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셀트리온, 10년 만에 JP모건 컨퍼런스 ‘메인트랙’에 오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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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anuary 10, 2019, 19:01:07

전 세계 제약사·투자자가 주목하는 핵심 발표 ‘메인트랙’..초청된 회사만 오를 수 있어
램시마IV·램시마SC 투트랙 치료 옵션, 케미컬 의약품 확대, 中 합작법인 설립 등 발표

인더뉴스 김진희 기자ㅣ “바이오시밀러 분야에서 자체 기술력을 바탕으로 괄목할 만한 성장을 해온 셀트리온 그룹이 글로벌 바이오제약기업으로의 도약을 눈앞에 두고 있습니다.”

 

셀트리온그룹이 ‘JP모건 헬스케어 컨퍼런스’의 핵심인 메인트랙(Main Track)에 섰다. 지난 2010년 행사에 처음 참석한지 10년 만이다. 메인트랙은 컨퍼런스에 참석한 주요 관계자들의 주목을 한 번에 받는 자리다. 

 

업계 안팎에서는 서정진 셀트리온그룹 회장이 꿈꾸는 ‘글로벌 바이오·케미컬 기업’으로 도약하고, 회사를 알리는데 좋은 기회라는 평이다. 

 

서 회장은 9일(현지 시간)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세계 최대 바이오 투자 행사 ‘JP모건 헬스케어 컨퍼런스’(이하 JPM 컨퍼런스)에 참석해 셀트리온의 주요 사업계획과 바이오시밀러 파이프라인, 마케팅 전략 등을 공개했다. 

 

올해로 37회를 맞은 JPM 컨퍼런스는 매년 1월 전세계 제약바이오기업들과 투자자들이 모이는 행사다. 이곳에서 기업들은 각자의 파이프라인과 기술력을 어필하고, 투자자들은 성장 가능성이 높은 기업을 발굴한다. 

 

 

특히 대규모 투자와 주가 상승으로 이어지는 '빅 딜'이 이뤄지기도 하고, 글로벌 제약바이오 업계의 향방을 파악 할 수 있는 기회기 때문에 전 세계 관계자들의 이목이 쏠린다.
 

JPM 컨퍼런스 주최측에서는 높은 경쟁력과 성장성을 보유한 제약사들을 선정·초청해 발표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데, 그 중 메인트랙 발표는 가장 많은 이들이 관심 갖는 핵심 발표다. 컨퍼런스 참석은 비교적 자유롭지만, 공식적인 메인트랙 발표 세션을 배정받고 어필할 수 있는 기회를 얻는 것은 쉽지 않다.

 

따라서 메인트랙에 올라 발표한다는 것은 이미 전 세계 제약사와 투자자들이 주목하고 있다는 것으로 해석 가능하다. 셀트리온은 지난 2010년부터 이 행사에 참가했으며, 올해 최초로 메인트랙에서 발표 기회를 얻었다.

 

먼저 이상준 부사장이 자사의 항체 바이오시밀러의 강점과 임상디자인 노하우 등 셀트리온만의 특화된 경쟁력을 강조했다. 이후 서 회장이 마이크를 넘겨받아 사업계획을 설명을 이어갔다.

 

서 회장은 유럽에서 괄목할만한 성장을 보여온 램시마IV·트룩시마를 소개했다. 램시마IV·트룩시마는 유럽시장서 각각 점유율 56%, 35% 가량을 차지하고 있다. 

 

그는 ”시장 판도를 바꿀 ‘게임 체인저(Game Changer)’ 램시마SC의 연내 허가를 기다리고 있다”며”이를 시작으로 직접 판매 활로를 확보할 계획이다”고 설명했다. 

 

의료계는 빠른 효과를 보이는 램시마IV의 최초 투여와 램시마SC 자가투여를 통해 적정 체내 약물농도를 유지 관리하는 ‘투트랙 치료옵션(Dose Escalation)’에 대한 기대가 높다.

 

세계 2위 규모 제약시장인 중국에서의 바이오·케미컬 의약품 사업 본격화 계획도 공개됐다. 서 회장은 “중국 합작법인 설립을 위한 협상을 활발히 진행 중으로, 이르면 올해 합작법인 설립이 마무리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고가 바이오의약품을 사용하지 못했던 중국 환자들이 합리적인 가격에 바이오시밀러 제품을 이용할 수 있도록 약가 등을 통한 환자 접근성 제고에 노력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또한 서 회장은 케미컬 의약품 사업 진출 중요성도 피력했다. 케미컬 의약품 시장은 약 1000조원 규모로 전 세계 제약시장 매출의 3분의 2를 차지한다.

 

서 회장은 “케미컬의약품 생산을 위해 2015년 셀트리온제약 청주공장을 준공하고, 에이즈 치료제를 중심으로 시장성있는 케미컬 의약품 포트폴리오를 완성해왔다”고 말했다.

 

미국 FDA는 지난해 셀트리온제약의 첫 케미컬 의약품이자 에이즈 치료제인 ‘테믹시스’에 허가를 냈다. 서 회장은 “국제조달 시장 공급자로도 선정돼 올해 케미컬의약품 분야에서 매출이 본격적으로 발생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셀트리온은 작년 국제조달기관으로부터 케미컬 의약품 6종에 대한 장기공급계약자로 선정됐으며, 올해 24조원 규모의 미국 HIV시장을 목표로 FDA에 2종의 3제 케미컬복합제의 허가를 추가로 신청하는 등 케미컬의약품 포트폴리오를 한층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한편, 셀트리온그룹은 지난 4일 여의도에서 JPM 컨퍼런스를 앞두고 관련 내용을 설명하는 미디어 간담회를 진행한 바 있다.

 

이 자리에서 서 회장은 기존에 주력해온 바이오시밀러 사업과 함께 케미컬 의약품 사업도 본격적으로 병행해, 1400조원 규모에 이르는 세계 제약 시장을 공략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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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진희 기자 toda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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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삼성전자와 개발한 ‘스마트 안경’ 깜짝 공개…실시간 시연 선보여

구글, 삼성전자와 개발한 ‘스마트 안경’ 깜짝 공개…실시간 시연 선보여

2025.05.21 11:42:5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구글이 20일(현지시간) 미 캘리포니아주 마운틴뷰에서 열린 구글의 연례 개발자 콘퍼런스(I/O)에서 삼성전자[005930]와 협업해 제작한 '스마트 안경'을 소개했습니다. 구글은 이날 콘퍼런스를 통해 자사의 대표적 제품인 검색 기능을 강화하는 AI 기능을 대거 소개했습니다. 이후 행사 예정 시간인 90분을 넘어 기조연설의 막바지에 스마트 안경 선보였습니다. 샤람 이자디 구글 안드로이드 XR 부사장은 무대에 올라 "AI를 위한 자연스러운 형태인 '제미나이 라이브(Gemini Live)'의 힘을 당신이 있는 곳으로 가져온다"라며 "안경을 쓰면 초능력을 얻을 수 있다"라고 제품을 소개했습니다. 제미나이 라이브는 사람이 보는 것과 마찬가지로 AI가 마치 앞을 보는 것처럼 실시간으로 영상을 인식해 사람과 대화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구글은 지난 2013년 '구글 글라스'를 출시했으나 너무 시대에 앞서나갔다는 평가와 함께 2년 만에 단종한 적이 있습니다. 이번 출시를 통해 10년 만에 재출시한 것입니다. 특히, 이번 스마트 안경은 삼성전자와 협력해 시장에 재진출 한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합니다. 삼성전자는 올해 구글, 퀄컴과 협업해 개발해 온 확장현실(XR) 헤드셋 '프로젝트 무한'을 출시할 예정이기도 합니다. 이날 구글은 스마트 안경의 기능을 시연하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이용자의 스마트폰과 연결된 스마트 안경은 내장된 디스플레이를 통해 화면을 표시했으며 눈앞에 구글 지도를 띄워줘 길을 찾게 돕고 외국인과 대화 중에는 실시간 번역을 해주는 모습도 보여줬습니다. 구글은 이어 스마트 안경 시제품을 삼성전자와 함께 개발했다고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도 스마트 안경 개발에 나선 것으로 알려져 있었지만 양사가 이 부문까지 협업을 확장한다고 공식 발표한 것은 이번이 최초입니다. 스마트 안경의 디자인 파트너로는 한국 업체인 젠틀몬스터와 미국 브랜드인 와비 파커와 함께 했습니다. 이자디 부사장은 "삼성과 파트너십을 헤드셋을 넘어 스마트 안경까지 확장하며 다음 단계로 나아가고 있다"라며 "우리는 생태계가 훌륭한 안경을 만들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플랫폼을 만들고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자디 부사장은 스마트 안경의 핵심 기능 중 하나인 실시간 번역 기능을 선보이면서 아직은 시제품이기에 기능이 완벽하지 않을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실시간 번역이 가능한데 시도해 보겠다"라며 "이건 매우 위험한 시연일 수 있다"라고 말하며 기능을 선보였습니다. 그가 다른 시연자와 서로 다른 언어로 대화를 진행하자 서로의 말이 실시간 번역돼 안경 오른쪽 위에 자막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이내 네트워크 문제 등으로 기능은 더 이상 작동하지 않았습니다. 이에 이자디 부사장은 "내가 아직은 위험한 시연이라고 한 이유다"라고 말해 웃음을 이끌어내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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