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주동일 기자] 일본 여행 시 롯데멤버스의 멤버십 포인트 'L.POINT'를 일본 이동 통신사의 포인트로 '환전'해 현지에서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롯데멤버스(대표이사 강승하)는 일본 최대 이동 통신사인 NTT DOCOMO 본사(일본 도쿄 치요다구 소재)에서 ‘L.POINT-d포인트 멤버십 상호 호환’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고 27일 밝혔다. 양사는 내년 4월 서비스 오픈을 목표로 개발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엘포인트와 d포인트는 각각 롯데멤버스와 NTT DOCOMO의 통합 멤버십 서비스다. 양사는 포인트 상호 호환·이용, 회원 기반 신규 비즈니스 발굴 등을 협의했다.
엘포인트·d포인트 회원들이 일본과 한국을 방문할 때 보유하고 있는 포인트를 현지 멤버십 포인트로 전환해 사용할 수 있게 할 예정이다.
엘포인트 회원은 일본을 방문할 때 엘포인트 모바일 앱을 통해 엘포인트를 d포인트로 전환할 수 있다. 전환한 d포인트는 모바일 앱 바코드로 일본 현지 가맹점에서 적립·사용할 수 있다. 사용하고 남은 포인트는 귀국해 다시 엘포인트로 바꿀 수 있다.
일본에 사는 d포인트 회원이 한국을 방문했을 때도 마찬가지다. d포인트를 엘포인트로 전환해 전국 롯데호텔·면세점·마트·백화점·렌터카·세븐일레븐 등에서 적립·사용할 수 있다. d포인트는 한국 관광객이 많이 찾는 일본 편의점·패스트푸드·드러그 스토어·잡화점 등에서 쓸 수 있다.
양사 체결식엔 오상우 롯데멤버스 경영전략부문장, 안병현 미래전략팀장을 비롯해 롯데멤버스와 NTT DOCOMO의 주요 관계자가 참석했다. 롯데멤버스와 NTT DOCOMO는 상호 간의 서비스 역량과 노하우를 공유할 계획이다.

이번 체결은 증가하는 한일 관광객 수에 주목해 양사 회원들에게 차별화된 혜택을 제공하기 위해 진행했다. 실제로 2017년 일본을 방문한 한국인 관광객 수는 710만명, 한국을 방문하는 일본인 관광객 수는 230만명에 달했다.
롯데멤버스는 향후 인니와 베트남에서도 글로벌 멤버십 포인트 호환 서비스를 추진한다. 특히 베트남의 Vpoint와 제휴를 맺어 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롯데멤버스 오상우 경영전략부문장은 “6700만 회원을 보유하고 있는 d포인트와 3800만 회원을 보유한 국내 최대 규모의 통합멤버십 서비스인 엘포인트의 만남으로 시너지 효과가 클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