의 3cm 이하 폐암 검출률이 92%를 기록해 이 기능을 사용하지 않고 전문의가 진단한 경우보다 평균 7% 포인트 향상됐다.

 

'CT존'에서는 내장 배터리가 탑재돼 폐질환 CT 검진 차량·뇌졸중 전용 응급차량·집중 치료실·수술실 등 다양한 장소에서 널리 사용되는 이동형 CT를 전시했다. 'MRI존'에서는 의료진이 더 빠르고 정확하게 관절연골의 손상 정도를 평가할 수 있는 사지(四肢)촬영용 시제품을 선보였다.

 

또 삼성은 제품군별 진단기기 전시 외에 'AI존'을 열어 학회 참가자들이 제품군별로 탑재되는 AI 기반 진단보조기능들을 다양하게 체험할 수 있도록 했다. 심포지엄도 마련해 진단 정확도를 높이고 안전한 진료환경을 제공하는 삼성 영상진단기기의 핵심 역량을 소개했다.

 

전동수 삼성전자 의료기기사업부장 겸 삼성메디슨 대표이사 사장은 "기존 영상진단기기에 적용한 삼성의 AI 기반 진단보조기능들이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어 기쁘다"며 "앞으로도 종합 영상진단기기 업체로서 병원·의료진과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더 발전된 AI 기술로 진단 정확도를 높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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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동일 기자 jdi@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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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동빈 롯데 회장 “10년 뒤 내다보고 지금 실행…변화 외면은 위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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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7.17 15:17:2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변화하지 않는 것이 가장 큰 리스크다.” 17일 롯데에 따르면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하반기 경영 전략을 공유하는 ‘2025년 하반기 VCM(Value Creation Meeting)’에서 핵심사업의 본원적 경쟁력 회복을 거듭 역설했습니다. 이와 함께, 장기적 관점에서 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신속히 실행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번 VCM은 처음으로 1박 2일간 진행됐는데요. 신동빈 회장은 회의 내내 냉정한 실적 평가와 함께 무거운 분위기 속에서 그룹의 경영 기조를 재점검했습니다. 특히 올해 상반기 실적을 언급하며, “향후 그룹의 생존을 위해 CEO들이 “더욱 무거운 책임감을 갖고 핵심사업 경쟁력 회복에 집중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신 회장은 PEST(정치·경제·사회·기술) 관점에서의 경영 인식과 장기적 예측의 중요성을 거론하며 “문제를 인식하지 못하거나 외면하는 것이 가장 치명적”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그는 “CEO라면 5년, 10년 뒤의 경영환경을 예측하고, 현재와 3년 뒤 해야 할 일을 설계해야 한다”며 “이와 함께 전략 실행을 뒷받침할 인재 확보와 기술 투자도 병행해 달라”고 주문했습니다. 그룹 차원의 하반기 경영 방침으로는 ▲브랜드 가치 제고 ▲사업군별 전략 추진 가속화 ▲생산성 향상을 제시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브랜드는 롯데의 경쟁력 그 자체”라며 “식품과 화학, 유통 등 각 사업군이 자체 브랜드 강화에 힘써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화학군은 체질 개선, 식품군은 핵심 제품 강화, 유통군은 고객 니즈에 대한 다각적 대응을 지시했습니다. 생산성과 관련해선 직무 전문성 강화와 성과 중심 인사체계의 정착을 언급했습니다. 아울러 AI 등 기술을 통해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도전하는 조직문화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경영환경은 끊임없이 변화하며, 그 속에서 리스크와 기회가 동시에 생겨난다”며 “이를 선제적으로 관리해야 한다”며 “시도조차 하지 않는 것은 실패와 같다. 본업 안에서 끊임없이 혁신해야 한다”고 당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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