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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년기획] ②“고객 마음 이해하려면 1만 시간으론 부족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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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anuary 03, 2019, 06:01:00

[돼지띠 인터뷰] 여현청 남양유업 고객상담실 과장
“고객상담 위해선 전문성과 태도·진심어린 공감 필요”

 

인더뉴스 김진희 기자ㅣ "1만 시간 법칙요? 고객의 마음 온전히 이해하려면 아직 갈 길이 멉니다."

 

여현청 남양유업 고객상담실 과장은 올해로 입사 9년차, 고객상담 일을 시작한지는 10년차를 맞은 소비자 상담 베테랑이다. 2019년 ‘황금돼지의 해’를 맞아 1983년생 돼지띠인 여 과장을 남양유업 본사서 만났다.

 

여 과장이 근무중인 고객상담실은 사내 단일팀으로는 최대 규모인 13명으로 이뤄져 있다. 전원 정규직이며, 입사 조건이 조금 독특하다. 기혼자면서 출산경험이 있어야 한다는 것. 영·유아식을 만드는 회사로서, 고객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필요한 조건이라고 여 과장은 설명했다.

 

단순 제품문의서부터 고객들의 항의·요청 등 상담 업무를 진행하고, 서울·수도권·강원도 철원 지역서 발생하는 상담에 대해서는 본사 고객상담팀이 직접 고객을 방문하고 있다.

 

◇ 고객 목소리 1만 9000 시간 경청한 베테랑 상담사

 

여 과장은 지난 9년간 하루 평균 8시간씩, 약 1만 9000 시간 고객들의 목소리를 들은 셈이다. 그에게 '1만 시간의 법칙(한 분야의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1만 시간을 투자해야 한다는 이론)'을 실감하냐고 묻자 "어디선가 봤는데 17년은 일해야 전문가가 될 수 있다고 하더라"며 "저는 아직 멀었다"고 멋쩍게 웃었다.

 

그 동안 그를 거쳐간 수 많은 상담 중 가장 기억에 남는 일을 묻자 여 과장은 "몇 해 전 겨울, 강원도 철원의 한 아기엄마가 기억난다"고 답했다.

 

당시 차량이 통제될 정도로 폭설이 내리는 바람에, 고객은 주문한 분유를 배송받지 못했다. 게다가 해당지역은 군부대가 있는 특수지역으로 마트에서도 분유를 구하기도 쉽지 않아, 아기엄마가 남양유업 고객상담실에 연락했다는 것이다.

 

분유는 떨어져가는데 당장 살 곳은 없고, 군인인 남편마저 훈련중이라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한다는 안타까운 사연에 여 과장은 직접 2시간가량 거리를 운전해 분유를 배달했다. 그 때 분유를 전달받은 아기엄마의 안도하는 모습에 뿌듯함을 느꼈다고.

 

그는 "신생아의 경우 2시간 간격으로 수유하지 않으면 탈수의 위험이 있다"며 "저도 아이를 가진 아빠인지라, 아기 걱정에 발만 동동 구르고 있을 고객의 마음이 이해됐다"고 했다.

 

◇ 고객 문의 유형 천차만별이나, 공통점은 '엄마의 마음'

 

출산율은 점차 낮아지고, 출산 연령대는 높아졌다. 사회가 변한 만큼 고객 문화도 바뀌지 않았냐는 질문에 여 과장은 "분위기가 달라진 게 분명 있긴 하다"고 운을 뗐다.

 

그는 "스마트폰이 대중화되면서, SNS를 통해 소비자들이 원하는 정보를 쉽게 찾아 공유할 수 있게 됐다. 자연히 더욱 전문성 있는 상담과 응대가 필요해졌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그렇지만 좀 더 본질적인 부분에서 바라보면, '엄마의 마음'이 핵심인 것은 예전이나 지금이나 마찬가지다"고 했다.

 

여 과장에 따르면 남양유업은 분유·우유 등 신생아부터 먹는 제품을 판매하기 때문에 제품에 대한 고객들의 민감도가 굉장히 높다. 소비자들이 내 가족, 내 아이에게 좀 더 좋은 제품을 먹이고 싶은 엄마의 마음으로 남양의 제품을 선택해줬다는 것.

 

그는 "때문에 제품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되면 당연히 놀라고 실망스런 마음이 들 수밖에 없다"며 "이런 '엄마의 마음'을 이해하면서, 좀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애쓰고 있다"고 말했다.

 

◇ 고객상담..전문성과 진심이 함께 필요한 일

 

여 과장은 유독 '공감'이라는 말을 여러번 강조했다. 상담업무에서 고객의 불만사항에 대한 이해와 공감은 필수라는 설명이다. 여기에 그는 고객상담을 위해 필요한 자질로 지식·기술·태도를 꼽았다.

 

그는 "지금의 소비자는 스스로 주권을 실현하는 능동적 주체"라며 "이에 발맞춰 소비자 상담사도 구체적이고 전문적인 지식을 갖춰야 한다"고 설명했다. 현장 경험과 함께 자격증 등 전문성 확보가 필요해졌다는 것이다.

 

여 과장 역시 대학교 재학 시절부터 소비자상담 실습은 물론, 공정거래위원회·한국소비자원에서 인턴십을 거쳤다. 기업소비자전문가협회의 CCM(소비자중심경영)팀에서 근무하기도 했고, 소비자전문상담사 1급·소비자업무전문가·유통관리사 2급 등 다수의 자격증도 취득했다.

 

또한 그는 '태도'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지식과 기술은 후천적으로 학습 가능하지만 태도는 바뀌기 쉽지 않다는 것. 고객들의 항의와 민원에 표정관리가 안되거나 감정 조절이 안된다면, 좋은 태도·진심어린 공감이 이어지기 힘들다고 설명했다.

 

인터뷰 말미에 여 과장은 "전문성·태도를 바탕으로 진심어린 공감을 더하는 노력이 필요하다"며 "저 역시 더욱 전문성을 갖추고, 고객분들의 마음을 진심으로 이해하는 남양인이 되기 위해 애쓸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음은 여현청 과장과 나눈 일문일답.

 

▲ 돼지띠와 관련된 에피소드가 있는지?

 

- "음력 1월 1일에 태어나 83년 돼지띠의 첫 스타트를 끊은 것 외엔 특별한 이슈가 없습니다. 황금돼지해를 맞아 기쁜 에피소드가 생기길 바랍니다."

 

▲ 기해년 새해를 맞아 꼭 이루고 싶은 목표는?

 

- "2018년에 둘째가 태어났습니다. 좋은 아빠, 좋은 남양인이 되기 위해  일과 가정에 더욱 충실하려고 합니다."

 

▲ 인생 후배들에게 조언을 해준다면?

 

- "고객상담 업무를 하면서 준비없이 이 일을 시작했다가 마음의 상처만 입고 그만 두는 분들을 종종 봤습니다. 업무에 대해 충분한 정보없이 시작하면 그렇게 되기 쉽습니다. 도전하고자 하는 일에 경험을 쌓고,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는 등 전문성을 높이는 게 대안이 될 수 있다고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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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진희 기자 toda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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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금융, 보험 자회사 편입 ‘종합금융 완성’...임종룡 회장 “1등 그룹 재도약 큰 걸음”

우리금융, 보험 자회사 편입 ‘종합금융 완성’...임종룡 회장 “1등 그룹 재도약 큰 걸음”

2025.07.01 14:33:37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우리금융그룹(회장 임종룡)이 동양생명·ABL생명의 자회사 편입을 완료했습니다. 지난해 8월 그룹 이사회에서 보험사 인수를 결의하고 주식매매계약을 체결한 이후 약 10개월간의 준비과정을 거쳐 맺은 결실입니다. 이로써 우리금융그룹은 지난해 8월초 우리투자증권 출범을 통한 증권업 진출에 이어 보험업 진출까지 마무리하면서 은행·증권·보험 등을 모두 포괄하는 종합금융그룹 포트폴리오를 완성하게 됐습니다. 우리금융은 "이번에 편입한 동양생명·ABL생명은 긴 업력과 탄탄한 판매채널이 강점으로, 업계 대형급 수준의 고객·자산·이익규모를 보유하고 있다"며 "여기에 그룹 계열사들과의 시너지 효과가 더해지면 자산 및 수익규모 증대, 비(非)은행 비중확대 등 재무구조 개선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설명했습니다. 우리금융은 또 "시장 역시 그룹 사업포트폴리오 다변화, 수익기반 다각화, 고객층 확대, 계열사간 협업을 통한 시너지 등을 통해 기업가치 상승을 이끌 것이라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며 "실제로 최근 동양생명·ABL생명 신용등급 상향, 우리금융지주·동양생명 주가상승 흐름 등도 이러한 기대를 반영한 결과로 해석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우리금융은 지난해 9월 ‘생명보험회사 인수단 TFT’(단장 성대규)를 출범시켜 조직·인사·재무·리스크·IT 등 전 부문에 걸쳐 그룹 경영관리체계와 부합하도록 정비했습니다. 이와 동시에 향후 보험사 경영방향, 그룹 시너지전략 등을 수립하며 자회사 편입을 위한 사전준비를 해왔습니다. 또한 그룹 임직원의 보험업 역량 제고를 위해 임종룡 회장을 비롯한 그룹 임직원이 ▲보험산업 ▲벤치마킹 사례 ▲보험업 법규 ▲회계제도 등 업무 전반에 걸친 교육을 이수하는 등 보험업에 대한 내부 이해도를 높였습니다. 우리금융그룹은 보험 자회사 편입이 단순한 사업확대를 넘어 우리금융의 미래 성장기반을 공고히 했다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특히 우리투자증권과 함께 동양생명·ABL생명 두 보험사를 그룹의 비(非)은행부문 핵심축으로 육성하겠다는 전략을 제시했습니다. 우선 외형성장보다는 자본건전성에 중점을 두고, 고객중심의 혁신적인 상품개발과 방카슈랑스·GA·디지털 채널을 활용한 판매기반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특히 보험심사와 지급절차에는 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 기반 기술을 도입해 고객에게 보다 신속하고 정확한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또 헬스케어 및 요양서비스 등 신사업에 적극 진출하는 등 비(非)금융 부문과의 연계를 통해 보험산업에서 새로운 성장모델을 구축하기로 했습니다. 이를 통해 저출생·고령화 위기극복을 위한 사회적 역할도 강화해 나간다는 방침입니다. 이와 함께 은행·카드·증권·자산운용 등 그룹 자회사와 보험사 간의 유기적 협력을 바탕으로 ▲그룹 공동상품 출시 ▲WM/CIB 부문 통합 서비스 등 차별화된 종합금융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시너지 협업에 신속히 나선다는 계획입니다. 임종룡 회장은 "우리금융그룹이 2001년 4월 국내 최초 금융지주회사를 설립한 이후 은행·증권·보험·카드 등 모든 금융 포트폴리오를 포괄하는 종합금융그룹 체제를 다시 완성하게 됐다"며 "오늘은 지난해 3월 예보 잔여지분 매입·소각으로 완전민영화를 달성한 데 이어 1등금융그룹 재도약을 위한 여정에 큰 걸음을 내딛은 날"이라고 의미를 부여했습니다. 또 "방카슈랑스, 자산운용, 디지털 혁신,AI 대전환 등 다양한 분야의 시너지를 통해 고객과 주주 모두를 위한 혁신적인 가치를 창출하겠다"는 비전도 밝혔습니다. 자회사 편입 절차를 마무리한 임종룡 회장은 동양생명·ABL생명 임직원들에게 손편지를 보내 "오랜 역사와 저력을 지닌 두 보험사의 전문성과 경험이 그룹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또한 "이제 한 가족으로서 상호 존중과 소통을 바탕으로 우리금융그룹의 경쟁력을 높여가자"고 당부하며 "그룹 차원의 적극적인 지원을 통해 두 보험사의 안정적인 정착과 성장을 뒷받침하겠다"고 의지를 전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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