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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금리 인상하면 국내 보험산업엔 악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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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y 13, 2014, 16:05:00

보험硏, 수입보험료 감소..해외 GDP증가엔 긍정적 효과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해외 금리가 인상될 경우 실질소득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쳐 보험 산업에 다소 부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란 전망이다. 반면 해외국가 국내총생산(GDP)이 증가할 경우 대회수출 증가와 경제성장률 증가로 인해 보험 산업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됐다.

 

13일 전성주 보험연구원 연구위원은 거시경제 환경변화의 보험 산업 파급효과 분석보고서를 통해 이 같이 밝혔다.

 


전 위원은 이번 보고서에서 거시경제 계량모형을 모형화해 보험산업의 주요 변수들에 대해 일반 거시경제변수들이 영향을 미치는 경로를 설명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해외 LIBOR 금리가 4년 동안 매년 1%씩 인상된다고 가정하면 국내금리보다는 실질 소득에 부정적인 영향이 있을 것으로 나타났다국내 GDP는 연평균 0.54% 감소하는 한편 실질 금리는 0.10% 상승할 것으로 예상된다.


보험산업 영역에서는 생사혼합 수입보험료가 0.61% 감소하는 것을 비롯해 생존 수입보험료는 0.86% 감소, 개인연금 원수보험료는 0.53% 감소할 것으로 전망됐다.

 

아울러 전 연구위원은 보장성 보험에도 부정적 영향이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전 연구위원은 자동차 원수보험료의 경우 연평균 0.23%, 일반손해 원수보험료의 경우 연평균 0.50% 감소할 것으로 분석됐다고 설명했다.

 

국내 콜금리가 4년 동안 매년 1%씩 인상된다고 가정하면 저축성 보험에는 긍정적, 보장성 보험은 위축될 것으로 전망했다.

 

전 연구위원은 저축성 보험은 실질 금리 인상효과로 생사혼합보험과 생존보험 수입보험료는각각 6.38%, 0.41%의 증가가 예상된다장기 손해보험과 개인연금 원수보험료도 각각 0.53%,1.4%증가할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반면 콜금리 인상은 장기금리를 상승시키고 통화 공급과 투자 위축, 소비자 물가 하락을 불러일으켜 사망 수입보험료는 연평균 0.65% 감소할 것으로 분석됐다.

 

해외 GDP4년동안 매년 1% 증가한다고 가정하면 전반적인 보험산업에 긍정적인 결과로 이어질 것으로 예상했다. 또한 해외 GDP상승은 우리나라 대외 수출 증가로 인한 경제성장률 증가, 물가 상승과 금리 하락으로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이 같은 경우 생명보험 산업의 사망 수입보험료는 연평균 0.69%증가, 생사 혼합과 생존 수입보험료는 각각 2.94%, 4.88%증가할 것으로 조사됐다. 손해보험 산업의 자동차와 일반 손해 원수보험료 또한 1.34%, 3.29%증가할 것으로 분석됐다. 장기보험과 개인연금 원수보험료 역시 1.8%, 3.15%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전성주 연구위원은 보험 산업의 중요성과 역할이 커지면서 정부의 재정과 금융정책, 보험업 관련 제도 변화가 보험 산업에 미치는 영향 분석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분석을 통해 미래 예상치 못한 경제 대내외적인 충격에 대비한 보험 산업 대응전략 마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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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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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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